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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1.25.
안녕하세요^^
이미 가입을 했다가 이제서야 쪽지를 보내는 6살 남자아이엄마입니다.
아이는 장애진단을 받지는 않았지만 전반적으로(언어, 인지, 소근육 등) 느리고 성향도 있구요~
집중 할 때는 잘하지만 약간 산만하고 소심한 편이라 자신이 힘들때는 소리를 지르거나 가끔 울기도 한답니다.
인지수업을 통해 그리고 나름 한글을 가르쳐 본다고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 아이가 한글 원리를 이해하지
못해서 그런지 아는 글도 헷갈려 하고 낱자 읽기 등은 피하려하고 외면하네요~
가나다는 거의 아는것 같고 까 등도 설명하면 알고(한번씩 ㅣ와 ㅏ를 다르게 말하기도 하구요
예를 들어 파를 피 그래서 다시 하면 제대로..) 고노도도 10여개는 아는것 같습니다. 오히려 받침없는 글따라쓰기는
좋아해서 칭찬해주면 글을 따라쓰려하고 그걸 물어보거나 머라 하면 성격이 소심한지라 울거나 넘 힘들어합니다!
무엇보다 아직 언어가 너무 느리고 인지 수업중에 글자 위주고 주입 반복적으로 거의 단어를 읽으며 사용하고 발음 위주로 해서 그런지 일상대화도 발음은 어눌하지만 간단한 문장이 가능함에도 단어로만 사용하려해요(공!!(공 받아) /아빠보고(아빠보고 싶어!)/ 머리(머리감아)등)
숫자 (1~10) 는 최근에 손가락을 이용하거나 갯수를 조금씩 이해하려는것 같습니다. 숫자쓰는 것은 보고쓰기나 아는 숫자는 안보고 쓰기도 하구요~
11~100까지는 양은 몰라도 수는 물어보면 포인팅을 합니다.
두달 전에는 기본글자와 쓰기 통해서 알아가는듯 하더니 그동안 너무 물어보고 해서 스트레스를 받았서 그런지 요즘은 아는것도 헷갈려하는것 같고 안하려하네요~ 선생님께서는 글자를 알고 트이면 순식간이라 하시지만 그기간이 내년 1년을 더 넘게 기다리기에는 심적 여력이 부족하고 엄마가 집에서 해줘야함을 느끼게 되네요~
마음같아서 몇개월 동안 열심히 하고 싶은데 요즘 고민이랍니다! 어찌해야 할런지요~~
글을 알면 언어도 나아지려니 해서 노력하는데 나아지는 부분도 있지만 힘든 시기이네요~
두서없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1. 11.25(금)
어제 전화 주신 전화를 통해 용기를 얻고 시작해보았습니다.
그동안 아이가 보고 쓰는것을 좋아해서 그냥 이전처럼 따라쓰기했다가 다시 카드 읽기를 해보았습니다.
바로 대답하는 음절(15개) :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빠
몇번 반복 후 대답하는 음절(4개) : 까,따,싸,짜
몇번 반복을 하니 대답을 하다가도 오히려 좀 더 헷갈려 하는것 같아 칭찬을 듬뿍 해주자
좋아했지만 나중에는 싫은감을 보이며 그만~~ 하고 블럭 쌓기를 하네요^^
<질문> ㅅ, ㅈ, ㅊ과 ㅆ,ㅉ발음은 어찌 연습해야할까요?
이번 주말은 19음절 확실히 복습하고 마무리하려합니다. 다음 진도는 어떻게 나가야 할까요?
고노도로는 여러개를 아는데 거너더러는 잘 몰라해서 혹시 바로 하게 되면 헷갈려 하지 않을지요? 거너더를 바로 들어가나요?
2011. 11.26(토)
아침에 19음절 읽기를 반복하였습니다.
바로 대답하는 음절(15개) :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까,따,빠
몇번 반복 후 대답하는 음절(2개) :싸,짜
잘 읽을 때 칭찬 해주면 좋아하고 한 번 더 보려하지만 조금이라도 제가 학습식으로 시키려는 기미가 보이면 안하려하네요~
저의 조급증이 문제인것같습니다. 긴 호흡하고 천천히 가려합니다~~
<질문> 그런데 싸,짜를 복습하면 아는 글자임에도 가끔씩 헷갈려 하는 ...(그럴 땐 어떻게 헷갈리지 않고 익힐 수 있을까요??)
