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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수 표 준 어 | |||||
표 준 어 | 비표준어 | 표 준 어 | 비표준어 | 표 준 어 | 비표준어 |
가까워 | 가까와 | 뒤꿈치 | 뒷꿈치 | 섣달 | 섵달 |
가까이 | 가까히 | 때깔 | 땟깔 | 섣부르다 | 섯부르다 |
가정란 | 가정난 | 똬리 | 또아리 | 설거지 | 설겆이 |
간편케 | 간편ㅎ게 | 맞추다 | 마추다 | 셋째 | 세째 |
강낭콩 | 강남콩 | 머릿방 | 머리방 | 소리꾼 | 소릿꾼 |
개구쟁이 | 개구장이 | 멋쟁이 | 멋장이 | 솔직히 | 솔직이 |
객쩍다 | 객적다 | 멥쌀 | 멧쌀 | 수꿩 | 수퀑 |
게시판 | 계시판 | 며칠 | 몇일 | 수놈 | 숫놈 |
고마워 | 고마와 | 몸맵시 | 몸맵씨 | 수소 | 숫소 |
제3장 읽 기
제1절 읽 기
1. 독서 : 배경 지식(스키마) + 새로운 지식 ⇒ 의미의 재구성(구조화되어 저장)
2. 독서와 지식과의 관계 : 상보적 관계
3. 독서의 과정
- 독서의 2가지 차원 : 문자의 판독 → 이해
- 독서의 4단계 과정 : 판독(문자 인지) → 이해(의미 파악) → 해석 (의미의 재구성) → 반응
예) 익은 벼가 고개를 숙인다.
꠆ꠏꠏ 판독 : [이근 벼가 고개를 수긴다]
ꠉꠏꠏ 이해 : 가을 들판에 벼가 익어서 고개를 숙이고 있다.
ꠉꠏꠏ 해석 : 사람은 성숙할수록 겸손해진다.
ꠌꠏꠏ 반응 : 나도 남에게 겸손해야겠다.
(3) 독서 방법
- 속독 : 글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없으므로 진정한 의미의 독서라 할 수 없음. → 취미 서적 등을 읽을 때 적합
- 정독 : 글의 부분 부분까지 세밀하게 살피어 읽는 방법. → 전문 서적 등을 읽을 때 적합
(정이불박), (독서백편의자현),(안광철지배), (위편삼절)
- 통독 : 내용의 줄거리나 윤곽만 파악하는 방법→교양, 여가 선용의 독서에 적합
- 다독 : 많은 책을 읽는 방법.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음독 : 소리내어 읽는 방법 ⇔ 묵독
- 선독(발췌독) : 필요한 부분만 뽑아 내어 읽는 방법. → 참고 서적
- 색독과 체독 : 글자 그대로의 의미만 읽는 것이 색독이고, 표현된 것 이상의 진의를 몸으로 느끼며 읽는 것이 체독이다.
(4) 독서의 의의
- 간접 경험을 통해 지식․정보․감동․쾌락을 제공한다.
- 인격 및 가치관 형성에 기여한다.
- 사고력을 신장시켜 준다.
- 원만하고 바람직한 생활을 영위하게 한다.→ 가장 궁극적인 목표
2. 글의 구조와 독해
(1) 글에 대한 이해는, 글의 전체 구조 속에서 해당 부분의 글이 차지하는 위상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진다.
(위로부터의 독서)
(2) 상위 구조가 하위 구조보다 더 잘, 더 오래 기억되며, 잘 된 구조가 그렇지 않은 것보다 쉽게 이해되고 오래 기억된다.
(3) 분석의 과정 → 종합의 과정 → 요지와 주제 찾기
3. 글의 특성에 따른 읽기
(1) 요약하며 읽기 : 설명적인 글을 읽을 때
(2) 비판하며 읽기 : 설득, 논증의 글(논설문)을 읽을 때
(3) 유추하며 읽기 : 생략된 내용이나 전개될 내용을 추리
제2절 여러 종류의 글
1. 설명문
(1) 특성 : 논리성, 객관성, 평이성, 정확성, 명료성
(2) 구성
- 머리말 : 설명의 대상, 설명 방법의 제시, 집필 동기, 서술의 범위 및 방법. 용어의 정의
- 본문 :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설명 대상을 구체적으로 설명.
