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여부: 일본 은행의 ETF 매입 프로그램 및 증권 대출
BIS 작업 문서 | 1113호 |
2023년 8월 2일
카타기리 미츠루 , 시노 준노스케 , 다카하시 코지 _
PDF 전문
(948kb)
| 40페이지
요약집중하다
우리는 특히 주식 대출 시장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일본 은행(BOJ)의 ETF 매입 프로그램이 주식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합니다. 2010년 BOJ는 경기 부양을 위해 다양한 금융 자산을 전면 매입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이 정책은 주가지수를 추적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자산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통화정책으로서 독특하다. BOJ는 구매 금액을 지속적으로 늘렸고 시장에서의 입지가 시장 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기부금
일부 이전 연구에서는 이 프로그램이 일본 주가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보여주었지만 이러한 주장은 주식 대부 시장의 역할을 거의 완전히 무시한 채 현물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만 의존했습니다. 이를 메우기 위해 본 연구는 현물 및 주식대여시장을 중심으로 ETF 매입 프로그램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BOJ가 매입한 ETF를 구성하는 주식을 ETF 운용사들이 자유롭게 빌려주면서 현물시장의 수급 균형이 달라지기 때문에 주식대여시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과
개별 주식 수준 데이터를 사용하여 ETF 프로그램이 주식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채널의 증거를 보여줍니다. 첫째, 이 프로그램은 특히 대출 시장에서 가용성이 제한적인 주식(특수주)의 경우 현물 시장의 수요 곡선을 위쪽으로 이동시켜 주식 수익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둘째, 장기적으로 BOJ의 누적 매입은 주식 대출 시장에서 대출 수수료를 낮추고 BOJ의 매입이 주식 수익률, 특히 특수주에 미치는 영향을 약화시킵니다. 결과는 BOJ의 누적 매입이 대출 시장에서 대출 가능한 주식의 공급을 증가시켜 ETF 프로그램의 효과를 감소시킨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추상적인
본 연구는 일본은행(BOJ)의 상장지수펀드(ETF) 매입 프로그램이 주식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 특히 주식 대출 시장의 역할에 초점을 맞춰 조사합니다. 회사 수준의 패널 데이터를 사용하여 우리는 BOJ의 매입이 주식 대출 시장에서 가용성이 제한된 주식에 대한 주식 수익률을 더 높였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BOJ의 누적 매수는 대출 수수료를 낮추고 매수가 주식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약화시켰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ETF 운용사가 BOJ가 보유하고 있는 ETF를 구성하는 주식을 주식대여시장에 공급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정책적 효과를 약화시키고 있음을 시사한다.
JEL 분류: E58, G12, G14
키워드: 대규모자산매입(LSAP), ETF매입프로그램, 주식대여시장, 일본은행
저자 소개
카타기리 미츠루
이 저자의 더 많은 것
시노 준노스케
이 저자의 더 많은 것
다카하시 고지
이 저자의 더 많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