2011. 11.28(월)
아침에 19음절 읽기 반복하였습니다. 몇개가 발음은 어눌했지만 마스트했습니다.
거너더 읽기는 나름 걱정을 했는데 처음에는 1자씩 읽어가며 가나다와 고노도를 알아서 함께 구분하여 읽게 했더니 그동안 이전의 글자노출의 경험이 있어 그런지 어느정도 원리를 이해 한것 같습니다. 나중에는 가는 배꼽이 밖에 거는 배꼽이 안에 있네 라는 식으로 유도하니 잘 읽었습니다.
서너번 읽은 뒤로 가부터 커까지 읽기 가능했습니다. 더 읽으려 하자 피곤하다며 그만 한다기에 잘했다고 칭찬해주고 오늘은 진도를 나가지 않고 그만했습니다.
거너더 - 바로 대답하는 음절(11개) : 거,너,더,러,머,버,서,어,저,처,커
나머지 음절은 원리를 어느정도 이해를 했으나 안하려해서 진도를 안나갔습니다.
그동안 글자공부를 할 때 막연하게 어찌 나가야 할지를 몰랐는데 이렇게 일기를 쓰고 체크를 하니 좀 더 체계적, 계획적으로 되는것 같습니다^^*
<질문> 자료에서 자음카드를 보면 까따싸짜빠로 되어있는데 어떤 것은 까따싸빠짜로 되어 있어요~ ㄱ ㄴ 순으로 보면 후자가 맞는 것 같은데 상관이 없는지요? 좀 헷갈려서요~~
2011. 11.30(수)
19음절 계속 반복하고 있구요~
바로 대답하는 음절(17개) : 거,너,더,러,머,버,서,어,저,처,커,터,퍼,허,꺼,떠, 뻐
오늘은 좀 피곤해하고 안하려해서 연기를 좀 했네요~~꺼는 계속 불을 껐다 켜며 켜, 꺼를 반복해주니 깔깔거리며 재이있어 하네요^^ 오늘은 여기까지했구요~
2011. 12.2(금)
몸이 안좋아 많이는 못하고 컨디션 보며 맞춰 주려하였습니다.
바로 대답하는 음절(18개) : 거,너,더,러,머,버,서,어,저,처,커,터,퍼,허,꺼,떠, 써,뻐
반복후 대답하는 음절: 쩌
위의 음절을 계속 반복하니 짜증을 내고 시선을 회피하려 해서 준비차원과 분위기전환용으로 고노도는 좀 알고 있길래 먼저 읽게 하니 그나마 잘 읽습니다.
바로 대답하는 음절(15개): 고,노,도,로,모,보,소,오,조,초,코,토,포,호,뽀
2011. 12.5(월)
가나거너 바로 대답합니다. 계속 오래 안하고 간단히 반복하구요~
고노도도 학습식으로 하면 안하려해서 기분 맞추어 조금씩 하면 따라오는군요~'
보내주실 교재 읽고 천천히 가려합니다. 아마 교재를 읽으면 또 헷갈려 할 수도 있겠지요~~
칭찬해줄 때는 분위기 좋았다가 저의 조급증 땜에 아이를 힘들게 할 때가 있는거 같아 좀 더 신경을 써야할거 같습니다^^
2011. 12. 7(수)
가나다 거너더 고노도도 어느정도 낱말 카드는 한번씩 실수(싸,짜와 꺼 떠 써 쩌 등)를 하지만 읽기는 합니다.
하지만 까, 따,싸,짜 등은 계속 반복하고 있습니다.
구누두도 완전하지는 않지만 원리를 어느정도 이해 하는것 같습니다. 너무 몰아가지 않고 조금씩 흥미유도하고 칭찬해주며
조금씩 계속 반복하는것이 정답인것 같습니다^^
아직 교재가 오지 않고 아이가 글자읽기 그렇게 좋아하지 않아 낚시 놀이로 유도를 해보았습니다.
