[오늘의 경전 읽기]
《앙굿따라 니까야 》제5권
[제8장 쌍 품 ] <충분함 경>
남에게는 충분하지만 자신에게는 충분하지 못한 두 가지 법
15. "도반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남에게는 충분하지만 자신에게는 충분하지 못합니다.
무엇이 둘인가요?"
16.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는 유익한 법들을 재빠르게 알지 못합니다.
들은 법들을 잘 호지하지도못합니다.
호지한 법들의 뜻을 잘 숙고하지도 않습니다.
뜻을 완전하게 알고 법을 완전하게 안 뒤에 [출세간]법에 이르게 하는 법을 닦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선한 말을 하고, 선한 말씨를 가졌고, 예의 바르게 말하고, 명확하고 흠이 없고 뜻을 바르게 전달하는 언변을 구족하였습니다.
청정범행을 닦는 동료 수행자들을 가르치고 격려하고 분발하게 하고 기쁘게 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남에게는 충분하지만 자신에게는 충분하지 못합니다."
<앙굿따라 니까야> 제5권 쌍 품 [충분함 경(A8:78)]
여기 어떤 비구는 유익한 법을 재빠르게 알지 못하고, 들은 법들을 잘 호지하지도 못하고, 호지한 법들의 뜻을 잘 숙고하지도 않고,
또한 뜻을 완전하게 알고 법을 완전하게 안 뒤에 출세간법에 이르게 하는 법을 닦지도 않으면 자신에게는 최악으로 무익하게 되니 충분하지 못하다 하겠습니다.
그러나 남에게는 선한 말을 하고, 선한 말씨를 가졌고, 예의 바른 말을 하고, 명확하고 바른 말, 바르게 전하는 언변을 갖추었다면 남으로부터 칭찬을 받을 것입니다.
또한 청정범행을 닦는 동료 수행자들을 가르치고 격려하고 분발하게 하고 기쁘게 한다면 남들은 그를 따를 것이니 남에게는 충분하다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충분함 경>을 모두 독송하고 살피었는데 자신에게도 충분하고 남에게 도 충분한 자리이타(自利利他)를 해야 진정한 수행자가 되고 불자가 될 것입니다.
오늘은 날씨가 화창하네요.
창밖의 새소리가 정다운 아침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심신의 안정과 건강과 안전 속에 들은 법을 호지숙고하며 좋은 말로 즐겁고 행복 가득한 목요일 넉넉하게 열어 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_()_ _(())_ (백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