- 맺음말 : 설명 내용을 요약, 정리. 마무리
(3) 설명문 쓰는 요령
- 객관성이 있어야 한다.
- 쉬운 문장으로 표현해야 한다.
-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에 유의해야 한다.
- 정확한 내용을 논리적 체계로 기술해야 한다.
- 지시어나 접속어를 바르게 써야 한다.
2. 논설문
(1) 특징 : 명료성, 주관성, 논리성
(2) 요건
- 명제의 명료성 : 주장하는 바가 명료해야 한다. - 명제의 공정성 : 주장하는 바가 공정해야 한다.
- 논거의 확실성 : 논리의 근거가 확실해야 한다. - 추론의 논리성 : 결론을 유도하는 과정이 논리적이어야 한다.
- 용어의 정확성 : 쓰여진 용어가 정확해야 한다.
(3) 구성
- 서론 : 문제 제기, 화제 제시, 집필 동기, 목적, 서술 방법, 용어의 개념
- 본론 : 과제 해명, 논거 제시, 논지 상술 - 결론 : 요약, 정리, 강조, 앞으로의 전망
(4) 논증의 3요소 : 명제, 논거, 추론
- 명제 : 사실, 의견, 주장을 한 문장으로 나타낸 것. *요건 : 단일성, 공정성, 명료성(확실성)
- 사실 명제 : 객관적 증명에 의해 참과 거짓이 판별되는 명제 예) 이순신 장군은 조선 시대의 장군이다.
- 정책 명제 :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당위적 표현(~해야 한다) 예) 국어를 순화해야 한다.
- 가치 명제 : 선악미추의 가치 판단. 예) ‘진달래꽃’은 김소월의 대표적 작품이다.
- 논거 : 사실 논거, 소견 논거
- 추론 : 결론을 유도해 내는 과정.
- 연역법 : 일반적 원리를 전제로 특수한(개별적, 구체적) 사실을 결론으로 추론
- 귀납법 : 구체적(개별적) 사실을 전제로 일반적 원리를 결론으로 추론
- 변증법 : 正, 反, 合의 원리로 모순점을 극복하여 좀더 높은 차원의 결론을 유도하는 추론법
(6) 논설문의 두 가지 유형
| 설득적 논설문 | 논증적 논설문 |
목 적 | 상대방을 자신의 견해에 따르도록 유도 | 자신의 생각이나 견해를 논리적으로 증명 |
방 법 | 지적․감정적인 면에 호소 | 지적․논리적인 면에 호소 |
표 현 | 일상적 언어를 사용하며, 함축적 언어도 사용 가능 | 지시적 언어를 사용하며, 애매한 언어나 함축적 언어의 배제한다. |
논지 전개 | 자기 주장을 논거에 의해 증명, 감정에의 호소도 가능 | 다양한 증거의 수집과 그에 의한 추론 |
주 제 | 정책 명제 | 사실 명제, 가치 명제 |
용 례 | 신문의 사설이나 논설 | 학술적인 논문 |
3. 기행문
(1) 구성 요소 : 여정, 견문, 감상 + 출발이나 도착의 정경
(2) 특징 및 표현
- 진술 방식은 서사와 묘사의 방법을 쓴다.
- 시간적․공간적 순서에 따른 추보식 구성을 취한다.
- 문맥의 긴장감과 여행의 현실감을 부여하기 위해 현재형 문장을 사용한다.
- 1인칭으로 서술된다.
- 객창감과 지방색이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 고증을 일삼지 않는다.
- 여행의 목적과 출발의 동기와 정경을 밝힌다.
- 단조로움을 피하고, 감동을 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시와 시조를 삽입하기도 함.
- 여행지에서의 감상이 중심을 이룬다.