집중해서 글자를 잘 읽고 잘 찾습니다. 어제는 세로로 까 꺼 꼬 꾸를 1글자씩 낚시놀이로 낚으며 연습하고 2번씩 또 읽기 하였고
오늘은 따 떠 또 뚜까지 저녁에 하니 재미있어합니다. 계속 조금씩 반복하고 칭찬해주려 다짐해봅니다.
이전에 배우고 읽었던 기니디는 몇개 헷갈리는 글자(키,티,피,히, 끼, 띠, 씨, 찌 등)를 빼고는 잘 읽습니다.
너무 오래 하지 않고 확인만 하고 칭찬해주고 그만하였습니다.
이렇게 천천히 나가면 되는지요? 쉽진 않지만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고 맞추어주려 노력합니다.
2011. 12. 9(금)
가꺼꼬꾸, 따떠또뚜 글자를 어제와 오늘 1글자씩 낚시 놀이 하고 반복해서 읽고 보물찾기 놀이도 유도를 했습니다.
계속 반복하고 노출하는 것이 최선임을 느낍니다.
76음절표를 하루에 1번씩 읽게 하고 있습니다. 아직 헷갈려하는 음절들이 조금씩 있구요~
잘 읽었다가 다음날 헷갈려 하기도 하고 그러면 낚시놀이로 복습을 하곤 합니다. 아이의 자신감과도 연관이 있는거 같아 마음이 그러네요~~
<질문> 글자를 틀리게 말하더라도 고쳐주지 말고 칭찬만 하라하셨는데 만약 글자표를 읽을 때 기억이 안나서 글자를 안 읽고 가만히 있을 때는 어찌해야하나요? 가르쳐줘야하나요? 교장 선생님 바쁘시더라도 다음주 중 연락 부탁드려요^^
2011. 12. 12(월)
76음절표 - 1번 읽기
읽기자료 <1~2>-3회
낱말카드: 싸써쪼쭈/ 짜쩌쪼쭈
아직 교재가 안와서 자료를 보고 읽기 연습을 했습니다. 아이가 이전에 읽는것을 싫어해 걱정을 많이 했는데 웬걸 1회만 제가 짚어주고 나니 나중에는 자기가 직접 짚어가면서 가끔 실수를 하기는 했지만 혼자 고치면서 총 3회를 읽어서 칭찬 듬뿍해주니 너무 뿌듯해하네요^^ 역시 지적은 No, 칭찬만 OK!
2011. 12. 14(수)
76음절표 - 1번
소리대로읽기(자료)[1] 1~10 - 5회
2011. 12. 17(토)
76음절표 - 2번 읽기
소리대로 읽기[1] 1~10 - 5회(총 10독)
11~20 -총 5독
낱말카드 - 거~뻐/ 고~뽀 /구~뿌 복습
그동안 아이가 감기도 있었고 아이 상황보면서 소리대로 읽기 자료를 읽으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너무 서두르지 않고 처음에 맞추어 읽게 하다가 좀 더 읽자하면 한번씩 그만 하거나 소리를 지르며 장난 비슷하게
안하려하기도 하지만 읽고 난뒤에 칭찬이 싫지만은 안은지 좀 더듬거리기는 해도 나름대로 손가락 짚어가며
잘 읽습니다. 욕심 안내고 천천히 가려합니다.
