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주변에서 코로나 신규확진 되신분들이 많아 정보공유차 글을 적습니다.
재빈환자는 고위험군이라 코로나확진되면 병력을 알렸을시 병원에서 다른 약들과 함께 팍스로비드 처방해줍니다. 근데 이걸 먹어야할지 말지 많이 고민되실거예요. 부작용에 대한 데이터가 많지않은 신약이라서요.. 저희 아버지 사례를 공유합니다.
일단 저희 아버지(60세. 혈청치료후 수치회복하였으나 모더나 2차접종 뒤 수치 반토막)는 병원에서 코로나 확진연락 받자마자 성모병원으로 연락해 이종욱교수님 환자인데 아버지의 수치를 고려했을때 팍스로비드 복용하는게 맞는지 문의남겼습니다.(직통번호는 없고 대표번호 통해서 메모남기면 제 번호로 담당간호사분이 교수님께 문의 후 전화주셨습니다)
일단 아버지가 코로나 증상이 경미해서 팍스로비드 복용을 많이 망설였는데요, 교수님께 문의한 결과 코로나 바이러스는 괜찮아보이다가도 면역력이 약한 환자에게 몸안에서 어떻게 돌변할지 모르고, 그걸 미연에 막는게 팍스로비드이니 복용을 하는것이 맞다고 안내받아 그렇게 했습니다. 사이폴도 그대로 복용하고요. 교수님이 저희 아버지 수치랑 복용량보고 결정하신거라, 사이폴 복용량이 많은 분들은 어떻게될지 모르겠습니다. 저희 아버지는 아침에 1번 복용하십니다. 쨌든 그 덕분인지 코로나가 지나가고도 3개월이 지났는데도 수치는 하나도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한번 떨어진 수치가 정말 안오르는걸 코로나백신으로 뼈저리게 배워서,, 코로나로 인해 수치가 하락할까 제일 걱정이였습니다.
팍스로비드는 5일간 쭉 복용해야하고 중간에 멈추면 안됩니다. 약의 가격이 70만원 가까이 하는걸로 알고있는데 건강보험덕에 무료로 처방받습니다. 그러니 호기심에 먹을지 말지 확신없는 상태에선 받지마시고요(폐기하기엔 너무 아까운 고가의 약입니다..) 무조건 복용하겠다는 분만 처방받으시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안걸리는게 제일 좋지만, 혹시 걸렸을때 어떻게 대처하겠다는 가이드라인은 미리 생각해두시길 바랍니다. 저는 아버지가 중증이 될까봐 거점치료병원까지 미리 다 숙지해두었는데 다행히 그런 상황까지는 오지않고 조용히 지나갔습니다. 요즘 코로나가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고는 약해졌다고 해도 몸속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는 정말 걸려봐야 알더라고요. 여전히 무섭습니다.
다들 힘내시고요, 봄 햇살만큼 따스한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혈액환자에게 코로나 독감등의 바이러스 다 위험하고 무섭습니다. 저희 아이는 작년에 코로나 걸렸을때 바로 입원했습니다 서울성모에...
그때 이식후에도 수치가 안좋아 엄청 고가의 주사를 맞고 있을때였는데..코로나 걸리고 나니까 아주 수치가 박살이 나더라고요...
아버님은 조용히 지나가셔서 정말 다행입니다. 이제 코로나고 독감이고 다 지긋지긋합니다. 무서워요.
다들 조심하시고 바이러스 질환 안걸리도록 개인 위생 철저히 하셔야 해요. 건강하신 일반인들하고는 다르더라고요.
아버지는 비교적 고령이라 어리거나 젊은 환자들에 비해서는 떨어진 수치가 쉽게 회복되지 않으시더라구요. 정말 독감과 코로나 무섭습니다. 이제 포스트코로나시대가 되었는대 마스크를 벗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감기,코로나환자들이 여기저기서 봇물처럼 터져나오는데 우리 환자분들은 별탈없이 이 고비를 넘기셨으면 합니다..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어른들은 어른들대로 재빈은 참,, 어려운 병입니다.ㅠㅠ
귀한정보공유 감사합니다!!
대표번호로 전화해서 메모남기면 연락오는것도 알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이 약을 먹어야 될지말아야 할지 나름 긴급한 상황이라 판단되어 전화드렸는데 거의 몇시간 만에 전화 바로 오셨어요. 병원에서 판단하기에 중요한 일이면 이런식으로 연락도 주시네요. 처음 코로나 소식 들었을때 까페에 정보가 많이 없어서.. 도움 되셨으면 바람에 적었습니다
@힘냅시다 늘 그런 고민이예요... 이 약을 먹어도 되는건가.. 안되는건가...응급실을 가야되는건가.. 그냥 동네 병원가도되는건가.. 저희아이는 재빈인지 알기전에 코로나를 2번이나 걸려서 그땐 해열제 먹이고 지나갔지만(그것도 먹이지 말라는 부르펜ㅜㅜ) 재빈인지 알았다면 안그랬겠지요... 매일 까페들어와서 공부하고 있어요..
글 남기는것도 쉬운게 아닌데... 그런분들께 감사댓글이라도 남기는게 보답하는길인 것 같아서 글을 쓰게되네요 감사합니다. 가족모두 건강하시길 빌어요
저는 코로나때 혈소판수치가 정말 바닥쳐서 재빈판정받고 산정특례 적용되게해주셨는데,, 최근 딸한테 옮은건지 인후염편도염이 심하게 걸려서 오한발열오고 항생제도 복용했거든요? 이 바이러스는 코로나랑 달라서 그런지 수액맞는김에 수치검사를 했었는데 열나고난다음날은 만정도 떨어져서 31천이었는데, 3일뒤엔 9만이더라구요... 와우! 일시적인 수치일 것 같지만서도 이 수치를 받아본게 스테로이드고용량치료때말고는 처음이라.. 어안이 벙벙했습니다.
코로나가 정말 위험한거같아요ㅠㅠㅜ
경미한 감기같은건 좀씩 있긴 했는데,, 어린이집 다니는 딸아이한테 계속 좀씩 옮아서요ㅠㅠ 코로나만큼 몸 자체는 덜 아팠지만 수치가 절망적이었던건 없었던 것 같아요ㅠㅠ
아버님은 연세가 있으시니 더 걱정되셨을텐데, 코로나걸렸을땐 산정특례자가 아니라 전 아무것도 없었는데; 혹여라도 그 이후에 감염이 된다면 저 약 처방 부탁해야겠네요!
에고.. 고생하셨네요. 안걸리는게 최선이지만 비니비니님도 혹시 걸렸을때 대비책 미리 생각해두시는게 좋아요. 확진받고 이런저런 의사결정 생각할 시간이 없더라구요. 물론 환자마다 다 다를테니 가장 좋은건 코로나 걸렸을때 담당교수님께 유선상으로라도 바로 문의하시는게 최고입니다. 약복용여부는 중요한거라서 그런지 유선으로도 대답해주시더라구요. 아이가 어린이집 다니니 늘 위험에 노출되어있으셔서 제가 다 마음이 그렇네요.ㅠㅠ 이 또한 훗날 아무일도 아닌것처럼 지나갈겁니다. 힘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