우리 나라의 기행 문학
- 최초의 기행문 : 왕오천축국전(혜초)
- 조선 시대의 기행 가사 : 관서별곡(백광홍), 관동별곡(정철)
일동장유가(김인겸), 연행가(홍순학)
- 조선 시대 기행 수필 : 열하일기(박지원), 의유당일기(연안 김씨)
- 최초의 근대적 기행문 : 서유견문(유길준)
- 금강산유기(이광수), 백두산 근참기, 심춘순례(최남선)
* 김진형의「북천가」는 유배가사이지만 기행문의 성격을 띠고 있다.
4. 서간문
(1) 형식
- 서두 (호칭 및 기필 → 시후(계절에 관한 인사) → 문안 → 자기 안부)
- 본문
- 결말 (끝인사․맺음말 → 날짜 → 서명)
- 덧붙임 :추신), (추이), (추백), (추계)
(2) 편지 쓰기 용어
- 겉봉 쓰기의 용어
. (좌하) : 마땅히 공경하여야 할 어른에게
. (귀하) : 일반적으로 남자에게
. (아형) : 문학적으로 친구사이에서 쓰는 말
. (본제입납) : 자기 집에 편지 보낼 때 겉봉 자기 이름 밑에 씀.
. (전교) : 다른 사람을 거쳐서 받음
.(귀중) : 기관, 단체에 보낼 때
. (친전) : 받는 이가 손수 펴보기를 바란다는 뜻. 부모나 나이 많은 어른이 자식과 같은 손아랫사람에게 쓰는 말
. (인비친전) : 인사비밀이니 담당자가 직접 보기를 원함.
. (즉견) : 겉봉에 쓰는 말로 즉시 펴 보라는 뜻
- 내용에 쓰는 용어
. (배복) : ‘삼가 회답함’, 답장의 첫머리에 쓰이는 공대글
. (취복백) : 안부를 물은 다음 여쭙고자 하는 사실을 쓸 때
. (제번) : 인사말을 생략하고 할 말을 적는다는 뜻
.(불비상서) : 편지글 끝에 덧붙이는 말로서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올린 글’이라는 뜻.
5. 전기문
(1) 구성 요소 : 인물, 사건, 배경, 견해(비평)
(2) 종류
. 전기 : 다른 사람에 의해 한 인물의 생애를 기록한 글
. 자서전 : 자기 자신이 자신의 생애를 기록한 글.
. 회고록 : 자신의 생애에서 특히 중요한 활동 부분만을 기록한 글
. 평전 : 비평 중심의 전기
. 열전 : 여러 사람의 전기를 수집하여 차례대로 기록하는 글.
. 행장 : 추모적 성격의 전기 예) 김만중 ‘윤씨행장’
6. 기사문
(1) 특성 : 보도성, 객관성, 정확성, 간략성, 신속성
(2) 기사문의 구성 원칙 (육하원칙-5W 1H) : 누가(Who),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을(What), 왜 (Why), 어떻게(How)
(3) 기사문의 구성 형식 (표제-전문-본문-해설)
. 표제 : 내용의 윤곽을 핵심 되는 어구로 표현
. 전문 : 육하원칙에 의해, 기사의 요점을 한 문장으로 표현
. 본문 : 기사의 내용을 표현
. 해설 : 기사 내용 보충
제4장 언어 영역
제1절 논리적 사고 능력
1. 개념간의 관계
(1) 일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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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일 관계 : 내포와 외연이 모두 일치하는 관계 예) 사람 - 인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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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연 관계 : 내포는 다르나, 외연이 일치하는 관계 예) 서울 - 한국의 수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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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하 관계(대소관계, 포함 관계) : 한 개념이 다른 개념의 외연에 완전히 포함되어 그 일부분이 되는 관계
예) 학생-중학생
(3) 교차 관계 : 두 말의 외연이 일부분이 합치되는 관계
예) 학생 - 여자
(4) 모순 관계 : 두 말의 외연이 완전히 다르며, 그 둘의 외연의 합이 두 말의 상의어의 외연과 같은 관계. 중간항을 가지고 있지 않다.