2011. 12. 19(월)
76음절표 - 1번 읽기
소리대로 읽기[1]
11~20 -2회(총 7독)
21~30 - 3회(총 3독)
낱말카드 - 거~뻐/ 고~뽀 /구~뿌 복습
2011. 12. 20(화)
76음절표 - 1번 읽기
소리대로 읽기[1] 11~20 -2회(총 9독) 21 ~30 -2회(총 5독)
31~50 - 3회 51~60 -2회
오늘 교재가 도착을 했더랍니다. 근데 아이가 새책을 보고 관심을 가지더니 한번에 50쪽(11~60)을 안쉬고 쭉 읽는거예요
그동안 자료 이용해서 조금씩 보다가 새책에 긍정적인 관심을 가지네요~~ 깜짝 놀라 칭찬 듬뿍해주고 안고 돌리고 난리났었죠^^ 이제 우리 똑똑이 책도 잘읽네 하고 많이 칭찬해줬답니다~ 역시나 칭찬을 먹고 사는 아이이네요^^
2011. 12. 21(수)
소리대로 읽기[1] 11~20 -1회(총 10독)
21~30 -1회(총6독) 61~80 - 1회
기초낱말A 1~25 - 1독
아침에 기초낱말 읽고 어린이집 갔다가 치료하고 와서 피곤했는지 슬쩍 유도를 하니 마지 못해 조금 읽어주네요~
읽었던 부분은 지루해하고 은근슬쩍 넘어가려해서 61부터 읽어라 했더니 좀 관심 가지고 읽다가 그만 하네요 ㅋ
2011. 12. 23(금)
소리대로 읽기[1] 21~30 -1회(총7독) 31~50 -2회(총5독)
51~60 -3회(총5독) 61~80 -4회(총5독) 81~96 - 3회
76음절표 -1회
기초 낱말 A 1~19 1독
칭찬해주고 조금씩 유도하면 발음은 어눌해도 읽기는 잘 읽습니다. 기초낱말은 아이가 아는경우 상활 보면 맞추어야 할것같아요~ 기초 읽고 소리대로를 안읽으려는 상황도 있어서요;;
열심히 읽고 2권 넘어가고 싶네요^^
2011. 12. 27(화)
소리대로 읽기[1] 21~80-10독 81~96 - 8독
소리대로 읽기[2] 1~ 20-1회76음절표 -1회
그동안 나름 우여곡절이 있었네요~ 아이가 감기로 아파서 약먹고 자고 쉬다가 한번씩 읽자면 똑같은 내용 반복되고 해서 그런지거부를 해서 겨우겨우 1권을 읽혔네요~
시간이 되는데로 1권은 한번씩 더 반복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2권은 다른 놀이 등으로 한껏 칭찬해주고 유도를 하니 마지못해 읽는척하며 20쪽까지 읽었네요^^
<질문> 아이가 책을 잘 읽다가도 한번씩 안 읽을려구 하는건 왜 그런걸까요? 나도 모르게 책읽을 때 아이한테 한번씩 글을 반복해서 읽었던게 아이한테 안좋게 작용을 했나 그런가 궁금하네요^^~~
2011. 12. 28(수)
기초 낱말 A 1~36 복습하기
소리대로 읽기[2] 20~ 30-1회 31~40 - 1회
76음절표 -1회
교재에 있는 거 글자에 동그라미가 있으니 아이가 손가락으로 만져보네요ㅋ
배꼽이 안에 있는거라고 설명해주니 조금씩 읽었습니다.
역시 우리아이는 칭찬이 최고 인것 같아요~ 조금만 가르치려 하면 마음이 소심하고 여려 안하려하고 칭찬해주면 그만이라 말하면서도 읽으니까요 ~~
2011. 12. 29(목)
기초 낱말A 1~36 복습하기
76음절표 -1회 복습하기
소리대로 읽기[2] 31~40 - 2회(3독) 41~50 -1회
2011. 12. 30(금)
기초 낱말A 1~36 복습하기
76음절표 -1회 복습하기
소리대로 읽기[2] 31~40 - 3회(5독) 41~50 -1회(2독)
이제 새해도 하루가 남았네요~~ 오늘 친척이 왔다가 가면서 아이가 불안정한 마음이 가라앉고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면 더 많이 발전할 텐데 하며 여러 얘기를 해주고 가네요~
교재 읽히는거 꼬셔서 읽히고 있는데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네요~ 내용이 길고 나름 반복되니 좀 싫증이 나나봅니다.
어떻게 해야할런지 좀 고민이 되네요~ 좀 더 집중하고 재미있어 해주면 좋을텐데 말이죠 ;;
2011. 12. 31(토)
기초 낱말A 1~36 복습하기
76음절표 -1회 복습하기
소리대로 읽기[2] 31~40 - 3회(8독) 41~50 -2회(4독) 51~70 - 1회
연말에도 아이의 즐거운 학습은 계속 됩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내년에도 열심히 하도록 할께요 화이팅!!
