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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영아기의 발달
1. 신체발달
영아기는 인간의 일생에서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1) 신체적 성장
(1) 신장과 체중의 변화
생후 첫 1년간의 특징은 빠른 신체적 성장이라 할 수 있다. 건강한 영아의 경우 신장은 1년 동안에 1.5배, 체중은 3배 정도 증가한다. 두 돌 무렵이 되면 신장은 성인의 절반가량이 되고 체중은 출생 시 체중의 4배가 된다.
(2) 신체비율의 변화
신생아의 머리 크기는 성인의 70%에 이르고, 출생 후 첫 1년간은 몸통이 가장 빠른 성장을 보여 이 기간에 증가한 신장의 60%에 해당된다.
(3) 골격의 발달
영아의 골격은 성인의 골격보다 크기가 작고 수도 적을 뿐만 아니라 매우 유연하고 부드럽다. 부드러운 뼈가 단단해지는 과정을 경화 또는 골화라고 한다.
(4) 근육의 발달
출생 시 근육조직은 35%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근육의 발달순서 역시 두미발달의 원칙과 근원발달의 원칙을 따른다. 따라서 머리와 목의 근육이 몸통이나 사지의 근육보다 먼저 성숙한다.
(5) 치아의 발달
치아에는 젖니와 영구치가 있는데, 젖니의 수는 모두 20개이고 영구치의 수는 모두 32개이다.
2) 뇌와 신경계의 발달
(1) 뇌의 구조와 기능
영아기에 뇌 크기의 놀라운 성장은 뇌의 구조적·기능적 발달과 관련이 있다. 뇌의 각 부위는 발달하는 시기가 각기 다르다.
(2) 신경계의 발달
신경계는 신경원과 신경교라는 두 종류의 기본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신경교 세포는 신경원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고, 신경계를 결합시키는 접착제 역할을 한다. 신경원 세포, 즉 뉴런은 뇌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또는 신체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3) 운동기능의 발달
운동기능은 편의상 특정 운동에 사용되는 근육의 크기와 신체 부위에 따라 대근육 운동과 소근육 운동으로 나누어진다.
(1) 대근육 운동
영아기의 가장 주목할 만한 대근육 운동기능은 고개도 못 가눌 정도로 전적으로 의존적이던 인물에서 뒤집기, 기기, 서기, 걷기, 달리기 등을 할 수 있는 기동성 있는 인물로 영아를 바꿔놓는다.
(2) 소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기능은 근원발달의 원칙에 의해 팔과 손 그리고 손가락의 순으로 발달한다.
4) 감각과 지각의 발달
감각이 자극에 대한 감각기관의 반응이라면, 지각은 그 자극에 대한 해석이다. 감각과 지각의 발달은 아동발달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1) 시각
인간은 환경을 탐색하는 데에 다른 어떤 감각기관보다 시각에 더 의존한다.
① 색지각
영아는 색깔의 이름을 알기 훨씬 전부터 이미 색을 지각할 수 있다.
② 형태지각
frantz가 영아기의 지각을 연구하기 위해 고안해 낸 실험장치를 이용한 선호도 측정법에 의하면, 영아는 전체보다 부분을, 정지된 것보다는 움직이는 물체를 흑백보다는 컬러를, 직선보다는 곡선을 선호한다.
③ 깊이지각
영아가 몸을 움직일 수 있게 되면 그만큼 위험에 처할 가능성도 커진다. 그중에서도 특히 높은 데서 아래로 떨어지는 위험이 가장 크다.
(2) 청각
우리 주의의 환경으로부터 상당수의 정보가 소리를 통해서만 들어오기 때문에 청각도 매우 중요한 감각이다.
(3) 후각
후각은 다른 동물에 비하면 덜 발달되어 있는 편이지만 출생 초기부터 상당히 발달되어 있다.
(4) 미각
미각은 태내에서도 어느 정도 기능을 하며 출생 시에도 여러 가지 맛의 액체를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다.
(5) 촉각
harlow와 zimmerman의 유명한 원숭이 실험에서 사회적 애착의 발달에 중요한 것은 먹이를 제공하는 것보다 신체적 접촉인 것으로 밝혀졌다.
(6) 통합 감각
piaget의 통합이론에 의하면, 여러 가지 감각은 출생 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감각기관이 독립적으로 성숙해야만 여러 감각기관으로부터 정보를 비교해서 통합할 수 있다고 한다.