예) 동물 - 식물, 남자-여자
(5) 반대 관계 : 두 말의 외연이 완전히 다르며, 그 둘의 외연의 합이 두 말의 상의어의 외연에 포함되는 관계. 중간항을 가지고 있다.
예) 흰색-검은 색, 크다-작다
2. 오류의 갈래(☆☆)
(1) 애매어의 오류 : 해석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지니는 동일어나 애매한 어구의 의미를 혼동하여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모든 인간은 죄인입니다. 죄인은 교도소에 가야 합니다. 그러니 모든 인간은 교도소에 가야 합니다.
(2)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역우연의 오류) : 객관성이 결여된 정보나 사례 및 불충분한 통계 자료 등 특수한 사례를 근거로 하여 일반적인 법칙을 성급하게 이끌어 내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얼마 전에 자식이 자신의 부모를 살해한 사건이 있었다. 이러한 사실로 볼 때, 자식은 부모에게 있어서는 원수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다.
(3) 우연의 오류 : 일반적 법칙이나 이론을 특수한 사례에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나타나는 오류이다.
예) 우리 나라의 형법에는 사람을 죽이면 사형에 처한다고 되어 있다. 그러므로 사형수를 처형한 형집행 인도 사형에 처해야 한다.
(4) 거짓 원인의 오류 :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인과율에서 시간상의 선후 관계만 있을 뿐 인과의 필연성이 결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상 먼저 발생한 사건을 뒤에 일어난 사건의 원인으로 보거나, 뒤에 일어난 사건을 앞의 사건의 결과로 보는 오류이다.
예)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5) 무지에의 호소 : 어떤 주장이 참임이 증명되지 않았거나 또는 상대방이 무지하거나 지식이 부족하여 자신의 주장에 대하여 반증할 수 없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자기의 주장을 정당화하려는 오류이다.
예) 하나님은 존재한다. 하나님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증명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6) 흑백 논리의 오류 : 논의의 대상인 두 개념 사이에 존재하는 중간항을 배제하는데서 오는 오류이다. 즉 흑색과 백색 사이에는 다양한 색깔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을 무시하고 양 극단으로 구분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그녀는 미인이 아니다. 그렇다면 그녀는 추녀인 것이 분명하다.
(7) 순환 논증의 오류(선결 문제 요구의 오류) : 참이 증명되지 않은 전제에서 결론을 도출하거나, 전제와 결론이 순환적으로 서로의 논거가 될 때 나타나는 오류이다.
예) 철수는 불량한 학생이다. 학생과에서 징계를 받았으니까. 학생과에서는 그가 불량 학생이기 때문에 징계하였다.
(8) 합성(결합)의 오류 : 부분이 참이면 부분의 합인 전체도 참이라고 추리할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인기 탤런트인 유동곤, 황신회, 이응견 등이 출연하는 이 연속극은 인기가 대단할 거야.
(9) 분할(분해)의 오류 : ‘합성의 오류’의 역으로 부분의 합인 전체가 참이면 구성 요소인 부분도 참이라고 추리할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우리 반이 교내 축구 대회에서 우승하였다. 우리 반 학우들은 모두가 공을 잘 찬다.
(10) 복합 질문의 오류 : 형식상으로는 단순한 질문 같지만 내용상으로는 두 개 이상의 결합된 질문으로, 답변자에게 “예, 아니오”의 대답을 요구할 때 나타나는 오류이다. 결과적으로 답변자는 긍정할 수 없는 사실을 긍정하게 되어 난처한 입장에 처하게된다.
예) 도둑질한 물건을 암시장에서 처분했지?
(11) 자가 당착의 오류 : 자신의 주장, 전제, 결론 사이의 모순이 나타나는 오류이다.
예) 예술가에게는 끊임없이 일어나는 창조적 상상력을 표현할 완전한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완전한 표현의 자유만이 위대한 예술품을 창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체제를 부정하는 작품이나 외설적인 작품들은 제외되어야 한다.
