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리뷰>
- 연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8,319억원(YoY +6.4%), 455억원(YoY -25.4%)을 시현해 시장 기대 하회
- 별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6,989억원(YoY +7.6%), 407억원(YoY -18.9%)을 시현해 예상 하회
- 해외보다는 별도(본업)가 부진했는데, ① HMR 브랜드 '호밍스' 런칭 기인한 광고판촉 및 ② 해상운임료 증가, ③ 소재 옥수수 투입가 상승 부담 기인
- 식품 매출(가공+유통) 4,765억원(YoY +7.4%), 영업이익 240억원(YoY -30.2%, OPM 5.2%, 2.6%p down) 시현
- HMR 브랜드 '호밍스' 런칭하면서 편의점이 20% 이상 증가했으나 관련 마케팅 비용 증가
- 해상운임료 부담 증가하면서 관련 비용도 YoY 40억원 증가
- 카테고리별 매출 성장: 신선식품 YoY 8%, 소스류 16%, 편의식 21%
- 채널별 매출 성장: B2B YoY 17%, 온라인 23%
- 소재 매출 2,224억원(YoY +7.9%), 영업이익 166억원(YoY +5.7%, OPM 7.5%, 0.1%p down) 시현
- 전분당(소재 내 매출 비중 50% 수준)은 전방 수요 소폭 회복했으나 옥수수 투입가 상승하면서 마진 YoY 하락
- 다만, 아미노산 시황 호조(라이신 판가 YoY 20%) 기인해 라이신 포함한 바이오 이익률은 YoY 개선 추산
- 전분당 투입가는 3분기까지도 부담이나 고객사와 판가 인상 검토 중
- PT인도네시아 매출액 YoY 10.6% 증가, OP 4억원(YoY 48억원 감소)
- 전분당 점진적 판가 인상 중이나 MSG 중국 업체와의 경쟁 심화되면서 수익성 훼손
- 미원베트남 매출액 YoY 10.2% 증가, OP 7억원(YoY Flat)
- 신설 가공식품 신공장 안정화(김, 떡볶이, 소스 등 제조) 긍정적이나 MSG 전방 수요 감소로 전년과 유사한 손익 시현
<중국 라이신 업체 '청푸' 지분 33% 인수 공시>
- 취득시점은 내년 1월임, 연결로 편입 가능성이 큼
- Capa: 라이신 황산염 30만톤, 쓰레오닌 6만톤 => 현재 매출액은 2천억원 수준이나 5천억원까지 매출 시현 가능한 Capa 임
- 참고로, 대상 라이신 현재 Capa 16만톤으로 올해 예상 매출액 2,600억원 수준
<3Q21 전망 및 투자판단>
- 3분기는 전년대비 영업일수 작아 베이스 다소 부담, 해상운임 등 비용 이슈는 이어질 듯
- 사측은 적극적인 가격 정책(가공 및 소재) 피력했으나 얼마나 전가시키느냐가 실적 Key 일듯
- 연결 손익은 YoY 소폭 감소~Flat 예상됨, 현재 컨센서스 (550억원) 대비 소폭 하회 전망
하나 심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