2012. 1.2(월)
기초 낱말A 1~36 복습하기
76음절표 -1회 복습하기
소리대로 읽기[2] 31~40 - 2회(10독) 41~50 -2회(6독)
51~70 - 1회(2회) 71 ~ 90 -1회
2012. 1.4(수)
기초 낱말A 1~36 복습하기
76음절표 -1회 복습하기(가로, 세로 )
소리대로 읽기[2] 41~50 -1회(7독) 51~70 - 2회(4독)
71 ~ 90 -2회 90 ~ 102 - 2회
2012. 1.7(토)
기초 낱말A 1~95 복습하기
76음절표 -1회 복습하기(가로, 세로 )
소리대로 읽기[2] 41~50 -3회(10독) 51~70 - 2회(6독)
71 ~ 90 -2회(4독) 90 ~ 102 - 1회(3독)
2012. 1.10(화)
기초 낱말 A1~95 복습하기
76음절표 -1회 복습하기(가로, 세로)
소리대로 읽기[2] 51~70 - 4회(10독) 71 ~ 90 - 2회(6독)
2012. 1.15(일)
오랜만에 일기글을 작성하네요. 하지만 꾸준히 조금씩 매일 아이와 함께 한글 공부는 하고 있답니다^^
하루동안 30 페이지를 넘기지 않으려 했구요~
20~30쪽씩 아이가 너무 힘들지 않게 정해놓고 읽으려하고 있습니다^^ 근데 반복되는 내용을 읽기 지루해할 때는 한번씩
뒤쪽을 읽게도 해주니 잘 읽기도 해서 아이에게 잘 맞추어 읽으려합니다.
아이가 가끔 하기 싫어할 때도 있지만 원리를 좀 이해하니 탄력을 받고 할 때는 집중을 하며 재미있게 잘하게 됩니다.우여곡절 있었지만 일주일이 지나니 누적이 되어 이 정도 하게 되었네요~
아직 정확성과 유창성을 위해 더 복습을 하려합니다. 여유를 가지고 긴호흡을 쉬면서 말입니다^^
기초 낱말 A 96~133 복습하기 기초 낱말 B 1~19 복습
76음절표 -1회 복습하기(가로, 세로) + 기니디...+ 그느드... 복습하기
소리대로 읽기[2] 71 ~ 90 - 4회(10독) 91~102 - 7회(10독)
103~130 - 8회 131~150 - 7회
2012. 1.18(수)
기초 낱말 A 134~190 복습하기 기초 낱말 B 19~95 복습
기초 낱말 C 63~81 복습하기
76음절표 -1회 복습하기(가로, 세로) + 기니디...+ 그느드... 복습하기
소리대로 읽기[2] 103 ~130 - 2회(10독) 131~150 - 3회(10독)
151 ~170 - 5회
2012. 1.19(목)
기초 낱말 A 134~190 복습하기 기초 낱말 B 19~95 복습
기초 낱말 C 63~81 복습하기
76음절표 -1회 복습하기(가로, 세로) + 기니디...+ 그느드... 복습하기
개내대..는 이전 만들었던 자음카드로 연습했고 계속 연습중입니다.
소리대로 읽기[2] 151 ~170 - 5회(10회)
2012. 1.21(토)
기초 낱말 A 134~190 복습하기 기초 낱말 B 1~114 복습
기초 낱말 C 63~81 복습하기 기초
76음절표 -1회 복습하기(가로, 세로) + 기니디...+ 그느드...+ 개내대.. 복습하기
소리대로 읽기[2] 171 ~ 201 - 3회
2012. 1. 23(월)
설에도 아침 일찍 일어나 글 읽고 공부를 하고 난뒤 제사 지내고 아침밥을 맛있게 먹었답니다^^*
기초 낱말 B 1~209 복습 기초 낱말 C 1~81 복습하기
76음절표 -1회 복습하기(가로, 세로) + 기니디...+ 그느드...+ 개내대.. 복습하기
소리대로 읽기[2] 171 ~ 201 - 5회(8독) 202 ~ 210 - 2회
2012. 1. 25(수)