(12) 동정(연민)에의 호소 : 상대방의 동정심이나 연민의 정에 호소해서 자신의 주장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오류이다.
예) 이 사람은 어린 자식과 노부모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난한 사람입니다. 이 사람 이 형을 받으면 온 식구가 굶어 죽습니다. 그의 어린 자식과 노부모를 불쌍히 여기셔서 그에게 관대한 처분을 내려 주십시오.
(13) 대중(여론)에의 호소 : 대중의 군중 심리나 편견을 조장, 선동하여 자신의 주장을 받아 들이도록 하는 오류이다.
예) 250만의 관객 동원으로 전국을 강타하고 있는 한국 영화의 결정판 ‘쉬리’를 지금 곧 상영관에서 만나십시오.
(14) 인신 공격에의 오류 : 다른 사람의 이론이나 견해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반박하지 않고, 고의적으로 상대방의 인품, 성격 등을 비난하고 공격함으로써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시키려 하거나, 상대방의 주장을 부정하려 할 때 생기는 오류이다.
예) * 철수의 말은 믿을 수가 없다. 왜냐하면 그는 전과자니까!
(15) 정황에의 호소 : 다른 사람의 이론이나 견해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반박하지 않고, 고의적으로 상대방의 직업, 직책, 신분, 직위, 종교, 혈연, 지연, 인종 등 그 사람이 처한 개인적인 상황을 근거로 하여 상대방을 비난하고 공격함으로써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시키려 하거나 상대방의 주장을 부정하려 할 때 생기는 오류이다.
예) 김철수는 시골 출신이므로 서울시 의회의 의원이 되어서는 안 된다.
(16) 원천 봉쇄의 오류 : 자신의 주장에 대한 상대편의 반론이 제기될 수 있는 여지를 봉쇄하여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시키려 할 때 나타나는 오류이다.
예) 일찍 자! 늦게 자는 아이는 좋은 어린이가 아니야!
제3편 현대 문법
제1장 문법 일반론
제1절 언어 일반
1. 언어의 정의
(1) 언어 기호 : 음성과 문자
(2) 언어 활동 :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를 이용하여 표현하고 이해하는 모든 활동
2. 언어의 일반성 (☆☆)
(1) 언어는 인간만이 갖는다.(호모 로퀜스)
(2) 언어의 형식은 음성기호이다.
(3) 언어의 내용은 사상과 감정이다.
(4) 분절음 : 언어는 자음과 모음으로 분해할 수 있음
(5) 자의성 : 언어의 형식인 음성과 내용인 의미의 관계는 필연적이지 않고 자의적, 임의적으로 맺어져 있다. 따라서 한 내용을 가리키는 언어 기호는 언어사회마다 다르다.
(6) 사회성 : 사회적 약속이므로 개인이 함부로 바꾸지 못함. 불역성(不易性)
(7) 역사성 : 언어는 항상 고정되어 불변한 것이 아니라 시간의 경과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
- 생성(신생) : 인공 위성, 지하철, 컴퓨터
- 성장(변화) ꠆ꠏ 기호 변화 : >가을, 불휘>뿌리, 믈>물, 거츨다>거칠다
ꠌꠏ 의미 변화 : 어리다, 어엿브다, 얼굴, 랑다, 졈다
- 사멸(소멸) : 다, 뫼 즈믄, 온, 나조
(8) 불연속성(분절성) : 현실은 연속적 세계이나, 언어는 불연속적이다.
(9) 창조성(개방성) : 끊임없이 새 문장을 만들 수 있고, 무한히 긴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10) 기호성 : 언어는 일정한 의미를 기호화시킨 것이다.
(11) 체계성 : 언어 기호들은 하나의 체계를 이루고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열되며 일정한 질서 안에 실현된다.
(12) 추상성 : 언어는 본질적으로 추상적이다.
