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추어진 비밀 공개된 비밀
누구든 감추어진 비밀이 있다... 대한민국 국민의 알 권리 차원에서 모든 것 알 수 있지만 국가비밀이 있다. 군인은 복무 중에 꼭 필수적으로 하는 일이 있다. 보초를 서는 일인데 동료사병과 보초 교대할 때 비밀구호를 보내야한다. 현대사회의 일상생활도 비밀로 하는 일들이 많다. 아파트 집의 비밀번호를 눌러야한다. 컴퓨터를 시작할 때도 스마트폰도 암호를 2중 3중으로 하고 지금은 지문인식까지 한다. 만약 비밀번호가 노출되면 치명적 결과를 가져온다.
2차 세계대전 1944년 연합군의 승리로 이끈 노르망디 상륙작전이라고 하는데 이 작전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독일군의 암호 비밀을 풀어낸 튜링머신 때문이라고 한다. 비밀의 노출은 치명적 재앙을 초래하는데 인간이 만든 암호로 인류가 걸려 넘어져 더 큰 재앙이 올수 있다.
적극적으로 공개된 비밀이 있다. 그러나공개됐지만 모르는 사람에겐 여전히 비밀이다. 공개된 비밀은 세상의 어떤 비밀과도 비교될 수 없고 교환 될 수 없는 절대가치다.
롬11:33....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 그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하나님만이 소유하신 고유의 비밀이다. 이 비밀을 저와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보다 먼저 알고 믿고 그리스도인으로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