2. 인지발달
인지는 인간의 정서적 사고과정을 의미하는 광범위한 개념을 생물학적 성숙뿐만 아니라 경험의 영향도 받게 되는 것이다.
1) 영아기 사고의 특성
piaget는 인지발달 단계에서 영아기를 감각운동기라고 명명하였다.
(1) 반사운동기
영아는 세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일차적 자원으로서 빨기, 잡기, 큰 소리에 반응하기와 같은 반사적 행동에 의존한다.
(2) 일차 순환반응기
영아의 관심은 외부의 대상보다는 자신의 신체에 있기 때문에 ‘일차’순환반응이라 불린다.
(3) 이차 순환반응기
이 하위 단계의 주요 특징은 영아가 자신의 외부에 있는 사건과 대상에 열중한다는 점이다.
(4) 이차 순환반응의 협응기
이 하위 단계에서는 영아의 관심은 자신의 신체가 아니라 주위 환경에 있으며,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두 가지 행동을 협응하게 하기 때문에, 이 단계를 이차 순환반응의 협응기라고 일컫는다.
(5) 삼차 순환반응기
삼차 순환반응은 선행되는 두 순환반응과 구분하기 위해서 ‘삼차’라고 부른다.
(6) 정신적 표상
이 하위 단계는 영아의 지적 능력이 놀랄 정도로 크게 성장하는 시기이다.
2) 영아기의 기억발달
영아에게도 기억능력이 있는가? 습관화 실험에서 보듯이 영아는 새로운 자극과 이전의 자극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이것은 영아에게 기억력이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이다.
(1) 재인기억
영아도 이전에 본 자극을 알아볼 수 있는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습관화-탈습관화 연구를 통한 방법이다.
(2) 회상기억
영아기의 회상기억을 연구하는 것은 재인기억을 연구하기 보다 훨씬 어렵다. 왜냐하면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회상기억을 연구할 때 사용되는 그림이나 글 또는 구두반응을 영아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3. 언어발달
영아기의 인지발달에는 시각적·청각적·후각적·촉각적 자극이 필요하며, 특히 언어적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언어발달의 이론
언어발달이 타고난 것이냐 아니면 학습에 의한 것이냐 관한 논쟁은 고대 그리스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 학습이론
학습론자들은 아동의 언어습득은 강화와 모방이라는 학습기제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2) 생득이론
chomsky는 언어발달에서 강화나 모방의 중요성을 인정하지만, 강화나 모방이론만으로는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본다.
(3) 상호작용이론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언어습득에 대한 설명으로 학습이론이나 생득이론은 충분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언어습득에 대한 설명으로 학습론적 관점과 생득론적 관점을 모두 취하는 이론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상호작용이론이다.
2) 언어발달의 단계
단어나 문장을 습득하는 시기에는 개인차가 있지만, 대부분의 아동은 언어 획득 시에 동일한 발달단계를 거친다.
(1) 울음
언어발달의 첫 단계는 울음이다. 울음은 아기가 자신의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2) 옹알이
2~3개월경에 나타나는 옹알이는 언어와 유사한 최초의 말소리이다.
(3) 한 단어 문장
생후 1년경이 되면 영아는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그 단어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이 된다.
(4) 두 단어 문장
24개월경의 영아는 문장을 만들기 위해 두 개 이상의 단어를 연결시킬 수 있다.
4. 사회정서발달
신생아도 기쁨이나 슬픔 같은 기본 정서를 가지고 태어나지만 그것은 덜 분화된 상태에 있다.
1) 정서의 발달
정서가 무엇인가에 대해 정의를 내리는 것을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정서란 자극에 직면하여 발생하거나 자극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생리적 변화라든가 눈에 보이는 행동등의 반응을 말한다.
(1) 정서표현의 발달
영아기의 정서발달에 관한 고전적 연구를 불리는 bridges의 연구에 의하면, 출생 시에 신생아는 몇 가지 제한된 정서만을 표현한다고 한다.
① 일차정서
㉠ 기쁨
기쁨은 미소나 웃음 등으로 표현되며, 건강한 영아일수록 기쁨의 표현이 명확하고 빈번하게 나타난다.
