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에 두를 따뜻하고 멋스러운 목도리를 직접 만들어보자. 초보자를 위한 손뜨개 기초 클래스.》
손뜨개 기본 테크닉
|
▼ 코잡기
① 실을 두 겹으로 하여 왼손의 엄지와 검지 손가락을 집어넣는다. ② 왼손을 위로 세우고 실자락은 나머지 세 손가락으로 잡는다. ③ 엄지 쪽에 바늘을 넣고 검지 쪽 실을 감는다. ④ 감은 실을 빼내 코를 만든다. ⑤ 다시 엄지 쪽 실을 감는다. ⑥ 검지 쪽 실을 바늘에 감아 빼내 2코를 만든다.
|
▼ 코막음
① 첫 번째와 두 번째 코를 겉뜨기한다. ② 왼쪽 바늘을 오른쪽 바늘의 첫 번째 코에 찔러 넣는다. ③ 덮어 씌워 빼낸다. ④ ①~③을 반복하여 마지막 코막음까지 뜬다. ⑤ 마지막 코가 남은 모습. ⑥ 실을 자르고 실고리를 만든 후 실자락을 뺀다.
|
▼ 술달기
① 실을 두 겹 또는 여러 겹으로 잘라 반으로 접는다. ② 술을 달 위치에 코바늘을 찌르고, 술에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 코바늘에 건다. ③ 코바늘을 잡아당겨 고리를 만든다. ④ 고리 사이로 실자락을 뺀다. ⑤ 완성된 모습.
대바늘 기본 뜨기
▼ 메리야스뜨기 대바늘뜨기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짜임 겉을 보고 뜨는 단은 겉뜨기를 안을 보고 뜨는 단은 안뜨기 한다. 겉쪽에서 보았을 때는 겉뜨기만, 안쪽에서 보았을 때는 안뜨기만 보인다.
▼ 가터뜨기 겉뜨기만 계속해 뜨는 방식. 겉에서 봤을 때 겉뜨기 한 단, 안뜨기 한 단이 번갈아 가며 나타난다.
▼ 1코 고무뜨기 겉뜨기와 안뜨기를 1코씩 번갈아가며 뜨는 방식. 겉과 안에서 겉뜨기 모양은 겉뜨기를, 안뜨기 모양은 안뜨기를 한다.
초보자용 뜨개질 기본 도구
01_ 줄바늘 가운데 부분이 줄로 연결되어 있어 초보자가 사용하기 편리하다. 02_ 코바늘 코막음이나 술 달기 등을 할 때 사용한다. 03_ 돗바늘 목도리에 방울을 달거나 남은 실을 정리할 때 사용한다. 04_ 꽈배기 꽈배기 무늬를 넣을 때 코를 걸어두는 용도로 사용한다. 05_ 대바늘 구멍무늬 목도리를 짤 때 사용하는 10mm 바늘. 06_ 가위 실밥을 자를 때 사용한다. 07_ 줄자 몸의 치수나 뜨개실의 길이를 잴 때 사용한다.
방울 목도리(완성치수 13X170cm)
■ 준비할 재료
올리브그린·노란색 모사 100g씩, 초록색 모사 110g, 주황색 모사 40g, 3.5mm 대바늘, 돗바늘
■ 만드는 법
▼ Yellow & Olive Green
1 노란색 실로 3.5mm 대바늘을 이용해 35코를 잡은 뒤 겉뜨기와 안뜨기를 1단씩 번갈아 뜨는 메리야스뜨기로 306단을 뜬다.
2 올리브그린 실로 바꾸어 306단을 메리야스뜨기로 더 뜬다.
3 올리브그린색과 노란색 방울을 하나씩 만든다.
4 양쪽 끝의 남겨진 코에 돗바늘로 실을 통과시켜 방울을 단다.
▼ Orange & Green
1 초록색 실로 3.5mm 바늘을 이용해 35코를 잡은 뒤 겉뜨기와 안뜨기를 1단씩 번갈아 뜨는 메리야스뜨기로 30단을 뜬다.
2 주황색과 초록색을 두 단마다 실을 바꿔가며 18단 뜬다.
3 도안에 지정된 단수만큼 색을 바꿔가며 뜬다.
| |
첫댓글 퍼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