기초 낱말 B 1~209 복습 기초 낱말 C 1~81 복습하기
76음절표 -1회 복습하기(가로, 세로) + 기니디...+ 그느드...+ 개내대.. 복습하기
소리대로 읽기[2] 171 ~ 201 - 2회(10독) 202 ~ 221 - 2회
2012. 1. 26(목)
기초 낱말 B 1~209 복습 기초 낱말 C 1~81 복습하기
자음 + (ㅏ,ㅓ,ㅗ,ㅜ,ㅡ,ㅣ,ㅐ,ㅔ)복습중입니다~
소리대로 읽기[2] 202 ~ 221 - 2회(4독) 소리대로[3] 57 ~ 60 - 1회
똥 소리나는 받침을 미리 재미삼아 아이한테 시도를 했는데 아이가 똥, 강, 망, 멍멍이등을
생각외로 잘 읽더군요^^ 그래서 소리대로3 도 읽어보았답니다^^ 감사합니다~~
이정도하면 중급 이사준비하던데 선생님 저도 준비할 수 있을런지요? 열심히 할께요^^ 글 읽어주세요^^
2012. 1. 28(토)
기초 낱말 B 1~209 복습 기초 낱말 C 1~90 복습하기
자음 + (ㅏ,ㅓ,ㅗ,ㅜ,ㅡ,ㅣ,ㅐ,ㅔ, ㅘ)복습중입니다~
소리대로 읽기[2] 202 ~ 221 - 3회(7독) 222 ~ 234 - 2회
소리대로[3] 57 ~ 60 - 1회(2독)
며칠 전 이어서 똥 소리나는 받침을 똥, 강, 망, 멍멍이등을 잘 읽어 소리대로3 도 읽어보며 또 복습하구요^^
소리대로 [3] 1쪽부터의 글 감, 밤나무 등도 받침이 ㅁ이고 내는 소리를 설명하면서 재밌게 유도하니
더듬거리면서도 나름 잘 따라합니다~ 계속 반복 복습하려 합니다. 감사해요^^
근데 요즘 교장선생님이 너무 힘드셔서 잘 확인을 못해 주시는것 같아 기다리기가 마음이 아프면서도 답답하네요^^ 이제 중급가고 싶어요^^ㅋㅋ
2012. 1. 31(화)
기초 낱말 B 1~209 복습 기초 낱말 C 1~90 복습하기
자음 + (ㅏ,ㅓ,ㅗ,ㅜ,ㅡ,ㅣ,ㅐ,ㅔ, ㅘ)복습중입니다~
소리대로 읽기[2] 202 ~ 221 - 3회(10독) 222 ~ 250 - 3회(5독)
소리대로[3] 57 ~ 60 - 1회(3독) 1~ 10 - 1회
아직 모자라는것 모르는것 많고 갈길은 멀지만 교장선생님 전화 받고 드디어 중급반으로 이사간답니다^^*
이렇게 큰 힘과 용기가 되시는 교장선생님 언제나 감사합니다^^
2012. 1.31 (화)
우아!~드디어 중급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분위기와 마음의 준비가 남달라짐을 느끼게 되네요
^^* 열심히하겠습니다~~
2012. 2. 1 (수)
아직 모자라는것 모르는것 많고 갈길은 멀지만 교장선생님 전화 받고 드디어 이렇게 왔네요^^*
교장선생님과 선배맘들의 조언 잘 받아들이고 노력해야겠습니다^^
교장 선생님의 전화와 한마디가 저희에게 이렇게 큰 에너지를 주시니 너무 감사하답니다~~
말씀해주신 부분들 감안하고 고려해서 여유있게 즐겁게 해나가려합니다~
기초 낱말 B 1~209 복습 기초 낱말 C 1~92 복습하기
자음 + (ㅏ,ㅓ,ㅗ,ㅜ,ㅡ,ㅣ,ㅐ,ㅔ, ㅘ)복습중입니다~
소리대로 읽기[2] 222 ~ 250 - 1(7독)
소리대로[3] 57 ~ 60 - 1회(3독) 1~ 10 - 1회
ㅇ과 ㅁ소리 복습 잘해야할것 같습니다. 장난스럽게 기본이 중요함을 다시 한번 느끼면서 진행해가야겠지요^^*
이렇게 큰 힘과 용기가 되시는 교장선생님 언제나 감사합니다^^
2012. 2. 2 (목)
기초 낱말 B 1~209 복습 기초 낱말 C 1~92 복습하기
자음 + (ㅏ,ㅓ,ㅗ,ㅜ,ㅡ,ㅣ,ㅐ,ㅔ, ㅘ,ㅚ 추가)복습중입니다~
오늘은 ㅇ과 ㅁ소리 복습과 괴,뇌,되...복습을 하였습니다.
