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맥스 업계 구조 조정+유로화 강세 수혜주
하나대투증권
목표가 25000원 | 투자의견 Buy
□ 매수 의견 제시, TP 25,000원으로 산정, STB업종 탑픽 선정
휴맥스를 기업분석 대상 종목에 편입시키며 매수 투자 의견을 제시한다. 또한 STB(Set Top Box: 셋톱박스) 업종 내 Top Pick으로 선정한다. 추천 사유는 1. 최근 10년간 지속된 셋톱박스 업계 구조조정 및 MA 여파로 휴맥스의 위상이 강화되는 양상이고, 2. 휴맥스의 경우 원/유로, 원/엔 환율 변동에 따른 영업이익률 변동 폭이 큰 상황이어서 최근 유로/엔화 강세로 인한 수익성 개선이 예상되며, 3. 미국 디렉티비, 챠터로의 매출이 호조 양상을 나타내고 있는 데다가 환율 역시 우호적인 상황이라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우수한 실적을 나타낼 전망이기 때문이다. 12개월 목표가는 25,000원으로 제시한다. 4Q Forward EPS에 Target P/E 11.0배를 적용하였다.
□ STB 업종 구조조정 중, 위상 강화로 매출 성장 지속 전망
2005년 이후 셋톱박스 업종은 구조조정과 MA를 지속하며 엄청난 변화를 지속 중이다. 특히 금년엔 프랑스의 테크니컬러(구 톰슨)가 미국 시스코 셋톱박스 사업부문(구 SA)을 인수했으며 영국의 페이스(구 필립스 셋톱박스 부문)는 미국 아리스(구 모토롤라/구글 셋톱박스 사업부문)에 인수되며 역사 속에서 사라졌다. 따라서 이제 글로벌 셋톱박스 업체는 테크니컬러, 아리스, 휴맥스 정도로 재편된 상황이며 중국 코쉽이 세력을 키워나가는 정도이다. 이런 업계 재편 양상은 휴맥스 위상 강화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최소한 북미/미주/유럽 지역에서 경쟁자 1곳이 줄어드는 효과로 휴맥스의 M/S 상승이 예상된다. 특히 CATV 셋톱박스 부문의 강자인 미국업체들의 위상 약화는 향후 휴맥스의 미국 CATV 업체 침투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 대표적인 선진국 통화 강세 수혜주, 마진 향상 두드러질 듯
휴맥스는 환율에 민감한 업체이다. 결제 통화 비중이 달러 65%, 유로/GBP 20%, 엔화 10%, 원화 5%로 달러화의 경우 원재료 수입 비중을 감안 시 자연 헷지되는 구조이지만 유로/GBP, 엔화는 사실상 그대로 노출된다. 따라서 최근의 선진국 통화 강세는 휴맥스에게 사실상 기회 요인이 될 전망이다. 유로/엔화가 동시에 10% 가치가 높아지면 휴맥스 영업이익률이 2%, 내년기준 영업이익이 189억원 증가하는 효과가 있어 환율 수혜주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