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22일 목요일■
★萬事如意大福呪亨通★
●고기와함께먹어면좋은 음식●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새우젓, 표고버섯, 와인'■
새우젓은 단백질 분해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돼지고기를 소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요, 표고버섯은 우리 혈액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식품이거든요. 그래서 기름진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이 기름진 성분을 제거할 수 있다. 한약을 만드는 재료들이 보통 따뜻한 성질을 지니는데, 찬 성질을 가진 돼지고기를 먹게 되면 약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에요. 이와 비슷한 이유로 돼지고기를 드실 때는 인삼이나 꿀, 장어, 조기와 같이 따뜻한 성질의 식품은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소고기의 소화를 돕는 '파인애플, 키위, 배'■
파인애플에는 구연산과 사과산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들이 소화를 돕고 비타민까지 보충해줍니다. 또 고기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소고기와 궁합이 안 맞는 음식=부추=둘 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라서 같이 많이 먹었을 때 위통이나 위염, 소화불량 그리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리고기의 단백질 분해를 돕는 '무화과'■
오리고기 드실 때 오리기름은 먹어도 된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오리고기 속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소나 돼지고기보다 훨씬 높고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답니다. 따뜻한 성질을 지닌 부추와 찬 성질의 오리고기가 서로의 성질을 보완해줘서 최고의 궁합이라고 불립니다. 무화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다른 과일들보다 월등히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오리고기와 정말 최고의 궁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이나 키위도 오리고기와 궁합이 좋다.
★사랑한만큼행복해지고
★미워한만큼불행해진다
★山登心塡★海山
닭고기와 함께 먹으면 더 좋은
'인삼, 밤, 우유, 브로콜리'
황: '닭고기 요리'라고 하면 치킨 그리고 삼계탕을 가장 먼저 떠올리실 텐데요. 삼계탕을 드실 때 보면 꼭 인삼이 들어있죠. 인삼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 닭고기의 누린내를 잡아주고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답니다. 이 인삼은 영양 보충에도 참 좋은데요, 스트레스 억제 효과도 뛰어납니다. 집에서 백숙하실 때 인삼 하나 넣어주시면 영양 보충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이: 삼계탕에 곁들여 나오는 식품 중에 밤도 있죠. 밤은 위장과 비장을 보호해주는 식품인데요. 아무래도 고칼로리인 삼계탕을 먹을 때 밤 한두 조각을 넣어 드시면 위에 무리가 가지 않을 수 있겠네요.
송: 저는 조금 의외의 식품을 소개해 드릴게요. 바로 우유인데요. 우유와 닭고기를 같이 먹으면 기력을 보충할 수 있답니다. 닭고기가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요. 서로의 장점을 신체가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시너지 효과를 내는 거죠.
이: 삼계탕과 우유는 궁합이 조금 안 어울리니까 닭가슴살을 넣은 샌드위치나 치킨과 같이 우유를 마시면 좋을 것 같네요. 또 다른 식품으로는 뭐가 있을까요?
경: 저도 의외의 식품 하나 말씀드릴게요. 바로 브로콜리인데요. 잘 모르셨죠? 브로콜리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닭고기와 함께 먹으면 면역력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이: 브로콜리와 닭고기라니, 어떤 음식을 해야 할까요?
송: 이런 요리가 있나요..?
황: 이건 제가 알려드릴게요. 닭고기 요리에 브로콜리를 가니쉬로 같이 즐겨드셔도 되고요, 브로콜리를 잘게 다져서 샌드위치 재료로 만들어도 좋아요. 아니면 닭가슴살 볶음밥에 활용하셔도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이: 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웃음)
인삼, 밤, 우유, 브로콜리는 닭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다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새우젓, 표고버섯, 와인'
이: 그럼 이번에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두 번째 고기,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볼까요?
황: 대표적으로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은 새우젓과 표고버섯입니다. 돼지고기 수육 먹을 때 새우젓 많이들 찍어 드시죠? 그 이유도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보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새우젓은 단백질 분해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돼지고기를 소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요, 표고버섯은 우리 혈액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식품이거든요. 그래서 기름진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이 기름진 성분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하니까 돼지고기 드실 때 표고버섯이랑 같이 드시면 좋을 것 같네요.
박: 저희 어머니는 돼지고기 드실 때 꼭 와인을 한 잔식 하세요. 돼지고기를 드시면 소화가 잘 안된다고 하셨는데, 언제부턴가 와인이랑 같이 드시더라고요. 돼지고기 드실 때 소주 대신 와인과 드시는 것도 추천하고 싶네요.
이: 색다른 궁합이네요. 그런데 반면에 돼지고기와 먹으면 좋지 않은 식품도 있대요.
