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문동의 효능과 부작용
맥문동은 백합과의 식물인 소엽맥문동 (실겨우살이)의 덩이 뿌리를 한약재로 사용한다.
맥문동은 7월이 되면 보라색의 꽃이 피고 10월에 검은색의 씨앗이 열리며, 겨울철에도 죽지 않는다
요즘은 나무 밑에 다른 식물이 살지 못해 흙이 드러난 곳에 많이 심는다.
♡맥문동의 특징
맥문동은 맛이 달고 성질이 약간 서늘하면서도 평이해서 호흡기를 보강하는 약재다.
특히 피부가 하얀색이면서 겁이 많고 행동이 느린 태음인 체질의 처방에 자주 들어가는 약재로서 독성이 없어서 몸이 약한 사람이 먹어도 부담이 되지 않는 약재다.
요즘은 일반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진 약재인데 잘만 사용하면 상당한 효험을 발휘할 수 있다.
♡맥문동 성분과 약리
맥문동 덩이 뿌리속에는 베타 시토스테롤, 스티그마 스테롤, 스테로이드 사포닌, 아미노산 등이 들어 있다.
맥문동 속의 스테로이드는 소염효과를 지니는 스테로이드 호르몬과 전혀 다른작용 기전을 갖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스테로이드 부작용을 우려할 필요는 없다.
이것은 도라지의 주성분이 인삼이나 홍삼의 주성 분인 사포닌과 동일한데도 약효가 전혀 다른 것과 마찬가지다.
맥문동은 약리실험에서 토끼의 혈당을 내려주고 간조직에 글리코겐이 증가되었다.
또한 시험관내에서 백색포도상구균과 대장균에 대해 항균작용을 한다.
♡맥문동의 효능
맥문동은 호흡기가 약하고 인후가 건조해서 마른 기침을 할 때, 폐농양, 기관지 염증으로 인한기침, 목구멍이 아픈 증상, 변비증상, 각혈, 토혈등을 치료한다.
맥문동은 주로 호흡기 계통의 질환에는 다양하게 처방되는 약재다.
♡맥문동의 부작용
맥문동은 성질이 차서 비위가 차가운 사람이나 소화력이 약해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아랫배가 차면서 기운이 없는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한다.
♡맥문동 사용량 과 주의사항
맥문동을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덩이뿌리를 캐낸 다음 뜨거운 물에 넣고 펄펄 끓여서 눅눅하게 한 다음 꺼내서 식으면 속의 심지를 빼 버린 다음 말렸다가 약용으로 사용한다.
맥문동 속의 심지를 빼지 않으면 약효가 약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하고 사용해야 한다.
한번 사용량은 4g에서 10g까지이고, 달여서 복용하거나 알약 또는 가루약 형태로도 먹는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좋은 시간 보내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좋은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