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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
-동화 활용을 통한 듣기 ․ 말하기 능력 신장 방안-
단 원 |
3. 생각을 전해요 |
일 시 |
2011. 11. 1.(화) 6교시 |
장 소 |
1학년 4반 교실 |
대 상 |
1학년 4반 (남 16명 여 16명) |
수 업 자 |
교 사 김 동 희 |
1. 단원명 : 3. 생각을 전해요
2.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이 단원은 듣는 사람이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어떤 상황에 처하여 있는지를 먼저 꼼꼼히 살피고 상대방의 기분을 정확히 헤아리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듣기 좋은 말이라도 상대방의 상황과 기분에 어울리지 않는 말은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어려운 상황이면 상대방을 격려하는 말을, 신나고 즐거운 상황이면 상대방의 흥을 돋우는 말을, 좋은 일을 하고 있는 상황이면 칭찬하는 말을 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전함으로써 상대방을 기분 좋게 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대화 상대자의 문제 상황을 파악하게 하여 그에 어울리는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나. 학습관
다른 사람의 기분을 헤아리는 것은 1학년 학생들에게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이 단원의 학습 효과를 높이려면 상대의 몸짓이나 표정을 통해 상대방의 기분을 파악해보는 활동이 필요하다. 또한 1학년 학생들이 감각적이고 이미지 중심으로 세계를 인식한다는 특성을 고려할 때 자신의 경험과 연관시켜 적절한 상황을 제시해 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이 시기 학생들은 직관적 사고와 자기
중심적이고 물활론적 사고를 할 때 또래 집단인 친구의 관계가 확대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학생들의 언어 실태에 맞
는 경험의 세계와 친숙한 제재를 중심으로 언어사용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
록 한다.
3. 단원의 목표
영 역 |
내용 목표 | |
인지적 영역 |
듣기․말하기 |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하는 방법을 안다. |
읽기 |
뜻이 잘 드러나게 글을 읽는 방법을 안다. | |
쓰기 |
생각이 잘 드러나게 내용을 자세히 쓰는 방법을 안다. |
영 역 |
내용 목표 | |
기능적 영역 |
듣기․말하기 |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할 수 있다. |
읽기 |
뜻이 잘 드러나게 글을 읽을 수 있다. | |
쓰기 |
생각이 잘 드러나게 내용을 자세히 쓸 수 있다. | |
정의적 영역 |
듣기․말하기 |
일상생활에서 기분 좋은 말을 사용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읽기 |
뜻이 잘 드러나게 글을 읽으려는 태도를 가진다. | |
쓰기 |
생각이 잘 드러나게 내용을 자세히 쓰는 태도를 기른다. |
4. 학습의 계열
이 단원의 근거를 이루는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은 말하기 영역‘(3) 감정
을 나타내는 낱말을 알맞게 사용하면서 대화한다.’와 문학 영역 ‘(3) 그림 동
화 속의 그림을 이야기와 관련 지어 이해한다.’이다. 이 단원에서는 듣는 사
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해 보는 활동을 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6단
원에서는 듣는 사람의 기분을 고려하여 자신의 기분을 말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이 단원의 성취 기준은 2학년의 성취 기준말하기 영역‘(2) 이야기 속
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을 조리 있게 말한다.’로 이어진다.