2012. 2.3 (금)
기초 낱말 C 1~92 복습하기
자음 + (ㅏ,ㅓ,ㅗ,ㅜ,ㅡ,ㅣ,ㅐ,ㅔ, ㅘ,ㅚ ,갸 냐 댜..)복습중입니다~
소리대로 읽기[2] 222 ~ 250 - 3(10독)
소리대로[3] 10~ 20 - 1회
2012. 2.5 (일)
기초 낱말 C 82 ~ 105 복습하기
자음 + (ㅏ,ㅓ,ㅗ,ㅜ,ㅡ,ㅣ,ㅐ,ㅔ, ㅘ,ㅝ,ㅚ ,갸 냐 댜..겨 녀 뎌..교 뇨 됴..)복습중입니다~
소리대로[3] 57 ~ 63 - 3회(6독)
132 ~ 162 - 2회
2012. 2.6 (월)
기초 낱말 C 82 ~ 105 복습하기
자음 + (ㅏ,ㅓ,ㅗ,ㅜ,ㅡ,ㅣ,ㅐ,ㅔ, ㅘ,ㅝ,ㅚ ,갸 냐 댜..겨 녀 뎌..교 뇨 됴..규 뉴 듀...)복습중입니다~
소리대로[3] 57 ~ 63 - 4회(10독)
132 ~ 162 - 2회(4독)
2012. 2.8 (수)
기초 낱말 C 82 ~ 105 복습하기
자음 + (ㅏ,ㅓ,ㅗ,ㅜ,ㅡ,ㅣ,ㅐ,ㅔ, ㅘ,ㅝ,ㅚ ,갸 냐 댜..겨 녀 뎌..교 뇨 됴..규 뉴 듀...)
복습중입니다~
소리대로[3] 1 ~ 46 - 2회
47 ~ 56 - 3회
2012. 2.11 (토)
소리대로[3] 1 ~ 46 - 2회(4독) 47 ~ 56 - 7회(10 독)
64 ~ 76 - 8회 77 ~ 86 - 2회
2012. 2.12 (일)
소리대로[3] 64 ~ 76 - 8회 77 ~ 86 - 2회(4독)
94 ~ 96 - 7회 109 ~131 - 3회
132 ~ 162 - 6회(10독)
2012. 2.13 (월)
소리대로[3] 64 ~ 76 - 1회(9독) 77 ~ 86 - 2회(6독)
94 ~ 96 - 1회(8독) 109 ~131 - 1회(4독)
2012. 2.14 (화)
소리대로[3] 64 ~ 76 - 2회(11독) 77 ~ 86 - 2회(8독)
94 ~ 96 - 3회(11독) 109 ~131 - 1회(4독)
2012. 2.15 (수)
소리대로[3] 77 ~ 86 - 3회(11독) 87 ~ 93 - 6회
109 ~131 - 1회(5독)
2012. 2.16 (목)
소리대로[3] 87 ~ 93 - 4회(10독)
97 ~ 100 - 4회
2012. 2.17 (금)
소리대로[3] 87 ~ 93 - 1회(11독) 97 ~ 100 - 5회(9독)
101~ 108 - 5회 174 ~ 182 - 1회
2012. 2.18 (토)
소리대로[3] 97 ~ 100 - 2회(11독) 101~ 108 - 5회(10독)
174 ~ 182 - 4회(5 독)
주말이라 적당히 아이 기분 맞추어 하려고 노력을 했는데 아직 발음이 정확하진 않지만
예전보다는 나아지고 나름 재미있어 하면서 글자읽기 책일기기를 하였다. 근데
틀린것을 알게 되면 약간 안보려는 경향도 있지만 그래도 잘 읽는 편이라 다행이다.
