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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도, 배선도
한우진 추천 0 조회 6,624 17.09.03 18:31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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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7.09.03 19:41

    첫댓글 가수원, 흑석리역은 기존 저상홈의 정 중앙에, 그것도 주본선쪽에 알박기하듯 고상홈을 떡 올려놓아 일반여객취급이나 고속추월을 사실상 못하게 만들어놓은 것이 흥미롭네요.

  • 17.09.04 00:19

    충청권 광역철도로 앞으로 대전의 대중교통이 기대됩니다. 트램 이야기만 안나오면 너무 좋겠네요...

  • 17.09.04 09:15

    우리나라에서는 2량 한편성의 중전철이 없었는데, 첫 적용 노선이 되겠네요~ 근데... 나중에 수요가 많아지면 어찌할건지;; 이게 청주공항 연장도 될건데;;

  • 17.09.04 10:32

    2량 1편성으로 예타가 간신히 통과됐구요 러시 기준 12분입니다 4량 1편성으로 하면 배차간격이 24분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러면 대략 난감하죠 문제는 2량1편성 대형전철을 운영 및 제작한 경우가 없어 tc-mc 가 될지 mc-mc 될련지

  • 17.09.04 09:41

    흑석리 주변에 뭐가 있는것도 아닌데.. 가수원-계룡 직선화를 안하다뇨...

  • 17.09.04 10:55

    외곽지역(흑석리+그 주변지역) 편의 겸 공사비용 아낄 겸 그런거 같네여... 흑석리 자체가 그 주변지역에선 나름 중심지 역할을 하니... 흑석리 주변 평촌동에 산업단지 계획도 있다고 들었는데 추진중인가 모르겠네요...

  • 17.09.06 00:49

    비용대비 효용성이죠. 지금도 가수원-계룡간 호남고속도로 및 4번국도는 방동부근에서 언덕과 커브길이 많은데 여기를 철도가 지날정도의 경사도로 직선화하려면 터널 몇개는 뚫어야 할것입니다. 그렇다고 그동네가 수요가 많은가 하면 계룡시 전체에서 대전가는 수요를 다 긁어모으는 202,2002번 시내버스가 RH를 제외하고는 입석이 안생길정도의 수요인데 신도역까지 연장이라면 모를까 계룡역세권 하나만 가지고는 그만한 수요도 안나올것으로 보입니다.

  • 17.09.06 00:55

    @마로니에 게다가 계룡역에서 가수원동까지, 차 없는 심야에 과속으로 밟아도(계룡-원내동간 4번국도 10km 구간은 대낮에도 시속 100km 이상으로 밟는 차들이 수두룩하죠.) 10분 이상 걸립니다. 현재 계룡역에서 가수원역까지가 열차로 10분정도 걸리니까 터널 몇개 뚫어서 직선화 해봐야 시간단축효과는 3분도 될까말까 할것으로 보입니다.

  • 17.09.04 19:54

    가수원에서 흑석리를 거치지 말고 직선에 가깝게 계룡을 연결하는게 최선인데 철로 주변에 큰 건물이 하나둘 들어 서기 시작하는데 더 늦으면 공사도 못하고 어찌하려고 하는지 암담합니다

  • 17.09.04 23:26

    2량 1편성 전동차 왠지 광역전철의 신기원을 불러올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특히 전철화되고도 열차가 뜸하고 애매한 동해선이나, 충북선등 기존 간선에도 투입할 수 있을 것 같단 생각이.

  • 17.09.05 10:11

    충청권 광역철도라면, 북서로는 천안, 북동으로는 오송-청주-청주공항까지 연결하고, 남서로는 계룡-논산-강경까지, 남동으로는 옥천까지 연결하는 X자형으로 구축하는 게 제일 나을 듯 합니다. 전동차는 봄바르디어 등에서 생산하는 저상형 전동차를 로템에서 라이선스 생산하는 방식으로 들여오고, 별도의 고상홈 개조 없이 티머니, 캐시비, 레일플러스 등 버스에서 사용하는 교통카드를 기존 철도역에서 태그하여 승하차하는 방식으로 만든다면 전동차 구입 비용 외에 큰 돈 안 들이고 광역철도망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 http://cafe.naver.com/korailslr/66372

  • 17.09.05 20:44

    그런데 논산까지 충청권광역철도는 언제 연장 개통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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