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향숙 전도사의 변화와 결혼 - 대신교회에서의 만남, 어려운 가정환경을 이기고,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 전도사 나갈 때 아이들 사랑하라는 말 해줌.....똑소리 나게 일해 "똑순이" 전도사
한 사람의 변화가 흐뭇하게 함.
* 이대교회의 동창 중심의 감사찬양제(11.28 화) - 노년에도 성가하는 모습, 열정적인 찬양과 따스한 기도....역사적 격동기에 여성을 깨워 이 시대를 변화시킨 이대의 역사속에 그 동창들이 세계속으로 흩어져 선교하고 하나님의 일들을 열심히 감당하는 것,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 한국교회와 한국사회속에 계속해서 변화의 바람을 주도하길 원하는 비전....
아름다운 변화는 개인뿐 아니라 사회 전체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믿음도 우리의 영혼의 변화뿐 아니라, 몸의 변화까지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기에 변화에 눈을 떠야하고,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워야 한다.
(간증) 피영민 목사(강남 중앙침례교회) - 청주남지방 연합부흥성회(2003.1027-30)
집회 때 공군 소위 동기가 찾아옴.
반기성 중령 - 기관지 협심증으로 온 몸이 약으로 쩔고 죽어가는 상황. 의사가 사형선고 내렸기에 마지막 자기 인생을 어떻게 해야하는가 고민하는데, 소위때 전도한 친구인 피 목사님이 떠올라 찾아옴.
기도해주고, 3일 금식하라고 함.
한시라도 약을 안먹으면 죽는 상황에서...한주먹씩 약을 먹어야하는 상황에서 금식이라니....이판사판이지 않는가.....그래서 3일 금식함. 죽자사자 주께 매달림. 신령한 체험(환상) - 몸에 막 바람이 나는.....
그리고 그 다음날 출근하였는데, 힘이 남.....그날 10년만에 족구함. 그 다음날 축구함.
건강해진 것이 이상하여 가서 진찰해보니 병이 치료됨.
이분이 대령이 되었다. 원래 대령될 가능성이 없던 사람이다.
공군 기상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데.....태풍이 오는데, 미국 일본 한국 기상대에서 모두 태풍 진로가 서쪽으로 간다고 말함. 그런데 그가 기도하던 중 하나님께서 태풍은 동쪽으로 가며, 시간이 지날수록 약화될 것기에 모든 비행기를 서쪽으로 옮겨놓아야 한다는 정책을 대통령께 보고하였다.
난리가 났다. 모두 서쪽으로 간다는데, 그 비싼 비행기 모두 망가지면 어떻하냐고...
하지만 주의 말씀대로 되었고, 그는 가능성 없는 가운데 김대중 대통령 때 대령으로 진급하였다. (73전대 대령)
그리고 열심있는 신앙생활하면서 신학하면 안되냐고 해서...야간신학을 하였고, 목사 안수도 받았다.
그리고 그가 쓰는 원고, 책들마다 모두 인기가 되어 돈도 많이 벌었다.
그리고 나이 48세에 아들을 낳았다.
그는 많은 사람을 주님께 전도하였다.
"나는 예수 믿고 수지 맞았습니다."
진급하였고, 목사되고, 부자되었고, 아들 낳았고....
→ 예수 믿고 수지맞은 놀라운 변화, 우리도 이루어가자.
* 사도 바울은 로마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구원받음을 말했다. 그리고 주의 뜻에 불순종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주앞으로 돌아오길 원하며, 이방인들도 기쁘게 부르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하심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롬10: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롬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이제 하나님의 자비하심으로 구원의 자리에 나오게 된 사람들이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야 하는가?
그것은 바로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는 것이다.
① 너희 몸을 - 여기서의 몸은 몸과 마음, 즉 온 인격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봄이 바람직하다(Calvin, Beza, Shedd).
②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사란 하나님께 전 인격적으로 우리의 몸을, 생애 전체를 드리는 것이다. 즉 우리의 생애를 통해 계속적으로 하나님 보시기에 선한 일에 힘쓰는 것이다.
그리고 '거룩한'이란 말은 흠이 없이 순전(純全)하다는 의미이다(엡 1:4;빌 2:15;골 1:22). 우린 흠이 많고 순전하지 못한 거룩하지 못한 존재이다. 그러나 죄의 종이었던 우리가(6:16, 17;엡 2:1, 5)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 받아 그가 주신 새 생명을 받아 거룩하게 되었으므로 그를 위해 살아가는 것이다(6:4-7, 13, 14, 22;갈 2:20).
