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4.3.10(주일) 찬송 393
말씀: 출애굽기 18:1-12
제목: 모세를 찾아온 이드로
묵상하기
1. 모세의 장인 이드로는 누구를 데리고 모세에게 왔습니까?
2. 모세의 장인 이드로는 모세의 간증을 듣고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본문 살피기
1. 모세의 가족을 데리고 온 장인 이드로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십보라와 그 아들들을 데리고 모세에게 왔습니다. 모세가 그의 장인을 기쁘게 영접하고 그동안 일어났던 놀라운 역사를 보고했습니다. 이드로는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이드로는 미디안의 제사장이며, 모세의 장인이었습니다. 1절에 그는 하나님이 모세와 이스라엘을 어떻게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는지 들었습니다. 5절에 출애굽 상황을 파악한 그는 친정에 와 있던 십보라와 두 아들을 데리고 하나님의 산에 있는 모세에게로 갔습니다. 여기 '하나님의 산'은 율법이 주어진 시내산을 말합니다. 두 아들의 이름은 게르솜과 엘리에셀이었습니다. 3,4절에 게르솜은 ‘내가 타국에서 나그네가 되었구나!' 라는 뜻입니다. 엘리에셀은 ’ 나의 하나님은 도움이시다‘라는 뜻입니다. 이 이름들은 광야생활을 하던 모세의 신앙고백이었습니다.
2. 하나님을 찬양하는 이드로
모세는 장인 이드로에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도우신 일을 다 말했습니다. 8절에 그들이 오는 도중에 겪은 모든 고난과 하나님께서 어떻게 그들을 건져 주셨는지 자세히 말해 주었습니다. 10절에 이드로는 바로의 손에서 건져주신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11절에 교만하게 행하던 바로에게 벌을 내리시고 치신 하나님이야말로 모든 신보다 크신 분이심을 알겠다고 고백했습니다. 출애굽 사건은 이드로로 하여금 참된 하나닝을 만나는 원시 믿음을 확인시켜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12절에 모세와 이드로와 장로들이 하나님께 희생 제사를 드리고 친교를 나누었습니다.
적용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성도의 교제가 왜 중요합니까?
먼저, 지도자가 가정을 가지고 안정된 가운데 삶의 모범을 보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출4:25절에 “십보라가 돌칼을 가져다가 그의 아들의 표피를 베어 그의 밭에 갖다 대며 이르되 당신은 참으로 내게 피 남편이로다 하니” 모세는 십보라가 아들의 할례를 기피한 것 때문에 죽을 뻔 하였습니다. 그때 아내와 아들들을 처갓집에 돌려 보냈습니다. 그러나 출애굽이 어느 정도 안정 되었을때에 장인 이드로가 가족들을 데리고 모세에게 왔습니다. 이는 많은 일로 피곤하고 지친 모세에게 큰 위로와 기쁨이 되었습니다. 딤전 3:5절에 “ 사람이 자기 집을 다스릴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보리요” 지도자가 가정을 가지고 안정된 가운데 삶의 모범을 보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 믿음의 형제가 연합하여 교제하는 것은 참으로 선하고 아름다운 일입니다. 10절에 “백성을 애굽 사람의 손 아래에서 건지셨도다“ 모세는 가족을 떠내보내고 외롭게 바로와 싸우며 완고한 백성을 인도하느라 심신이 지쳐 있었습니다. 이때 두 아들과 아내를 만나고 큰 위로가 되었을 것입니다. 장인 이드로가 출애굽의 역사를 하나님의 역사로 인정했고, 기뻐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으로 인하여 큰 힘과 용기를 얻게 되었을 것입니다. 모세에게 장인 이드로와 가족들을 보내신 하나님은 위로의 하나님이십니다. 모세는 오랜만에 믿음의 동역자를 만나 교제하며 큰 위로와 기쁨을 누렸습니다. 시편 133:1절에 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라고 다윗은 노래했습니다. 믿음의 형제가 연합하여 교제하는 것은 참으로 선하고 아름다운 일입니다. 딤후2:22절에 ” 또한 너는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주를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자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따르라“ 우리가 주를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자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따르며 사는 것이 하나님께서 보실 때 너무나 선하고 아름다운 일입니다.
기도: 주님! 제게 아름다운 가정을 허락해 주시고 평안과 쉼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제가 더욱 진실함으로 교제하며 위로와 힘을 얻게 하여 주십시오.
One word: “ 성도의 교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