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년 서울연대 5차 교육부 회의록 >
언제 : 5월 28일(금) 이른 10시 - 늦은 1시
장소 : 전교조 서울지부 사무실
(4,7호선 이수역 7번 출구 나와서 직진. 하이마트 옆 승지빌딩 9층.
입구는 한국나노의료기관 간판 아래)
참석 : 교육부장 장문선, 강동 박진수, 노원 김연정, 동대문 이혜순, 동작 조미화, 서대문 최진경, 강사팀장 김영미
참관 : 변춘희(연대대표)
<지난 회의록 확인>
<강사팀 보고>
1. 대중강의 모니터 :
강남 - 아이 기질에 따른 부모 코칭 : 김지연, 이정은
송파 - 김규항씨 강의 : 이정은, 장문선
강동 - 어린이 지식책 어떻게 볼까? (김지은) : 김영미, 김미희, 변춘희, 장문선,
김지연, 김옥주, 이정은, 이미자
2. 신입교육 모니터 및 강의 다녀온 이야기 나눔
3. 책토론 - 나는 진짜 나일까 (푸른책들)
4. 시강 예정 : 김미희(책읽어주기), 홍성자(옛이야기)
5. 진행된 강의 - 5/13 우리창작 대중강의(동작) : 김영미
5/17 참삶(동작) : 변춘희
5/18 참삶(강서) : 김영미
5/24 기본강의(동작) : 김영미
5/25 기본강의(강서) : 변춘희
5/20 부산서부 우리창작 대중강의 : 김영미
5/20 고일초 학부모 강의(그림책) : 장문선
진행예정 강의 - 6/5 밀양초교 학부모 강의 : 김영미
6/10 울산 교사 대상 대중 강의 : 김영미
6/14 참삶(도봉) : 장문선
6/21 기본강의(도봉) : 변춘희
6/24 고일초 학부모 강의(책읽어주기) : 김영미
6/24 한살림 동부지부 책읽기+책읽어주기 : 장문선
<지회 교육부 보고>
* 신입 모집 현황
- 동작 : 6명 정도 신입회원. OT 진행 . 대부분 회원들의 소개로 오심.
- 강서 : 1명. 모임 하고 있는 도서관 행사와 연계해서 지속적으로 홍보 예정. 기존 회원과 함께 모임하면서 인원 충원 예정.
- 노원 : 8명. 작년 하반기부터 신입모집에 대한 방안에 대해 나누고 준비함. 신입모집을 위한 강의를 열기 4주전부터 매주 토요일 노원어린이도서관에서 슬라이드 상영하면서 우리회 활동을 알리려고 노력함. 강의에는 많이 참석 못하였으나 모의토론 형식으로 기존 회원들이 미리 함께 읽고 준비한 책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우리회 활동하면서의 좋은 점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져 참석한 분들이 신입회원으로 많이 가입하심. 신입회원 모집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준비하는 과정이 기존 회원들끼리 더 결속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음.
-> 모의토론(열린책토론회)는 각 지회에서 신입모집 과정에서 진행해 보면 좋겠다.
<나눌 이야기>
1. 신입교육 평가
- 신입교육 평가서 : 성북, 동대문, 서대문 제출, 오늘 제출하지 않은 지회는 연대 교육부장 메일(b1230@hanmail.net)으로 보내주세요.
대략적인 평가 내용을 보면 작년에 비해 참삶 강의나 기본 강의가 안정되어 가고 있으나 조금 더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단계를 밟아가며 이야기를 풀어서 강의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가 설득력 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강의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었다.
다음 회의 때 다른 지회들의 평가를 모아 정리한 내용으로 간략히 살펴보기로 하자.
-지회 대중 강의와 관련하여( 강남, 노원, 동작, 송파, 강동 ) : 모든 대중 강의는 우리회가 이야기 하고 싶은 내용을 강사를 통해 대신하는 것이므로 강사 섭외에 신중을 기해야 하며 우리회가 주체가 되어 강사를 초빙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특히 신입 모집을 위한 대중 강의의 경우 우리회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해당 강의가 신입 모집을 위한 강의임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신입 모집에 관련된 사항을 자세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지회에서 대중 강의를 진행할 경우 지회장이나 교육부장이 연대와 소통하여 강의 진행 과정이나 강사 섭외 등을 이야기 나누면서 진행했으면 좋겠다.
