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인을 죽이려는 사람 네피림! 강사 이영권 후사
(창4:11-15 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12.네가 밭을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13.가인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 죄벌이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 14.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나를 죽이겠나이다 15.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아니하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 배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그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죽임을 면하게 하시니라)
저는 성령님 인정하고 환영하고 모셔드리고 의지합니다. 지금도 함께 하십니다. 신앙생활의 승리는 성령충만으로 그리스도의 할레를 받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며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저의 죄 때문에 저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저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며 만왕의 왕으로 재림하실 전지전능하신 예수님은 머리가 되시고 저는 지체입니다.
= 오랜 세월동안 성경에서 가장 궁금했던 (창4장)에 언급해 놓은 가인을 죽이려는 정체가 누구이며 그들이 가인을 죽이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 문제의 답을 명확히 밝혀 보고자 합니다. 오래 동안 이 문제에 대해서 성경을 연구하는 분들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지만 지금까지도 정확히 해석하지를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 결과로 비종교인들이나 기독교인들 가운데에서도 많은 분들이 창세기의 말씀을 이스라엘 신화나 이스라엘의 역사책으로 인식하는 분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 영향으로 창조주 하나님의 말씀으로 기록한 성경의 구원이 실추되고 오늘날 많은 크리스천들이 믿음을 떠나는 안타까운 현실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문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성경에 기록된 말씀이니까 이해가 되지 않아도 그냥 믿고 종교적인 신앙으로 보고 있든지 아니면 성경 자체를 신뢰할 수 없으므로 종교보다 과학을 더 믿겠다고 생각하신적이 있으시나요? 그러면 모세가 가인을 죽이려는 사람들을 성경에 기록할 수 있었던 근거가 무엇인지 먼저 찾아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성경이 신화인지 진리인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가인을 죽이려는 사람들이 기록되어 있는 본문 (14절 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나를 죽이겠나이다) 여기서 가인이 자신을 만나는 사람들이 죽이려는 원인은 그가 농사를 짓고 살던 땅에서 도망자의 신세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면 가인이 도망자의 신세가 된 원인을 찾게 된다면 사람들이 가인을 죽이려는 원인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모세는 그 원인을 성경적 근거로 본문(11-12절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12.네가 밭을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그렇다면 가인이 도망자의 신세가 된 이유가 동생 아벨을 죽인 죄에 대한 하나님의 저주가 가인이 경작하던 밭에 임하므로 가인의 밭이 저주를 받아 다시는 효력을 내지 못하게 되므로 지속적인 흉년으로 더 이상 그곳에서 살 수 없는 도망자의 신세가 된 것이 근본 원인이 된 것입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가인이 동생 아벨을 죽이고 난후 그 땅에 사는 사람은 인류의 조상 가인의 부모인 아담과 하와 그리고 가인 외에는 아무도 없었는데 가인이 누구에게 쫒기는 도망자의 신세가 된 것일까요? 그들 외에는 아무도 없었는데 모세는 가인이 도망자가 된 이유를 대변해 주기 위하여 그 당시 가인을 죽이려는 다수의 사람들을 성경에 기록해 놓았습니다. 그러나 성경을 연구하는 많은 사람들이 가인이 도망자가 된 근본 원인을 발견하지 못하는 결과로 그 당시 가인을 죽이려는 다수의 사람들의 정체에 대해 신학적 해석으로 아담 이전 시대에 존재하는 사람들이라고 주장하는 학설과 아담이 낳은 다른 자녀들이라고 주장하는 학설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 영향이 어떻게 되었습니까? 수천년 동안 하나님이 인정하는 이들의 존재가 도대체 누구이며 가인을 죽이려는 원인이 무엇인지 지금까지 과학과 성경이 일치되는 신학적 근거로 명확히 해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들의 실체를 밝히고자 (창4:1-2 아담이 그의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임신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2.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였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였더라)에 언급해 놓은 말씀에서 그들의 실체를 알 수 있는 사실적인 근거를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모세가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 밖으로 나와서 첫 아들인 가인과 둘째 아들 아벨을 낳을 당시의 시대를 측정할 수 있도록 아담의 자손들의 나이를 성경에 기록해 놓았습니다. 따라서 아담의 족보를 통해서 연대기로 환산해 보면 지금으로부터 때략 기원전 4천년에서 6천년 이전 사이에 아담과 그의 자손들이 살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세가 (창4:1 아담이 그의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임신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에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 밖으로 나와서 그들의 자녀들과 농사를 짓고 양을 사육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제일 먼저 기록해 놓은 의도는 무엇일까요?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 밖으로 나와서 자녀들을 낳고 살던 기원전 4천년에서 6천년 이전의 시기로 추정하는 그 당시 시대의 문화와 경제 사회를 밝혀주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고고학의 역사 자료를 잠시 살펴보면 그들이 살던 시대는 기원전 6500년경 농경, 목축, 사회 문화를 이루었던 신석기 시대라는 사실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 가인과 아벨은 농사를 짓고 양을 칠수 있었던 것은 신석기 시대의 농경 목축 시대와 연관되어 있음을 짐작할 수가 있습니다. 신석기 시대의 농경 목축 시대의 기원을 잠시 보면 인류 사회는 구석기 시대의 채집 경제로부터 신석기 시대의 생산 경제로 발전하게 되는데 기원전 6500년경 토지를 경작하는 보리, 밀의 곡물을 재배하고 거의 동시에 농경과 함께 목축으로 양, 염소, 돼지, 소와 같은 동물을 사육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농경 목축의 생산 경제로 전환을 신석기 시대의 혁명이라고 합니다. 고고학의 역사 자료를 토대로 신석기 시대의 시장 경제의 구조는 농산물과 목축으로 사육한 육축등을 상 거래할 때 물물교환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신석기 시대의 농경 목축 문화와 경제 사회 구조가 가인을 죽이려는 사람들과 무슨 연관성이 있을까요?