3. 언어의 기능
(1) 정보적 기능 : 정보 전달, 개념적 의미 중시
(2) 표현적 기능 : 화자의 감정이나 태도 표현.(욕설,감탄) 감정적 의미 중시
(3) 지령적 기능 : 미래의 특정 행위나 사건이 일어나게 하거나 일어나지 않게 하며, 그 성격이나 방향을 조정하는 기능의 언어. 사회 통제적 기능.
⇒ 명령, 청유, 표어, 격언, 선거 유세, 광고, 교통 표지판, 법률
예)․어서 학교에 가거라. ․일찍 일어나는 것은 건강을 위하여 좋다.
․침묵은 금이다. ․일방통행.
․여기는 금연 장소입니다. ․서울시민은 깨끗하다.
․그는 유능한 정치인이며 훌륭한 인격자입니다.
․이 자동차는 성능이 뛰어나며, 가격 또한 저렴합니다.
(4) 친교적 기능 (사교적 기능) : 친교 확보 및 친밀한 관계를 확인하는 기능
⇒ 개념적 의미는 중시하지 않고, 발화(언어 행위) 자체 중시
예) ․밤새 안녕하십니까?, ․날씨가 참 좋습니다. 구름 한점 없군요.
(5) 미적 기능 : 문학 작품. 특히 시의 언어
※ 언어의 기능
(1) 표현의 기능 : 화자의 심리 내용(감정이나 태도)을 표현하는 기능. 언어의 개념적 의미뿐만 아니라 지시 대상에 대한 화자의 감정이나 태도를 나타낸다.
- 말하는 사람의 사실적인 판단 표현
예) 이 금은 무게가 5g이다
- 듣는 사람에 대한 말하는 사람의 태도 표현
예) 어서 출발하시지요.
- 지시 대상에 대한 말하는 사람의 태도 표현
예) 이 책은 참 재미있다.
- 자신의 판단에 대한 확신성 여부 표현
예) 철수는 공부하지 않은 것 같다.
(2) 감화적 기능 :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특정 행동을 하도록 하는 기능을 들 수가 있다. 이는 말하는 사람의 마음을 표현한다는 점에서 첫째 것과 다르지는 않으나, 특히 듣는 사람에게 감화 작용을하여 실제 행동에 옮기도록 한다는 점이 다르다.
예)․어서 학교에 가거라.(명령문) ․여기는 금연 장소입니다.(평서문)
(3) 친교적 기능
예) 날씨 참 사납군요.”(폭우를 보면서), 진지 잡수셨습니까?(인사 치레로)
(4) 표출적 기능 : 언어를 기호(記號) 이전의 용법으로 거의 본능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표현 의도와 전달 의도가 없다. 표현 의도와 전달 의도가 없다는 것은 표현이 아니다. 따라서, 이 것은 다만 표출된 것일 뿐이며, 표현된 것과는 구별된다.
예) 놀라거나 위험할 때, 현장에 듣는 사람이 있거나 없거나 관계 없이, “아이구 아파!”, “에 그머니나!” 등과 같이 무심코 나오는 소리
(5) 지식과 정보의 보존 기능
5. 언어(한국어)의 분류
(1) 형태상 분류 : 첨가어 (실질형태소+형식 형태소)
(2) 계통상 분류 : 알타이어 < 한국어, 만주어, 터키어, 몽고어, 퉁구스, 일본어>
(3) 문자상 분류 : 표음 문자(소리 글자) 중 음운(음소, 단음) 문자
6. 언어와 민족, 문화, 언어 사회
(1) 언어(국어)는 국가, 민족,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지 않다.
따라서 언어(국어)를 제약하는 것은 국가, 민족, 문화가 아니라 언어 사회이다.
(2) 문화가 발달하면 언어 구조에 본질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고, 단지 어휘의 증가 현상이 일어난다.
(3) 언어는 민족을 구분하는데 유효한 수단이 되지만 유일한 요소는 아니다.
제2절 국 어
1. 국어의 개념 : 한 나라의 국민들이 공통으로 쓰는 말.
(1) 국어는 일종의 구체적, 개별적 언어이다.
(2) 국어는 국가를 배경으로 한다.
(3) 국어는 정치상 공용어, 교육상 표준어이다.