2012. 2.19 (일)
소리대로[3] 109 ~ 131 - 1회(6독) 163 ~ 173 - 2회
174 ~ 182 - 5회(10독)
2012. 2.21 (화)
소리대로[3] 163 ~ 173 - 4회(6독)
174 ~ 182 - 1회(11독)
2012. 2.23(목)
소리대로[3] 109 ~ 131 - 1회(7독)
163 ~ 173 - 2회(8독)
183 ~ 189 - 3회
2012. 2.25(토)
소리대로[3] 163 ~ 173 - 2회(10독)
183 ~ 189 - 5회(8독)
190 ~ 197 -1회
2012. 2.26 (일)
소리대로[3] 183 ~ 189 - 2회(10독)
190 ~ 197 - 4회(5독)
198 ~ 205 - 3회
발음은 약간 어눌해도 잘 읽고 나름 자신감도 있어해서 칭찬을 해주면서 오랜만에 칭찬스티커를 붙여 주었더니
너무나 좋아하며 뿌듯해했다. 낮에 약간 속상한 일 땜에 울기도 했었는데 기분이 좋아진 것 같아 다행이다,^^
2012. 2.27 (월)
소리대로[3] 190 ~ 197 - 4회(9독)
198 ~ 205 - 2회(5회)
2012. 2.28 (화)
소리대로[3] 190 ~ 197 - 2회(11독)
198 ~ 205 - 2회(7회)
2012. 2.29 (수)
소리대로[3] 198 ~ 205 - 2회(9회)
206 ~ 211 - 4회
212 ~ 217 - 2회
2012. 3.1(목)
소리대로[3] 109 ~ 131 - 1회(8독) 198 ~ 205 - 2회(11회)
206 ~ 211 - 4회(8독) 212 ~ 217 - 2회(4독)
218 ~ 225 - 4회
2012. 3.2(금)
소리대로[3]
206 ~ 211 - 2회(10독)
212 ~ 217 - 4회(8독)
218 ~ 225 - 4회(8독)
2012. 3.3(토)
소리대로[3]
212 ~ 217 - 2회(10독) 218 ~ 225 - 2회(10독)
226 ~ 231 - 3회 232 ~ 237 - 3회
2012. 3.4(일)
소리대로[3] 226 ~ 231 - 3회(6독)
232 ~ 237 - 3회(6독)
2012. 3.5(월)
소리대로[3] 109 ~ 131 - 2회(10독)
226 ~ 231 - 4회(10독)
232 ~ 237 - 4회(10독)
소리대로 [4] 콩쥐팥쥐 1 ~ 10 -1회
콩쥐 팥쥐 드디어 들어갔다~~^^*
아이가 처음 읽는 글이라 좀 소리는 작고 어설프긴 해도
시간은 1쪽을 거의 15초 내로 읽는다~ 자신감 주고 화이팅해야지!
2012. 3.6(화)
소리대로 [4] 콩쥐팥쥐 1 ~ 10 -2회(3독)
2012. 3.7(수)
소리대로 [4] 콩쥐팥쥐 1 ~ 10 - 2회(5독)
11 ~ 20 - 4회
각각 15초 내로 읽고 있습니다.
2012. 3.9(금)
소리대로 [4] 콩쥐팥쥐 21 ~ 35 - 4회
36 ~ 44 -4회
2012. 3.10(토)
소리대로 [4] 콩쥐팥쥐 45 ~ 70 - 4회
2012. 3.11(일)
소리대로 [4] 콩쥐팥쥐 71 ~ 92 - 4회
1 ~ 30 - 7분 30초
처음부터 끝까지는 아이가 힘들어해서 30쪽까지 시간 재자고 달래서 읽어보았습니다.
2012. 3.12(월)
소리대로 [4] 콩쥐팥쥐 1 ~ 92 - 20분 25 초로 읽었습니다.
30쪽씩 나누어 읽을 때에는 19초대로 나오네요~
아이가 장난치다가 안읽으려고도 하다가 처음에는 산만했는데 끝까지 읽어보니
그래도 발음은 어눌하지만 놀라울 정도로 빨리 읽어줬네요^^
더 이상 읽으려니 아이가 싫어해서 시간재기는 그만 하려합니다.^^*
몇번 여유롭게 더 읽어보고 동화책으로로 넘어가려합니다.
이해력을 위한 동화책 읽기 해도 될런지요??
그동안 이전에 비해 발음이나 언어도 또래에 비해서는 느리지만 많이 는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 발전 할 수 있게 되리라 믿습니다^^*
교장선생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