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저장성(浙江省)
저장성(浙江省) 위치 / 우한(武漢)에서 관광 온 아가씨들(항주에서) 1,2
<1> 항주(杭州)와 서호(西湖)
아침에 일어나서 지갑을 확인하니 중국 돈이 부족하다. 서둘러 은행을 찾아 500달러를 중국 돈 위엔(元)으로 환전(換錢)했는데 환율이 1달러에 6.7元이다. 곧바로 역으로 달려가 항주(杭州)행 열차표를 예매했는데 오후 4시 7분 발 열차로 경와(硬臥) 이등좌(二等座)만 있는데 217元.
아직도 중국의 열차 제도를 잘 모르겠다.
쾌속(快速-자기부상 열차인 듯)이 있고 연와(軟臥), 경와(硬臥), 경좌(硬座)... 암튼 걱정이다.
점심때가 가까워 서성거리다 보니 ‘영화대왕(永和大王)’이라는 음식 가게가 보이는데 실내도 깨끗하고 음식들도 깨끗하게 진열한 서양식 스타일로 흡사 미국식 맥도널드 가게와 비슷하다.
우유 한 잔과 치킨라이스를 24元(4천8백 원)에 주문하고 의자에 앉아 있으니 깨끗한 앞치마를 입고 모자를 쓴 종업원이 쟁반에 음식을 담아다 주는데 먹을만했다. 점심을 느긋하게 먹고 나서도 시간이 많이 남아 시장통(通)도 어슬렁거리고, 이곳저곳을 골목길도 돌아다녔지만 피곤하니 보는 것도 귀찮고 별로 흥미를 끄는 것도 없는 도시풍경이다.
어저께 무한(武漢) 시외버스터미널(汽車岾)도, 이곳 무창 기차역(武昌 火車岾)도 사람들이 바글거리기는 마찬가지이다. 슈퍼마켓(超市)에서 생수 1병과 바나나, 귤, 복숭아를 3개씩 샀는데 과일은 모두 무게를 달아서 판다. 모두 11元(2천 원)으로 무척 싸다.
이곳 항주는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상인 마르코 폴로(Marco Polo)의 ‘동방견문록(東方見聞錄)’에 등장하는 도시이기도 하다. 항주(杭州)는 서호(西湖)를 끼고 있어 풍광이 수려하고, 특히 소주(蘇州)와 더불어 미인들이 많은 곳으로 유명하여 옛사람들은 ‘하늘에는 천당이 있고 땅에는 소주(蘇州), 항주(杭州)가 있다(天上天堂 地下蘇杭)’고 칭송하던 곳이다.
투어버스가 9시 출발이라 간단히 세수와 아침 식사를 마치고는 곧바로 버스에 올랐다.
처음으로 간 곳은 서호(西湖)공원 관람인데 1시간 정도 호반에 내려놓고 자유 관람을 하라고 한다.
잘 가꾸어 놓은 호반공원(湖畔公園)은 중국인 단체관광객들로 바글거린다.
이곳에서 나와 같은 일일투어를 하는 중국 아가씨 다섯 명과 친해졌는데 직장동료들로 무한(武漢)에서 무박 2일짜리 관광을 왔다고 한다. 2명은 결혼, 3명은 미혼이라는 이 아가씨들은 무척 활달하고 재미있었는데 영어도 제법 할 수 있어 함께 사진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가이드 녀석은 영어가 서투니 이 아가씨들한테 나를 잘 챙기라고 부탁을 하는 모양이다.
아가씨들은 날 보고 한국말로 한국 노래 ‘곰 세 마리’를 가르쳐달라고 조른다.
‘곰 세 마리가 한집에 있어 엄마 곰, 아빠 곰 아기 곰~~아빠 곰은 뚱뚱해, 엄마 곰은 날씬 해~~’ 잘도 따라 부른다.
<2> 계원연자 팔보죽(桂園蓮子 八寶粥)
상해(上海) / 연자(蓮子) / 계원(桂園:용안龍眼)
우한 아가씨가 계원연자 팔보죽(八寶粥)을 하나 주었는데 중국에서 예로부터 건강식으로 널리 알려진 음식으로 잠깐 소개해 본다. 팔보죽(八寶粥)은 글자 그대로 8가지 건강에 좋은 곡식들을 넣어 끓인 죽인데 거기에 계원(桂園:龍眼)과 연자(蓮子:연꽃 씨)가 들어있다는 뜻이다.
그 8가지가 ①찹쌀 ②율무 ③콩 ④땅콩 ⑤연자(연꽃 씨) ⑥팥 ⑦녹두 ⑧계원인데, 계원(桂園)은 우리나라에서 자라지 않는 과일로 둥근 열매 모양이 용의 눈 같다고 하여 일명 용안(龍眼)이라고도 한다.
중국은 전통 혼례에서 신랑 신부 앞에 네 가지 열매를 놓는 풍습이 있다고 하는데 그 과일이,
①대추(紅棗) ②땅콩(花生) ③계원(桂園/龍眼) ④연자(蓮子)가 그것인데 조생귀자(早生貴子) 즉, 일찍 귀한 아들을 낳으라는 뜻이라고 한다.
조(早)는 대추(紅棗), 생(生)은 땅콩(花生), 귀(貴)는 계원(桂園/龍眼), 자(子)는 연자(蓮子)이다.
아가씨가 준 팔보죽에는 귀한 蓮子(연꽃씨)와 桂園(용안)이 들어있으니 귀한 음식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