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중2, 중3 남매 연년생을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이 녀석들이 초등학교 고학년 때부터 제 돈을 훔쳤던 것 같습니다. 물증이 있어서 엄하게 혼내기도 했습니다.
그 후로 그러지 않았다 생각했는데 작년부터 잊을만 하면 지갑에서 돈이 사라졌습니다. 만원, 2만원 정도되는 돈입니다. 아이 중 한명이 그러고 있는 것 같아서 이야기를 했는데 둘다 아니라고 발뺌하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사용할 수 있는 용돈도 주고 있는데도 자꾸 돈을 훔치네요.. 가정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고 지극히 평범한 가정에..아이들과의 관계도 좋습니다.
물증이 없어서 잡을 수 없고, 어떻게 교육해야할지 막막하고 답답합니다.
A.
아이들이 어머니의 지갑에서 몰래 돈을 빼서 쓰는 문제로 문의를 주셨군요. 아이들이 다른 장소에서 물건이나 돈을 훔친 적이 없다는 전제로 본다면,이 문제는 자기조절의 어려움과 충동성, 부모-자녀 간의 소통 문제 등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만약 아이들이 필요 이상으로 돈을 쓴다면, 성장 과정에서 욕구가 억압된 적은 없는 지 파악해야 합니다.아동기에 욕구를 억압 하지도 않고, 욕구대로 끄달리지도 않고, 현실을 고려하여 욕구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연습을 하지 않았다면 청소년기에 자기조절이 어렵고 충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용돈 이상으로 돈이 필요할 경우, 부모님께 "무엇을 사야해서 돈이 필요합니다."라고 부모님과 소통을 시도하려는 경험이 없었다면 계속해서 같은 방식으로 돈을 몰래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돈을 몰래 가져가면 안 된다.'는 문제 행동의 지적만 하셨는지, 욕구를 적절하게 해소 또는 조절하는 있는 대안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셨는지요? 만약 대안 방법에 대해 아이와 얘기를 나누지 않으셨다면, 아이들과 이 부분에 대해 깊이있게 대화를 나눠보세요. 먼저 아이들의 마음(돈이 필요했던 점)을 읽어주시고, 용돈 이상의 돈을 써야하는 상황에 합리적인 대안 방법을 의논해서 규칙으로 정해보세요. (예: 집안일을 하면 추가 용돈 받을 수 있음)아이의 심리 상태는 발달사, 양육사, 가족관계, 심리검사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보다 명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개입을 원하시면, 본 센터에서 면접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충동성이 높아 통제하기 어려울때, 어떤 것이 도움이 될까요?
생각하고 행동하는 연습 하기
감정 조절의 어려움, 인지적인 어려움으로 인해서 습관화되지 않은 충동은 생각하고 행동하는 연습을 통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3초 멈추고 행동하기, 나에게 도움이 되는가 Yes or No“의 행동 전 간단한 사고과정을 1단계 추가하는 연습을 하는 것은 의도하지 않은 충동적인 행동을 1차로 멈추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의사소통 패턴 탐색하기
의사소통은 인간의 감정과 생각을 나타냅니다. 자신의 표현하고 타인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어린시절부터 기능적이지 않은 의사소통으로 인해 부모-자녀 관계 속에서 공감과 이해 경험이 부족하고 안정적인 정서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웠다면 이의 영향으로 충동성, 공격성이 더 강화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 과격하게 폭발하듯 보이는 행동으로 고착화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가족안의 의사소통 패턴을 탐색하고 건강하게 감정인식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문가의 도움받기
충동조절의 어려움은 생물학적 뇌기능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기전으로 인한 것인지 설득력있는 생물학적 근거는 없으나 전전두엽피질에서 신경 물질을 내는데 문제가 생겨 과도한 공격성과 충동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호르몬을 조절하는 약물 치료가 병행되어야 하기에 전문적인 검사 및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충동조절에 도움이 되는 인지행동치료, 고착화된 문제 행동으로 또래 관계 형성 및 대인관계 기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안전한 공간에서 구조화된 접근으로 사회적 기술을 훈련할 수 있는 집단상담이 유용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청소년 도벽아이 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정병종. (2024). 충동조절장애의 개관과 임상적 특성에 대한 검토. 심리운동연구, 10(2), 99-118.
전혜성. (2022). 파괴적·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아동의 가족을 위한 의료가족치료 전략 모색. 가족과 가족치료(구 한국가족치료학회지), 30(1), 173-193.
최정원. (2019). 사회기술증진 프로그램: 분노조절, 자해, 충동조절 장애를 중심으로.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서울.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