㉡ 분노
우리의 주변 환경에는 분노를 일으키는 자극이 많으며, 분노의 표현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쉽게 만족시키는 방법이 되기도 하므로 가장 보편적으로 나타는 정서이다.
㉢ 공포
공포는 신체적·심리적 위험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난다.
② 이차정서
이차정서는 일차정서보다 늦게 나타나고, 좀더 복잡한 인지능력을 필요로 한다.
(2) 정서의 이해능력
영아는 언제 다른 사람들의 정서를 인식할 수 있는가? 6개월경의 영아는 정서와 관련된 얼굴표정을 분간하기 시작한다.
(3) 정서의 규제능력
어떤 사회에서든지 정서를 표현할 경우 어떤 특정 상황에서 어떤 정서는 표현해도 괜찮지만 어떤 정서는 표현해서는 안 된다는 규칙이 있다.
2) 기질의 발달
영아는 출생 직후부터 각기 다른 기질적 특성을 보인다.
(1) 기질의 구성요소
thomas와 chess는 이 9가지 특성을 기준으로 하여 영아의 기질을 순한 영아, 까다로운 영아, 반응이 느린 영아 등 세 가지 유형을 구분하였다.
(2) 영아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행동
영아의 기질을 부모, 특히 주 양육자인 어머니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3) 애착의 발달
영아기에는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형태의 사회적 발달이 애착이다.
(1) 애착발달의 이론
여러 이론들이 영아가 생후 1년 이내에 특정 대상과 상호의존적인 정서적 유대관계를 발전시킨다는 데에는 뜻을 같이하지만 애착의 형성과 발달에 대한 설명은 각기 달리하고 있다.
① 정신분석이론
freud는 정신분석이론에서 애착의 발달을 심리성적발달로 설명하고 있다.
② 학습이론
학습이론에서는 애착행동을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학습경험의 추적이라고 본다.
③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영아의 사회적 행동은 영아의 기본적인 인지과정에 관련이 있으므로, 영아의 지적 발달이 선행되어야 특정 인물에 대한 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고 본다.
④ 동물행동학적 이론
bowlbys의 애착이론에 의하면, 애착의 발달은 사회적 학습에 의해 촉진되기는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생존유지와 보호를 위한 본능적인 반응의 결과로서 이미 생래적으로 게회되어 있다고 본다.
(2) 애착형성의 단계
영아가 어머니와 어떻게 애착을 형성해 나가는가에 대해 bowlby는 영아의 발달단계와 관련해서 애착의 발달단계를 애착전단계, 애착형성단계, 애착단계, 상호관계의 형성단계라는 네 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① 애착전단계
영아기는 붙잡기, 미소짓기, 울기, 눈 응시하기 등 다양한 신호체계를 통해 주위 사람들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한다.
② 애착형성단계
이 단계에서는 영아는 친수한 사람과 낯선 사람에게 다르게 반응하기 시작한다.
③ 애착단계
이 단계에서는 영아가 이미 애착이 형성된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접근한다.
④ 상호관계의 형성단계
2세 말경이 되면 영아는 정신적 표상과 언어발달로 인해 이미 애착을 형성한 사람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3) 애착의 유형
① 안정애착형
연구대상의 65% 정도를 차지하는 안정애착 유형은 주위를 탐색하기 위해 어머니로부터 쉽게 떨어진다.
② 회피애착형
연구대상의 20% 정도를 차지하는 회피애착 유형은 어머니에게 반응을 별로 보이지 않는다.
③ 저항애착형
연구대상의 10~15%를 차지하는 저항애착 유형은 어머니가 방을 떠나기 전부터 불안해하고, 어머니 옆에 붙어서 탐색을 별로 하지 않는다.
④ 혼란애착형
연구대상의 5~10%를 차지하는 혼란애착 유형은 불안정애착의 가장 심한 형태로 회피애착과 저항애착이 결합된 것이다.
(4) 애착반응: 낯가림과 분리불안
영아가 특정 인물과 애착을 형성했다는 증거로 나타나는 형상이 낯가림과 분리불안이다.
① 낯가림
영아가 특정인과 애착을 형성하게 되면, 낯선 사람이 다가오거나 부모가 낯선 사람에게 자신을 맡기면 큰 소리로 우는데, 이런 반응을 낯가림이라고 한다.
② 분리불안
낯가림이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친숙한 사람과의 분리 또한 불안의 근원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