송: 네. 돼지고기는 기본적으로 성질이 찬 음식에 속하는데요. 한약 드시는 분들은 다 아실 텐데, 한약 먹을 때 돼지고기를 먹지 말라고 하거든요. 왜냐하면 한약을 만드는 재료들이 보통 따뜻한 성질을 지니는데, 찬 성질을 가진 돼지고기를 먹게 되면 약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에요. 이와 비슷한 이유로 돼지고기를 드실 때는 인삼이나 꿀, 장어, 조기와 같이 따뜻한 성질의 식품은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새우젓, 표고버섯, 와인은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다
소고기의 소화를 돕는
'파인애플, 키위, 배'
이: 그럼 이번에는 소고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먼저 소고기와 먹으면 좋은 식품은 뭘까요?
송: 소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식품으로는 조금 의외일 수도 있는데 파인애플이 있습니다. 파인애플에는 구연산과 사과산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들이 소화를 돕고 비타민까지 보충해줍니다. 또 고기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줘서 소고기를 드실 때 파인애플을 곁들여 드시면 맛에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황: 고기를 재울 때 파인애플을 갈아서 넣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화송 기자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그렇게 하면 맛과 영양을 동시에 잡을 수 있어요. 생각해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참 똑똑한 게 양념갈비라는 음식을 만들었거든요. 그런데 양념갈비를 만들 때 파인애플을 갈아서 넣는 분들이 있어요. 이게 다 음식 궁합을 생각해서 만든 레시피라는 점이 생각할수록 놀랍더라고요. 추가로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파인애플과 비슷하게 키위를 갈아서 넣는 분들도 있는데요. 키위도 소고기 드실 때 같이 넣어드시면 맛도 좋고 육질도 부드러워진다고 해요.
이: 그렇죠. 같은 이유로 배도 소고기와 먹으면 참 좋아요. 배에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앞으로 양념갈비 위주로 소고기를 공략해야 할 것 같네요.
박: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정보가 있습니다. 아까 돼지고기와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인삼이나 꿀, 장어가 궁합이 안 맞는다고 했는데요. 소고기와 궁합이 안 맞는 음식도 있습니다. 바로 부추인데요. 우리가 앞서 고기와 부추의 궁합이 좋다고 말씀드렸는데, 소고기는 예외에요. 왜냐하면 소고기와 부추, 둘 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라서 같이 많이 먹었을 때 위통이나 위염, 소화불량 그리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송: 생각해보면 소고깃집에 갔을 때 부추가 나온 경우는 없었던 것 같네요. 그렇다면 부추는 소고기를 뺀 나머지 고기들과 먹어야 한다는 걸로 정리하면 되겠네요.
이: 네. 소고기와 부추는 궁합이 맞지 않는다, 아쉽지만 기억하고 있겠습니다.
파인애플, 키위, 배를 소고기와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된다
오리고기의 단백질 분해를 돕는
'무화과'
이: 그럼 마지막으로 오리고기에 대해 알아볼게요. 오리고기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보양식으로 인기가 높은 고기 종류죠.
황: 네. 오리고기는 '날개 달린 소'라고 할 정도로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보양식인데요. 오리고기 드실 때 오리기름은 먹어도 된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오리고기 속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소나 돼지고기보다 훨씬 높고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답니다.
이: 오리고기에 이렇게 좋은 효능이 있었네요. 그러면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을까요?
황: 일단 오리고기 하면 부추를 빼놓을 수 없잖아요. 따뜻한 성질을 지닌 부추와 찬 성질의 오리고기가 서로의 성질을 보완해줘서 최고의 궁합이라고 불립니다. 그런데 이건 다들 아시는 사실이니까 저는 오리고기에 어울리는 또 다른 음식을 소개해드릴게요. 바로 무화과인데요. 무화과에는 파인애플이나 키위처럼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있어요.
이: 그렇다면 파인애플이나 키위를 먹으면 되지 않나요?
황: 물론 파인애플이나 키위도 오리고기와 궁합이 좋은데요. 무화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다른 과일들보다 월등히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오리고기와 정말 최고의 궁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 그렇죠. 오리고기 속에 있는 단백질이 무화과의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이라는 물질에 의해 분해되고요. 또 무화과는 육질을 연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 소화까지 도와줍니다. 특히 오리 가슴살이 정말 퍽퍽한데, 이때 무화과를 같이 갈아서 재워두면 정말 야들야들하고 부드러운 가슴살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이: 무화과는 생소하긴 한데, 이것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네요.
무화과는 오리고기의 단백질을 분해하는 데 탁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