<학습의 계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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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학습(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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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 학습(2-1) |
단원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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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생각을 전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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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런 생각이 들어요 |
언어 사용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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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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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 |
담화/언어자료/작품의 수준과 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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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간단한 대화 |
➡ |
․이야기 속 인물에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말 |
성취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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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3) 감정을 나타내는 낱말을 알맞게 사용하면서 대화한다. 문학(3) 그림 동화 속의 그림을 이야기와 관련지어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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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2) 이야기 속 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을 조리 있게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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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학습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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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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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을 조리있게 할 수 있다. |
5. 단원의 과제 분석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하는 방법을 알고, 듣는 사람이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사용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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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을 좋게 하는 말 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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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을 좋게 하는 말과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 분류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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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사용하는 태도 갖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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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의 말 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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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속 인물 이해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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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둠별 분류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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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말판 놀이 |
바른태도로 발표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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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으로 참여하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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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의 기분을 생각하며 듣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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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속 인물이 되어 기분을 좋게 하는 말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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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 한 말 분류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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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 맞게 기분을 좋게하는 말 발표하기 |
자신감 있는 말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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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겁게 참여하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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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을 좋게 하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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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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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을 좋게 하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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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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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학습자의 실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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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태조사 방법 ▸대상 : 1학년 4반 32명 ▸시기 : 2011년 9월 14일 ▸방법 : 관찰법 및 면접법, 질문지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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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단원의 지도 계획
영역 |
차시 |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
쪽수 |
듣기 ∙ 말하기 |
1 |
-기분을 좋게 하는 말 알아보기 |
29~31쪽 |
2 |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방법 알아보기 |
32~35쪽 | |
3 (본시) |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기분을 좋게 하는 말하기 ▪이야기 듣고, 내용파악하기 ▪모둠별 분류하기 ▪말판놀이를 통해 기분을 좋게 하는 말하기 |
36~39쪽 | |
4 |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하기 -배운 내용 정리하기 |
40~41쪽 | |
읽기 |
1 |
-글을 읽고, 인물의 생각 알기 |
37~40쪽 |
2~3 |
-인물의 생각을 알아보며 글 읽기 |
41~44쪽 | |
4 |
-뜻이 잘 드러나게 띄어 읽는 방법 알기 |
45~47쪽 | |
5~6 |
-인물의 생각이 잘 드러나게 글 읽기 -배운 내용 정리하기 |
48~53쪽 | |
쓰기 |
1 |
-내 생각을 자세히 쓰는 것이 왜 중요한지 알아보기 |
31~33쪽 |
2 |
-내 생각을 자세히 쓰는 방법 알아보기 |
34~35쪽 | |
3~4 |
-내 생각이 잘 드러나게 글쓰기 -배운 내용 정리하기 |
36~41쪽 |
8. 지도상의 유의점
가.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하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밑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무조건 아부하는 말이나 아첨하는 말과 구별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나. 다른 사람의 기분을 헤아리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과 연관시켜 보도록 한다.
다. 동화 속 그림에 나타난 인물의 몸짓이나 표정은 상대방의 기분을 파악하는 활동에 적합한 제재가 되므로 이를 수업에 적절히 활용하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9. 단원의 평가 계획
가. 평가의 방향
성취 기준 |
내용 요소의 예 |
평가 내용 |
말하기(3) 감정을 나타내는 낱말을 알맞게 사용하면서 대화한다. |
○감정을 나타내는 어휘 알기 ○상황별로 감정을 나타내는 말 고르기 ○감정을 나타내는 말을 상황에 알맞게 표현하기 |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낱말을 찾을 수 있는가? ○상황에 맞는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할 수 있는가? |
문학(3) 그림 동화속의 그림을 이야기와 관련지어 이해한다. |
○글을 통해 나타난 주요 인물, 대상, 사건 파악하기 ○그림에 나타난 주요인물, 대상, 사건 파악하기 ○그림에 나타난 인물의 몸짓과 표정을 글의 내용과 관련하여 해석하기 |
○글과 그림을 통해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가? ○글과 그림에서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말을 찾을 수 있는가? |
나. 평가의 방법
내용 영역 |
평가 관점 |
방법 |
인지적 영역 |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
질문 |
뜻이 잘 드러나게 글을 읽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
질문 | |
생각이 잘 드러나게 내용을 자세히 쓰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
질문 | |
기능적 영역 |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할 수 있는가? |
질문 과제분석 |
뜻이 잘 드러나게 글을 읽을 수 있는가? |
질문 | |
생각이 잘 드러나게 내용을 자세히 쓸 수 있는가? |
과제분석 | |
정의적 영역 |
일상생활에서 기분 좋은 말을 사용하려는 태도를 가지려고 노력하는가? |
관찰 |
뜻이 잘 드러나게 글을 읽으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
관찰 | |
생각이 잘 드러나게 내용을 자세히 쓰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
관찰 |
10. 수업 준비
가. 본시 관련 학습 유형(문제 해결학습)
이 유형은 교육학의 일반이나 다른 교과에서도 강조하는 것으로 탐구학습, 문제 해결학습을 강조한 것이다. 국어 과 에서 말하는 문제 해결학습은 주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치는데 적용 가능하며, 결과보다는 그 결과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강조한 교수․학습을 일컫는다. 즉, 교사나 친구들과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일반화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흔히 과학 분야에서는 엄격하게 가설을 설정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가설을 검증하고 일반화하는 절차를 강조하지만, 국어 과 에서는 이들 경우만 아니라 일련의 문제 해결 과정을 강조한 학습 방법을 포함한다. 또 개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모둠별로 수행하는 문제 해결 과정도 포함한다.