'산 제사'의 '산'에 해당하는 헬라어 '조산'은 현재 분사로 '지금 살아있는'이란 뜻을 포함한다. 이 말은 구약적인 제사, 즉 짐승을 죽여 피를 흘림으로써 드리는 제사와 대조된다. 또한 당시에 이교 사회(異敎社會)에서 성행했던, 몸을 부정(不淨)한 일에 악용했던 것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이다. 즉 '산 제사'는 구약 시대의 동물 제사처럼 다른 존재로써 드리는 것이 아니라 바로 살아있는 자기 자신을 드리라는 것이며 또한 지역이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제사로서 살아 움직이며 생활하는 자체로 하나님께 바치라는 것이다. 믿음은 행함으로 온전케 되는 것이다(약 2:22).
③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 '영적 예배'의 '영적'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형용사 '로기켄'인데 '로기코스'에서 유래되어 '합당한'(reasonable, KJV), '합리적인'(rational)의 뜻을 가졌다.
영적 예배는 - 합당하고 합리적인 예배 즉 삶으로서의 예배를 의미한다. 즉, 삶의 모든 가치와 의미를 주께 두고 주님을 섬기는 삶을 사는 것에 역점을 두었다. 그러므로 이를 '섬김'(service)으로 번역한 번역본도 있다(KJV).
④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이 세대 - '세대'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이온'은 '세계', '세상'을 의미하는 '코스모스'와 비슷한 의미를 가졌는데, 일반적으로 '코스모스'가 공간적이고 현상적인 세상을 의미하는데 반해, '아이온'은 시간적이고 보이지 않는 세계를 의미한다.
본문에서는 '이 세대'가 시대 구분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신' 혹은 '공중의 권세 잡은 자'가 다스리는 '악한 세대'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 세대는 그리스도의 통치 아래 있는 하나님 나라의 적대 세력을 의미할 뿐 아니라, '이 세대'의 삶의 방식과 가치 기준 등 시대 정신도 포괄한다.
본받지 말고 - 표면적이고 흘러가는 이 세상 풍습을 받아들이거나 순응하지 말라(Sanday, Headlam)는 것이다.
⑤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 이는 우리의 생각과 이해가 새롭게 계속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에 해당하는 헬라어 '테 아나카이노세이 투노오스'는 '마음의 새로움으로써'라고 번역할 수 있다(표준 신약 전서) 여기서 '마음'이란 도덕적 활동과 관련된 이해력이나 사고력 등을 말한다(Barmby).
'변화를 받아'의 헬라어 '메타모르푸스데'는 현재 수동태 명령형이다. 곧 이 말은 자신이 아닌 타자(他者)에 의해서 변화하며 일시적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꼭 그렇게 되어야 함을 나타낸다. 즉 우리의 인격 내부에 변화를 일으키는 세력인 성령에 의해 마음이 새롭게 계속 변화되어 가는 과정이 인간에게 꼭 필요하다.
⑥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라.
분별하도록 하라 - '분별하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동사 '도키마조')는 '입증하다', '시험하다', '인정하다'라는 뜻을 가졌다. 하나님의 뜻을 분별한다는 말은 판단하거나 시험한다는 의미보다는 하나님의 뜻을 인정한다는 것이다(Murray). 신자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바를 알아야 하며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계속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뤄가야 한다.
하나님의 선하신 뜻,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 하나님의 온전하신 뜻을 인정하라. 그렇게 살아가라.
(마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 하나님의 뜻
① 구원 → 구원감사, 구령열 가짐.
(마9:13)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마18:14) 이와 같이 이 소자 중에 하나라도 잃어지는 것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뜻이 아니니라
(요6:39,40) 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② 구원의 범위 - 이방인(늦게 온자)까지. → 주의 은혜, 자비 기억, 감사.
(마20:14) 네 것이나 가지고 가라 나중 온 이 사람에게 너와 같이 주는 것이 내 뜻이니라
③ 세상의 지혜와 다른 복음의 비밀 → 비밀을 맡은 자, 겸손해야 함.
(눅10:21) 이 때에 예수께서 성령으로 기뻐하사 가라사대 천지의 주재(主宰)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
④ 거룩
(살전4:3-8)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 곧 음란을 버리고, 색욕을 좇지 말고(5절), 분수 넘어 형제를 해하지 말라(6절), 거룩을 저버림은 성령을 주신 하나님을 저버림이다(8절)
⑤ 기뻐함, 기도함, 감사함
(살전5:16-18)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 (잠19:21)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이 완전히 서리라
추가 말씀 ;
(엡 5:8-10) 08 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09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10 주께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 (엡5:17)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빌 2:12-16) 12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 뿐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for it is God who works in you to will and to act according to his good purpose.) 14 모든 일을 원망과 시비가 없이 하라 15 이는 너희가 흠이 없고 순전하여 어그러지고 거스리는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흠 없는 자녀로 세상에서 그들 가운데 빛들로 나타내며 16 생명의 말씀을 밝혀 나의 달음질도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나로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
⇒ 영적 예배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는 예배이며, 합당하고 합리적인 예배 즉 삶으로서의 예배를 의미한다.
이런 예배를 드림으로 은혜로운 변화의 주인공들이 되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