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석
퇴계 이황과 노비
많은 숭일주의 우파들은 퇴계 이황이 많은 노비를 보유했다고 힐난을 한다. 퇴계 이황이 많은 노비를 보유한것은 사실이다.
그럼 퇴계 이황이 많은 노비를 보유하게된 계기는 무엇인가? 퇴계 이황은 본래 본인이 보유한 전답을 처분하고,새로운 전답을 구입하여 개간을 한 일이 있었다.쉽게 말해 2D폰 만드는 회사가 앞으로 스마트폰 시장의 전망이 좋다고 봐서,2D폰 생산설비,공장 싹 처분하고,스마트폰 생산 공장과 생산 설비를 갖춘것과 진배 없다.
그리고 새로운 전답을 개간하는 와중에,흉년등으로 빈곤에 빠진 사람들이 하나둘씩 퇴계 이황을 찾아와 새로운 전답을 개간하면서,경제적 이득을 얻어가며,자연스럽게 주인과 노비의 관계로 굳어지게 된것이다.즉 이를 보아 조선시대 때 노비가 늘어난것은 종모법의 영향이 아니라, 흉년으로 인한 기근으로,자발적으로 양반집에서 노비노릇을 한 사람들이 많았기에 벌어진일이다.
한 예로 조선 때 고아들도 양반집 노비 노릇을 했는데,이는 양반의 재산 불려주기 위함이 아니라,굶어 죽는것보다 낫다고 여겼기 때문이다.즉 제도가 생산양식,생산관계로 인해 양태된다는 특정상,이는 그당시 조선 사회에서 할수 있는 최선의 조치였다.
그리고 퇴계이황을 지폐 모델로 선정한 사람은 다름아닌 박정희 대통령인데,실제로 이승만 대통령 정권때,한국에서 발행되는 화폐의 모델은 이승만 대통령이었지만, 419혁명 이후 박정희 대통령 정권에 지폐모델을 퇴계이황으로 선정하였다.
그럼 박정희 대통령은 무슨 연유로 퇴계 이황을 지폐 모델로 선정을 했나? 우파 숭일주의자들 주장처럼 박정희 대통령 정권이 전근대시대인 조선의 가치를 숭상하여, 탈 근대화를 추구하는 정권이라?
이는 당시 전세계의 철학의 흐름에서 비롯됬는데,우선적으로 일본 메이지 유신이 퇴계학의 영향을 상당히 받았다는 점(일본 메이지 유신은 엄밀히 유교 더 정확히는 성리학적 개혁임),그리고 서구에서는 1차 2차 세계대전 및 베트남 전쟁의 여파로 본인들이 지향했던 모더니즘의 파괴적 모습을 목도하여,이에 대한 회의주의가 팽배했는데(그렇게 해서 나온게 포스트모더니즘임)이 와중에 그동안 서구사회에서 천시 받던 동양철학의 가치가 서구에서 뛰기 시작했다는 점때문이었다.한 예로 인도가 수행자의 나라라는 이미지를 가지게 된 이유가,포스트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인해 전세계적 인기 가수인 영국의 비틀즈가 인도에 방문해 여러 수행자들을 만나 수행체험을 하고 난 뒤부터이듯, 당시 서구에서는 동양철학의 열풍이 불었고,학계에서도 꾸준히 연구를 하였다.
그러면서 퇴계학 역시 서구에 전해저 자연스럽게 연구가 되었는데,퇴계학에서 칸트의 이성관및 라이프니츠 모나드(단자)와 유사하다는점이 발견되었고,이들을 비교하는 논문이 꾸준히 나왔다. 따라서 박정희 대통령 정권이 퇴계 이황을 지폐모델로 선정한것은 박정희 대통령 정권이 우파 숭일주의자들 주장대로 전근대적인 조선의 가치에 매몰되어서가 아니라,당시 퇴계이황과 그의 학문이 전세계적으로 유명하다는 점이 적용된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