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특강)
乾괘와坤괘의비교분석
2022.9.27(화)
14:00~15:30
강사:임 성 식(인평동양사상연구원장)
주관:통청아카데미
장소:용학도서관.시청각실
䷀重天乾
모두양으로만구성된괘.공간적으로보면양의성격을가진구성원들로이루어진어떤집단을상징하고,시간적으로보면양의 성격으로한평생을살아가는일생을상징한다.마음은양에속하고,몸은음에속한다.이괘는마음을중시하는특징을가지고있다.순수한마음의요소가하늘이므로,이괘는하늘을상징하는 괘다.만물은하늘의요소를기본적으로가지면서살아간다.그러므로이괘는만물의삶의기본원칙이된다.마음을중시하는사람들로구성되어있는전형적인국가는한국이다.한국의정서가 건괘에속한다(天孫).건괘의내용을통해한국인의정서를이해할수있다.지뢰복괘에서다섯양이나갔다.만물이생겨남에다 기운이화합을받기때문에,고로하늘이되고,아버지가되며,坤이짝이되는것이다.乾은마름이며,물마른것이‘마를건’이되는까닭이다.하나라의역은중산간을머리로했고,신나라의역은중지곤을머리로했으며,중천건을머리로한것은문왕의주역이다(지뢰복/지택림/지천태/뇌천대장/택천괘/중천건)
중천건괘는盛衰興亡에는變革期가되고,物質的인일보다精神的인일에더길하다.일을이루기보다는準備하는단계이다.따라서모든일에급진적(急進的)으로나아감이불리하고,不斷한努力과忍耐로써꾸준히나아감이좋다.西北方에해당되면음력4월괘다.金에속한다.모두양으로되어있어남성의상징이다.힘이넘침.남자는좋다.여성은밖으로쏘다니면서주로남자를많이만난다.
乾은元코亨코利코貞하니라
乾은元하고,亨하고,利하고,貞하니라
◉初九:潛龍勿用
◉九二:見龍在田 利見大人
◉九三:君子 終日乾乾夕惕若 慮无咎
◉九四:或躍在淵 无咎
◉九五:飛龍在天 利見大人
◉上九:亢龍有悔
彖曰大哉라乾元이여萬物이資始하나니乃統天이로다雲行雨施하야品物이流形하나니라大明終始하면六位時成하나니時乘六龍하야以御天하나니라乾道變化에各正性命하나니保合太和하야乃利貞하니라 首出庶物에萬國咸寧하나니라
단에말하길.크도다!乾의元이여!만물이,이에바탕해서비롯하나니,乾의元으로써하늘을거느리도다!구름이일어나고비가 베풀어져서,뭇물건들이형상을이루어나간다.처음과끝을크게 밝히면,여섯位가때에따라이루어지니,때에맞춰여섯용을타서 하늘을어거하느니라.乾의도가변하고,化함에각기자기의성명을바르게받으니,보전시키고합해서,크게화합시킴으로써이롭고정고(貞固)하게되느니라.뭇물건에머리로나옴에만국이다편안하느니라.
象曰天行이健하니君子以하야自彊不息하나니라
상에말하길,하늘의운행이굳건하니,군자가본받아서,스스로굳세게하여쉬지않느니라
夫大人者는與天地合其德하며與日月合其明하며與四時合其序하며與鬼神合其吉凶하야先天而天弗違하며後天而奉天時.하나니天且弗온而況於人乎며況於鬼神乎여
무릇대인이란천지와그덕이합하며,일월과그밝음이합하며,사시와그질서가합하며,귀신과그길흉이합하여,하늘보다먼저하여도하늘에어기지않으며,하늘보다뒤에하여도천시(天時)를 받드나니,하늘도어기지않는데,하물며사람에게있어서며,귀신에게있어서랴
구오大人은中正하여사사로움이없으므로천지뿐아니라귀신과더불어그도를합일한사람이다.그행하는바가도와여합부절(如合符節)로합하는까닭에하늘보다앞서일을해도하늘이어김없이이를이루어주며,하늘이천명을내리면대인또한이를 따라받드니,대인이행하는도는하늘뿐만아니라,사람이나귀신도,감히어기지못하는것이다.대인은곧天地.日月.四時의차례 귀신과동일하다.즉대인이,의도적으로덕을합하려하지않아도 천지를비롯한모든만물과덕이같기때문에저절로합해진다는 보다큰뜻이된다.