나. 절 차
과 정 |
주 요 활 동 |
문제 확인 |
․ 문제 진단 및 확인(목표확인) ․ 가설 설정 |
문제 해결방법 찾기 |
․ 문제 해결방법 탐색 ․ 학습계획 및 학습 절차 확인 |
문제 해결하기 |
․ 문제 해결 활동 ․ 원리 터득 ․ 전략 습득 여부 확인 |
일반화하기 |
․ 전략의 적용 및 연습 ․ 적용상의 문제점 추출, 대안 제시 ․ 전략의 정착 및 일반화 |
문제 해결 학습은 일련의 문제 해결과정을 강조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탐구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습자들이 지식이나 개념을 단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재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이 유형은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이들 학습자들에게 적용
할 때에는 사전에 학습 훈련을 충분히 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 유형은 대체로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
이 유형은 국어과에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칠 때 적합할 것이다. 즉, 국어 지
식 영역의 학습이나 언어사용 기능 영역 중에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칠 때 학습자
들의 탐구 활동을 강조하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유형을 적용할 때에는 교사의 직접적인 개입을 최대한 줄이고 학습자들의
탐구 활동을 최대한 강조한다. 그리고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들에게는 처음부
터 일련의 문제 해결 과정을 거치게 하기보다는 한두 과정(단계)에서의 학습자 주
도의 활동을 강조하는 것부터 시작하도록 한다.
11. 본시 학습 지도의 실제
가. 지도 과정
학년 반 |
1학년 4반 |
일시 |
11.1.(화).6교시 |
장소 |
1-4반 교실 |
지도교사 |
김동희 | |||||
단 원 (제 재) |
3. 생각을 전해요 |
교과서 |
듣․말36~39쪽 |
학습유형 |
문제해결학습 | |||||||
학 습 목 표 |
♣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할 수 있다. |
차 시 |
3/4 |
시 간 |
40분 | |||||||
학 습 전 략 |
학습 조직 |
전체→모둠→전체 | ||||||||||
학습 활동 |
동화를 듣고 내용 파악하기, 모둠별 이야기 속 인물이 되어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하기, 분류하기, 말판 놀이하기 | |||||||||||
학습 자료 |
낱말카드, 그림자료, 말판놀이, 프리젠테이션 |
▣ 학습 전 활동
학습 전 활동 |
․ 기분을 좋게 하는 나오는 동화책 1권 읽기 |
학습단계 |
학습흐름 |
교수․학습 활동 |
시량 |
자료() 및 유의점(☞) |
문제확인
|
공부할 마음갖기 (전체)
학습문제 확인 |
■ 마음 열기 ◦ 이야기 속 인물의 기분 생각하기 ․ 내가 요정 할머니라면 신데렐라에게 뭐라고 이야기할지 생각한다. -‘신데렐라, 울지마. 내가 도와줄게.’등을 발표한다. ■ 공부할 문제 정하기 ◦ 공부할 문제를 확인하기 |
5′
|
이야기자료(신데렐라) ☞동기유발과 관련하여 학습문제가 학생들에게 나올 수 있도록 유도한다. |
|
|
♣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해 봅시다. |
| |
|
학습활동 계획 |
■ 학습순서 정하기 【활동1】이야기 속으로 【활동2】인물이 되어 【활동3】재미있는 말놀이 |
|
|
문제해결방법찾기 |
스마일 말놀이 (전체)
|
■【활동1】이야기 속으로 ◦ 이야기를 듣고, 물음에 답하기 ◦ 인물의 말을 분류하기 ․ 웃는 스마일에는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붙인다. ․ 우는 스마일에는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을 붙인다. -싫어!, 고마워! 등이 있습니다. |
10′ |
이야기자료(무지개물고기) 그림자료
낱말카드 |
학습단계 |
학습흐름 |
교수․학습 활동 |
시량 |
자료() 및 유의점(☞) |
문제해결하기
일반화 |
모둠별 역할놀이 (모둠)
말판놀이 적용 및 활용 (전체)
|
■【활동2】이야기 속 인물이 되어 ◦ 모둠별 역할놀이하기 ․모둠별로 이야기 속 인물이 되어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해보는 역할 놀이를 한다. -무지개 물고기가 파란 물고기에게 -불가사리 아저씨가 무지개 물고기에게 -문어 할머니가 무지개 물고기에게 ■【활동3】재미있는 말놀이 ◦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알아보는 말판놀이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알아보는 놀이를 한다. -학생이 말판의 말이 되어 재미있게 게임을 한다. -말판 놀이를 하며 기분을 좋게 하는 말과 상하게 하는 말을 이야기 해 본다. |
8´
12´
|
역할놀이자료 ☞역할놀이자료를 활용하여 재미있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유도한다.
