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리더십이란?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
-목표제시
-목표달성을 위한 동기부여
-합리적 기술지도
2.리더십의 유형 5가지
(1)위임적 리더십
(2)독재적 리더십
(3)민주주의형 리더십
(4)거래적 리더십
(5)변혁적 리더십
3.몰트케의 장교 분류 유형
(1)똑게;지휘관
(2)똑부;참모
(3)멍게;하급장교
(4)멍부;정리대상
♡가장 이상적인 상하관계
상사;똑게+부하;똑부
4.리더십 사례
-이태석 신부
-박항서 감독
-독립운동가 간송 전형필
-개그맨 유재석
5.역사적인 면에서 본 인성 사례
-戒盈杯
-팔레스의 법칙
-2:8의 법칙
-경주 최씨 가훈
-구례 운조루(他人能解)
6.숲해설가는!
숲을 찾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숲을 안내하는 전문가.
숲 속의 수목이나 동ㆍ식물.역사 그리고 그것들이 인간에게 제공하는 유 ㆍ 무형의 혜택 등 산림과 숲에 관한 문화.휴양.교육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춘 자.
-자연생태에 대한 전문지식
-탐방객과 소통
-전달내용의 객관성
-탐방객의 나이.계층에 맞는 해설
-숲해설가의 복장
-겸손한 말씨
♧숲해설 대상;전 국민
-유ㆍ아동 대상
-청소년 대상
-성인 대상
7.숲해설의 6대 원칙
1.탐방객의 개성이나 경험과 연계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2.단순 지식정보 전달이 아니라 이를
기초로 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3.자연,과학,역사,문화,건축 등 모든
분야를 다양한 자연해설 기법을 통해
탐방자들에게 전달하는 종합적 기능이다.
4.일방적 가르침이 아니라 상대의 관심 및 흥미유발과 참여를 통해 교육효과를 극대화하여야 한다.
5.일부 사물이 아닌 전체적 모습,
프로그램 참가자 전체와 함께 생각이
어우러져야 한다.
6 일반인(성인) 대상 프로그램을 축소해서 초등생에게 적용은 불가하다.
>>근본적으로 다른 별도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