(4) 한 나라에서는 하나의 국어가 사용되는 것이 원칙이다. (예외적으로 둘 이상의 국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2. 국어의 특질(☆☆)
(1) 음운상의 특징
- 국어 자음 중 파열음 계열(파열음, 파찰음)은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의 세 갈래의 대립 을 통해서 삼
중 체계를 이룬다.(삼지적 대립쌍․삼지적 상관속)
- 모음조화 현상이 있다.
- 두음법칙이 있다 (첫소리에 둘 이상의 자음, 즉 어두 자음군이 오지 않음)
- 음절의 끝소리 규칙, 모음 동화, 자음 동화 현상이 있다.
- 음상의 차이로 인하여 어감이 달라지거나 의미가 분화되는 경우가 있다.
- 설전음(r)과 설측음(l)의 구별이 없다.
- 단모음의 수가 많다. (10개)
- 매개자음이나 매개모음이 있다.
(2) 어휘상의 특징
- 다량의 한자어 유입과 구미어(歐美語)의 유입으로 차용어가 많다.
- 높임말이나 높임법이 발달되었다.
- 감각어가 발달하였고 논리적인 어휘가 부족하다.
- 상징어(의성어, 의태어)가 발달되어 있다.
- 단어에 性의 구별이 없다
- 관사, 관계대명사, 접속사가 없다.
- 단어의 단수․복수 개념이 엄격하지 않다.
(3) 문장상의 특징
- 조사와 어미같은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는 형식 형태소가 발달되어 있다.
- ‘주어+목적어/보어+서술어’의 구조를 갖는다. 따라서 서술어는 문장의 맨 끝에 온다. 즉, 중요한 부분 (화자의 결론)을 맨 끝에 진술한다.
- 수식어(관형어, 부사어)는 피수식어의 앞에 놓인다.
- 문장의 요소를 생략되는 일이 많다. (주어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 조사도 흔히 생략 가능하다.
- 시제의 표시가 불분명하다.
3. 국어의 순화
(1) 국어 순화의 뜻 : 우리말을 다듬는 일
(2) 국어 순화의 대상
- 잡스러운 외래어, 외국어 → 토박이말 예) 오뎅 → 꼬치, 우동 → 가락국수
- 비속어 → 고운말 예) 꼬락서니, 몰골 → 모습
- 틀린 말 → 표준어, 어법에 맞는 말 예) 저희 나라 → 우리 나라
- 어려운 말 → 쉬운 말, 은어(비밀어) → 표준어
4. 표준어
(1) 표준어는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로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제정 : 1933년 제정, 현재는 1988년 1월에 개정한 것을 1989년 3월 1일부터 사용하고 있다.
(3) 표준어의 조건 : 시대적 조건(현대어), 계층적 조건(교양 있는 사람들이 쓰는 말), 지역적 조건(서울말)
5. 북한말의 특징 (개정 교과서)
(1) 음운면
- 모음 ‘ㅓ, ㅡ’의 원순화
- 모음‘ㅚ’가 단모음으로 정착됨.
- ‘ㅣ’모음 역행 동화, 전설 모음화한 말을 인정하는 경향이 강함.
- 두음법칙의 부정
- 된소리가 많이 사용된다.
- 짧은 리듬과 높내림조의 억양
⑵ 문 법
- 파생법이 생산적임 : 접사들의 기능 확대, 보조 용언의 접사적 사용
- 복수접미사 ‘들’을 많이 사용함.
- 남한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특수한 구문들이 있음.
⑶ 어휘
- 남한에서 사용하는 말과 형태는 같은데 의미가 다르게 사용되는 단어가 많음.
- 같은 의미를 다른 형태의 단어로 나타내는 것이 많음.
- 공산주의 체제를 반영한 생소한 말이 많음.
- 고유어에 의한 조어가 많음.
- 평안도, 함경도 방언의 수용
- 러시아 말의 영향
- 생소한 의성어·의태어의 사용
⑷ 문체면 : 전투적, 선동적인 문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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