주사위,말판, 청백띠 프리젠테이션(말판그림자료) |
정리확인
|
학습활동 정리 (개별- 전체)
차시학습 알아보기 (전체) |
■ 학습정리 및 느낌나누기 ◦ 교과서로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분류하기 ․ 이야기 속 인물의 말을 이용하여 기분을 좋게 하는 말과 상하게 하는 말로 분류한다. -'싫어!, 고마워!' 등을 선으로 이어 본다. ․ 오늘 공부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점, 재미있었 던 점,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지 발표한다. ․ 오늘 공부한 내용을 스스로 평가한다. ■ 차시학습 주제 찾기 ◦ 다음 시간에 학습할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다음시간에는 무엇을 공부하게 될지 발표한다.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이용하는 놀이를 합니다. |
5´ |
☞개별학습으로 오늘의 학습을 평가하게 한다.
말판놀이자료 |
▣ 학습 후 활동
․ 심화ㆍ보충지도 보충-동화책에서 기분을 좋게 하는 말 5개 찾기 심화-동화책에서 기분을 좋게 하는 말과 상하게 하는 말을 구분하여 5개씩 찾기 |
나. 판서 계획
♣ 이야기 속 인물이 되어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해 봅시다.
<활동1> 이야기 속으로 <활동2> 인물이 되어 <활동3> 재미있는 말놀이 |
3. 생각을 전해요
- 기분을 좋게 하는 말 -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
|
보조 자료 |
다. 교구 및 자료 활용 계획
활용 대상 |
순 |
자료명 |
활용내용 |
시간 |
투입시기 | ||||
도입 |
활동1 |
활동2 |
활동3 |
정리 | |||||
교사 |
1 |
이야기 자료 |
동기 유발 |
1′ |
○ |
|
|
|
|
교사 |
2 |
이야기 자료 |
문제 파악 |
2′ |
|
○ |
|
|
|
학생 |
3 |
그림 자료 |
스마일 자료 |
2′ |
|
○ |
○ |
○ |
○ |
학생 |
4 |
낱말 자료 |
분류하기 |
1′ |
|
○ |
○ |
○ |
○ |
학생 |
5 |
역할놀이자료 |
모둠별 자료 |
8′ |
|
|
|
○ |
|
학생 |
6 |
주사위, 말판 |
말놀이 자료 |
10′ |
|
|
|
○ |
|
학생 |
7 |
프리젠테이션 |
말놀이 자료 |
10′ |
|
|
|
|
○ |
교사 |
8 |
말판놀이자료 |
차시예고 자료 |
2′ |
|
|
|
|
○ |
라. 수행 평가 계획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알고 있는가? |
상 |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의 기분을 알아낼 수 있으며, 인물에게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잘 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중 |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의 기분을 알아낼 수 있으나, 인물에게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잘 하지 못한다. | ||
하 |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의 기분을 알아내지 못하고 인물에게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잘 하지 못한다. |
※ 참고 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1-1,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1-2,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광주교대부설초등학교(2008). 수업 연수의 맥 짚어가기, 아름다운 세상
김선희 외(2009), 학력신장 4C․ 4S 길라잡이, 대전광역시동부교육청.
김성순 외(2009), 한눈에 보는 수업모형 행복한 수업의 달인, 대전광역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