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이라는 단어의 번역들
성경에서 ‘시험하다’ 혹은 ‘시험’이라는 말로 번역된 단어는 구약성경에서는 히브리어 동사 '나사'(נסה)와 ‘빠한’(בחן), 명사 ‘마사’(מסה)에서 번역된 단어입니다. 신약성경에서는 헬라어 동사 '페이라조'(πειραζω), 명사 '페이라스모스'(πειρασμος)에서 번역된 단어입니다. 그런데 그 원어들은 한글성경에서는 모두 ‘시험하다’ 혹은 ‘시험’으로 번역했습니다. 하지만 영어성경에서는 다양하게 번역했습니다. temptation(유혹), try(조사), test(평가), trial(시련), prove(증명)으로 번역했습니다. 물론 모든 영어성경에서 일관되게 한 가지 의미로만 번역한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일치된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①유혹(temptation)의 의미가 있습니다. 유혹(미혹)은 악령들이 미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태복음4:1에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라고 했는데 여기의 ‘시험’은 ‘유혹’의 의미입니다 (πειραζω, tempted –KJV,NASB,NIV). 마태복음6:13에도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라고 했는데 여기의 ‘시험’도 ‘유혹’의 의미입니다 (πειρασμος, temptation –KJV,NASB,NIV). 마태복음26:41에도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라고 했는데, 여기의 ‘시험’도 ‘유혹’의 의미입니다 (πειρασμος, temptation –KJV,NASB,NIV). 고린도전서10:13에도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 했는데, 여기에서 ‘시험’도 ‘유혹’을 의미합니다 (πειρασμος, temptation –KJV,NASB,NIV). 디모데전서6:9에도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에 떨어지나니~”라고 했는데, 여기에서 ‘시험’도 ‘유혹’의 의미입니다 (πειρασμος, temptation –KJV,NASB,NIV). 히브리서4:15에도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고 했는데, 여기에서 ‘시험’도 ‘유혹’의 의미입니다 (πειραζω, tempted-KJV,NASB,NIV). 야고보서1:13에도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고 했는데, 여기의 ‘시험’도 ‘유혹’의 의미입니다 (πειραζω, tempted-KJV,NASB,NIV). 야보고서1:14에도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라고 했는데, 여기의 ‘시험’도 ‘유혹’의 의미입니다 (πειραζω, tempted–KJV,NASB,NIV),
②조사(try)의 의미가 있습니다. try는 시도나 노력의 의미도 있지만 조사의 의미도 있습니다. 조사는 하나님이 알아보기 위해 시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역대하32:31에 “그러나 바벨론 방백들이 히스기야에게 사신을 보내어 그 땅에서 나타난 이적을 물을 때에 하나님이 히스기야를 떠나시고 그의 심중에 있는 것을 다 알고자 하사 시험하셨더라”고 했는데, 여기에서 ‘시험’은 ‘조사’의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נסה, try-KJV,NASB). 스가랴13:9에도 “내가 그 삼분의 일을 불 가운데에 던져 은 같이 연단하며 금 같이 시험할 것이라~”고 했는데, 여기에서 ‘시험’도 ‘조사’의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בחן, try-KJV). 고린도전서3:13에도 “각 사람의 공적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적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적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라”고 했는데 여기에서 ‘시험’은 ‘조사’의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πειραζω, try–KJV). 히브리서11:17에도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고 했는데, 여기의 ‘시험’도 조사의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πειραζω, try–KJV).
③평가(test)의 의미가 있습니다. 평가는 하나님이 알아보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창세기22:1에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라고 했는데, 여기의 ‘시험’은 ‘평가’의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נסה, tested-NASB,NIV). 신명기8:2에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고 했는데, 여기의 ‘시험’도 ‘평가’의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נסה, testing-NASB, test–NIV). 신명기8:16에도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광야에서 네게 먹이셨나니 이는 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느니라”고 했는데, 여기에서 ‘시험’도 ‘평가’의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נסה, test–NASB,NIV).
④시련(trial)의 의미가 있습니다. 시련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고난을 의미합니다. 야고보서1:2에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고 했는데, 여기의 ‘시험’은 ‘시련’의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πειρασμος, trials–NASB,NIV). 야고보서1:12에도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는데, 여기의 ‘시험’도 ‘시련’의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πειρασμος, trial–NASB,NIV). 베드로전서1:6에도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고 했는데, 여기의 ‘시험’도 ‘시련’의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πειρασμος, trials–NASB,NIV).
⑤증명(prove)의 의미가 있습니다. 증명은 하나님이 믿음의 여부를 드러내어 확인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명기33:8에 “레위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주의 둠밈과 우림이 주의 경건한 자에게 있도다 주께서 그를 맛사에서 시험하시고 므리바 물 가에서 그와 다투셨도다”고 했는데, 여기의 ‘시험’은 ‘증명’의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נסה, prove–KJV,NASB). 요한복음6:6에 “이렇게 말씀하심은 친히 어떻게 하실지를 아시고 빌립을 시험하고자 하심이라”고 했는데, 여기의 ‘시험’도 ‘증명’의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