건괘의의미와교훈
건괘가말하고자하는핵심은<대상전>에서天道의康健精神을 본받아자기스스로를분발하게하여발전시키고향상시키는데 있다.건괘의건은굳세다의미를가지고있다.굳세다는이말에 건괘의성질과의미가자리하고있다.건괘전체가말하려고하는 것은바로굳셈이다.굳센특징을가장잘반영할수있는것이天이기때문에건괘는하늘을상징으로삼는다.‘원형이정’이라는말은하늘의운동과변화를말하고있다.건괘의성질은굳센것이고 건괘에속하기때문에모든효는굳셈의성질을가진다.괘는상대적으로변화하지않고情態的이다.효는한시대중의다른발전단계를상징한다.그때문에효는상대적으로변화하는것이고動態的이다.괘는情態的이기때문에하나의상으로충분하나,효는 動態的이기때문에취하는상이여러가지일수있다.건괘의육효는천지의기와군자의도를말하고있다.천지의기는오르내림이있고,군자의도는현실참여할수도있고은둔할수도있다.용은상상속에서물속에숨어있을수도있고,하늘을날수도있는동물이기에,건괘의육효는용을상징으로삼는다.용은양물이면서變化不測의동물이다.용은굳셈을표현할수있을뿐만아니라,또한변화속의굳셈을표현해낼수도있다.건괘는굳건하고적극적인陽剛의성격을지니고있는데이것은바로自彊不息(자강불식)의분투정신이다.이런정신은이른바개척적인독립창업자의상징이다.이를시작하려고할때필요한정신이바로건괘의자강불식의분투정신과때에적절하게들어맞는時中의정신이다.그것은바로충분하게함양한자기능력과진퇴의적절한때를파악하는능력으로이를갖추고구사해야목표를성취할수있을것이다.주역총자수:24207字
䷁重地坤
坤卦는음력10월(亥)괘로純陰卦이다.一陽이始生할수있는기운이있는괘로서陽月또는小春이라한다.坤의元은種子를받아서키워주는것을사명으로한다.坤은형상으로剛柔를표현한다. 坤은貞을위주로한다.坤은乾에게의존하여順從을위주로한다. 坤은柔順을덕으로삼는다.국가적으로볼때乾卦에해당하는 전형적인나라가한국이고,坤卦에해당하는전형적인나라가 일본이다.한국은정신적가치를중시하고,종교와도덕을위시한 인문과학이발달하는반면,일본에서는물질적가치가중시되고 법과윤리를중시한사회과학과산업을중시하는물질과학이발달한다.乾이先天을주장함에반해,坤은결실의이로움을거두는 後天을주장하며,24방위로볼때도西南에해당한다.陽을대표하는乾이만물을낳음에陰을대표하는坤이만물을기르니,乾卦 다음에坤卦를놓는다.하루로는亥時로서陰氣가그盛한때이고, 五行으로는己土에속한다.卦象은地,身體로는腹,動物로는牛에해당한다.坤은形而上學的意味이다.乾의씨앗을받아서土에 甲을육성시켜주는德이다.乾元의種子를싹트게하는땅의德을 가지고있다.坤卦의主爻는유순중정한六二爻이고,乾卦의主爻는강건중정한九五爻이다.乾의元은종자격이나,坤의元은그 종자를받아서키워주는것을사명으로한다.乾은하늘이요,坤은 땅이다.따라서乾은강건을덕으로삼고,坤은유순을덕으로삼는다.乾坤은음양배합괘로서부도전괘(不倒轉卦)이다.이는우주만물의음양배합에따라생성된다는이치를말하고있으며,64卦384爻가이렇게건곤음양상교(乾坤陰陽相交)에서비롯하였다.따라서64卦전체가건곤(乾坤)의변화에서생성되었으므로음양(陰陽)의대표적인건곤(乾坤)두괘는괘사와효사의문장이길고또그내용이중요하며다른괘의모체(母體)가된다.
坤은元코亨코利코牝馬之貞이니君子의有攸往이니라.先하면迷하고後하면得하리니主利하니라. 西南은得朋이요東北은喪朋이니安貞하야吉하니라
곤은元하고亨하고利하고,암말의貞함이니,군자의행하는바이다.먼저하면아득해지고,뒤에하면얻게되리니,이로움을주관하게된다.서남은벗을얻고,동북은벗을잃으니,마음으로부터곧게하니길하다
彖曰至哉라坤元이여萬物이資生하나니乃順承天이니坤厚載物이德合无疆하며含弘光大하야品物이咸亨하나니라.牝馬는地類니行地无疆하며柔順利貞이君子攸行이라.先하면迷하야失道하고後하면順하야得常하리니西南得朋은乃與類行이요 東北喪朋은乃終有慶하리니安貞之吉이應地无疆이니라
단에말하길지극하도다!坤의元이여!만물이바탕하여생겨난다.이로써순히하늘의도를이으니,坤의두터운덕으로서만물을 실음이,덕이지경(地境)이없는데합하며,큰것을머금고빛을크게하니만물이다형통하느니라.암말은땅에있는무리이니,땅위를가는데는지경(地境)이없으며,유순하고바르게함이이로우니,군자의행하는바이다.(양보다음이)먼저하면아득해서(음이)길을잃고,(음이양보다)뒤에하면순해서떳떳함을얻으리니,서남에서벗을얻음은무리와더불어가게됨이고,동북에서벗을잃음은마침내경사가있게될것이니,안정해서좋다는것은땅의끝없음는덕으로응하기때문이니라.