모세가 그 사실을 밝혀 주고자 (창4:14 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나를 죽이겠나이다) 이 말씀이 가인을 죽이려는 사람들과 그 당시 농경 목축 문화와 경제사회 구조와 연관된 사실을 4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1. 하나님의 저주로 인해 가인의 밭은 지속적인 흉년으로 곡물의 상거래에서 채무가 발생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왜? 가인의 밭에 계속적으로 흉년이 되므로 그는 그 밭으로 인해 계속적으로 상거래하는 사람들과 채무가 발생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2. 계속적인 기근의 영향으로 가인이 지게된 빚을 청산하지 못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 당시 사람들과 소위 채권자들에게 빚 독촉을 받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 사실을 우리가 짐작 할 수 있습니다.
3. 가인이 살던 땅에서 계속 빚을 지게 되니까 채권자들을 피해 도망하는 신세가 되었던 것입니다. 왜? 가인은 풍년의 수확을 보지 못하고 흉년으로 계속적으로 빚을 지게 되었기 때문에 이제 더 이상 빚을 처리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던 것입니다.
4. 그 원인으로 가인이 그 땅에서 도망할 때 나를 만나는 사람들이 빚 독촉으로 자신을 죽일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잡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결론적으로 가인을 죽이려는 원인은 그 당시 하나님의 저주로 인하여 가인의 밭의 흉년으로 말미암아 사람들과 곡물 거래에 의하여 발생하게 된 채무 관계라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가인을 죽이려는 사람들의 실체는 그 당시 농경과 목축 사회 문화가 형성되자 혈연 집단으로 촌락을 이루며 살고 있었던 신석기 시대의 사람들입니다.
그러면 모세는 어떻게 가인을 죽이려는 사람들의 실체가 신석기 시대에 존재했던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까요? 하나님이 모세가 태어 나자마자 애굽의 바로 왕의 공주의 양자로 입양시켜서 그가 40세가 될 때까지 왕궁에서 왕족들이 받는 고대 이집트 문명의 문헌들과 고대 선사 시대 인류 문명의 역사에 대해 교육을 받았으므로 해박한 지식을 먼저 습득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모계를 통해서 제사장 나라의 백성들로 택한 이스라엘 자손들을 출애굽시켜서 광야의 시내산에서 40일간 하나님이 모세를 불러 대면하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해 주실 언약의 말씀으로 여호와의 칠절기로 제정해 주셨습니다. 따라서 모세가 여호와의 칠절기에 담겨져 있는 구속사의 비밀을 깨닫고 (창1-2장)에 인류의 창조 역사를 기록할 때 여자의 후손과 뱀의 후손을 예비하는 구속사의 계시로 지구 환경의 연대 시기가 서로 다른 셋째 날과 여섯째 날에 인류의 두 조상으로 아담과 원시 인류 네피림을 창조한 역사를 언급해 놓았던 것입니다.
이 사실은 이미 1편에서 언급 했습니다. 이 사실적인 증거를 창세기에서 발견하지 못하신다면 신구약 성경의 66권에 감추어 놓은 하나님의 나라를 성취하는 구속사의 실체를 동일하게 해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모세가 가인을 죽이려는 사람들을 성경에 언급해 놓은 목적이 바로 셋째 날에 지은 아담과 하와가 에덴 동산 밖으로 나오기 이전 시대에 여섯째 날에 지은 원시 인류 네피림의 조상으로부터 출현해서 이 땅에 존재하고 있었던 신석기 시대의 사람들의 실체를 알리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은 원시 인류 네피림의 순수 혈통에서 나온 자손들로서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 밖으로 나왔을 당시에 이미 이 땅에 촌락을 이루고 살고있던 신석기 시대 사람들입니다. 모세가 그들의 존재를 성경에 언급해 놓은 깊은 의도는 셋째 날과 여섯째 날에 인류의 두 조상을 창조한 아담과 원시 인류 네피림의 자손들이 함께 존재하게 되었던 신석기 시대에 하나님이 이땅에서 여자의 후손과 뱀의 후손의 계보를 예비해서 구원의 계획을 전개해 나가는 구속 사역의 중요한 시점이라는 사실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신학적으로 가인을 죽이려는 사람들을 아담의 자손이나 아담 이전 시대에 존재하는 사람들로 해석하는 오류를 범하게 되므로 성경과 과학이 일치되는 성경의 역사를 입증하지 못하였던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할렐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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