* 강동 : 강동구청 동아리 선정 및 강동도서관 동아리 선정 기금으로 ‘어린이 지식책 어떻게 볼 것인가-김지은’ 대중 강의 마련. 40여명 참석. 고일초 대중강의 때 소개받고 오거나 회원들의 권유로 참석한 사람들 많았음. 강사가 강의 중에 우리회 회원임을 밝히고 회원으로 들어와서 같이 책 읽고 나누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해 주어 좋았음. 대중강의 진행 과정에서 우리회가 주체가 되어 준비한 강의임이 드러나서 좋았음. 방명록 기록한 사람들에게는 이후 지속적으로 우리회 활동을 알리고 신입 모집 때에도 적극 홍보할 예정임.
2. 신입도우미 교육 진행 상황
- 동작 : 전체 모임에서 교육부 중심으로 진행함. 1부를 함께 읽고 세부적으로 짚으면서 토론함. 2부는 이후 우리창작 강의가 대중 강의로 잡혀 있어 생략함.
- 신입도우미 교육은 우리회에서 회원의 의미와 신입회원의 의미, 그리고 신입도우미의 역할에 대해 새롭게 점검하는 시간이며 우리회와 우리회의 활동에 대한 생각을 일깨우고 다짐으로써 신입도우미로 참여했을 때에 우리회 활동을 체화하고 있는 모습을 통해 신입회원들이 우리회의 건강한 회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 지회별로 신입도우미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이야기 나누고 지회 상황에 맞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자.
2. 신입도우미 교육 자료 읽고 토론 (첨부 파일 읽고 오세요.)
자료집 중 p.15-17 ⌜ 2. 신입교육과정에는 어떤 책을 읽는가? ⌟읽고 토론
- 우리 어린이 문학의 흐름을 아는 것이란?
-> 우리 어린이 문학의 뿌리를 아는 것이다.
-> 어린이를 발견하고 어린이의 삶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고민한 내용이 담겨있다.
-> 지금 어린이들 삶의 문제를 풀어가는 데에 또다른 실마리를 줄 수 있다.
- 신입도우미 교육 자료집은 1년에 한번만이 아니라 도우미 사전 모임이나 교육부에서 필요할 경우 수시로 함께 보면서 이야기 나누면 좋겠다.
3. 책 토론 -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아름드리 미디어>
발제 : 동대문 이혜순
-> 참석 인원이 적어 6월로 미룹니다.
<공지사항>
1. 각 지회별 책 토론의 목적과 토론할 책의 목록 홈피 사랑방에 올려주세요.
2. 2차 열린 책 토론회 일정
6/10 : 양천(양천도서관 - 5호선 오목교역) - 세상에서 제일 힘센 수탉(재미마주)
* 이후 책 토론회에서 토론하고 싶은 책과 이유를 적어서 보내주세요. 참고합니다.
3. 회원특강 : 안건모 작은책 편집장, 글쓰기로 세상과 소통하기
6월 16, 23, 30, 7월 7일 ( 수요일 4강)
5월31일까지 연대 총무에게 개별 신청.
4. 한살림, 생협 등의 소모임에 참삶을 가꾸는 책읽기를 알리고 우리회를 홍보하여 신입모집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소규모 강의 적극 유치하여 참삶 강의 나갔던 강사와 집행부 또는 예비강사가 한 조가 되어 강의 나갈 것을 강사팀에 제안하여 강사팀이 받아들임. 현재 한살림 동부지부와 협의하여 6/24 강동 암사매장에서 강의 진행하기로 함. 다른 지역에서도 적극 유치하여 강사팀에 연락해주기 바람.
5. 학교도서관 활동가 모임 : 6/3 10시 성북정보도서관 예정
6. 책읽어주기 부서 모임 : 6/15 10시 전교조 서울지수 사무실 (이수역)
7. 3차 열린 강의 : 7/10(토) 용산도서관 10시, 유영진-어린이책에 나타난 인권의 모습
2010년_5차_연대교육부회의록.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