象曰.地勢坤이니君子以하야厚德으로載物하나니라
상에서말하였다.“地勢가坤이니,君子가보고서厚한德으로물건을실어준다.”
⦿初六은履霜하면堅冰이至하나니라.
초육은 서리를 밟으면 단단한 얼음이 이른다.
⦿六二는直方大라不習이라도无不利하니라
육이는곧고方正하고偉大하다.익히지않아도이롭지않음이 없다.
⦿六三은含章可貞이니或從王事하야无成有終이니라
육삼은<음이>아름다움을머금음이貞할수있으니,혹왕사에 종사하면이룸이없고종말을두어야한다.
⦿六四는括囊이면无咎면无譽리라
육사는주머니끈을묶듯이하면허물도없으며칭찬도없으리라.
⦿六五는黃裳이면元吉이니라.
육오는황색치마처럼하면크게선하여길하리라
⦿上六은龍戰于野하니其血이玄黃이로다.
상육은龍이들에서,싸우니그피가검고누렇다.
⦿用六은利永貞하니라.
육을씀은영구하고貞固함이이롭다.
積善之家는必有餘慶하고積不善之家는必有餘殃하나니臣弑其君하며子弑其父非一朝一夕之故라其所由來者漸矣.由辯之不早辯也니易曰履霜堅冰至라하니蓋言順也라
善을쌓은집안은반드시남은慶事가있고,不善을쌓은집안은 반드시남은災殃이있으니,신하가군주를시해하며,자식이아비를弑害하는것은하루이침과하룻저녁의變故가아니요,그말미암아온것이점진(漸進)한것이니,분변(分辨)하기를일찍분변(分辨)하지않음에서말미암은것이다.역에이르기를‘서리를밟으면단단한얼음에이른다.’하였으니,이는순차적임을말한것이다.
直은其正也요方은其義也니子敬以直內하고義以方外하여敬義立而德不孤하나니直方大不習无不利는則不疑其所行也라
直은그바름이요,方은그義이니,군자가敬으로써안을곧게하고,義로써밖을方正하게하여,敬과義가확립되면德이외롭지않으니‘直方大不習无不利’는그행하는바를疑心하지않는것이다.
곤괘의의미와교훈
건곤즉천지가함께힘을합하여만물을길러준다.괘서는건괘 다음에곤괘가오는데이것의의미는乾은主動的이고,坤은從動的이라는것이다.주역의전체괘는음양이서로대립하면서도 依存하는관계임을말하고있다.대립과상호의존의관계속에서 음은이차적,종속적인지위에놓여있고,양에의존하고,순종하여존재하고발전한다.괘상을보면坤은땅을상징으로삼고있는데,그것이가지고있는뜻은‘順從’을주로하는데에있다.괘사에서는암말의곧음(貞)을따르는것이有利하고,다른주인을따라가는것이길함을말하고있다.이는곤괘의‘柔順’의의미를말하고있다.여섯효는음이양을따라가는전제하에서의발전과변화의규칙을하나하나풀어내고있다.육이효는하괘에서中의자리에위치하여있고,육오효는존위(尊位)에자리하고있으면서아래에대해겸손하고,육삼효와육사효는군주를모시거나스스로물러날줄을알아坤卦가가지고있는순종(順從)의德을잘드러내고있다.초육효에서말하는‘履霜(서리를밟는다)’과,상육효의‘龍戰于野(용이들판에서싸운다)’는것은서로대조되고,음기가확연히드러나는것을말하여그것이지나치면陽으로돌아간다는일종의변증법적인사상을보여주고있는것이라고할수있다.계사상전제5장에“一陰一陽之謂道(한번음하고,한번양하는것이도라고한다)”라고하였는데이런관점은사실은건곤괘에서발단한것으로주역을지은사람들이陰陽의두가지힘이서로작용하는것은우주간의사물이운동.변화.발전하는원천이라는사실을드러내고있는것으로보인다.
[건괘와곤괘의비교분석]
⦿乾-天-健-陽-父-男子
乾은元으로주장하고종자를심어줄수있는자주독립의힘을가지고있다.건괘의주효는剛健中正한九五爻이다.구오효의‘飛龍在天’은정치.사회.대자연의이치이다.상대성원리로보아乾은形而上學的,性情的,陽,父,男子를나타낸다(彖曰大哉乾元 萬物資始乃通天)“하였으니乾은‘大’요‘始’다.홍범구주에,내외괘를나누어貞.悔라하였는데,乾卦의대표인외삼효는‘悔’라고한다.건괘는‘小象’즉爻象이없다.잡괘전에서‘乾剛坤柔‘라고하였다.乾은剛이요體라고할수있다.乾을數로나타내면이다.乾을도형으로표시하면圓이되고,그性情은도형의모양대로지극히원만하다.남자는乾의성질이있으므로체형이역삼각형이된다.
☉坤-地-順-陰-母-女子
坤은貞으로주장하고,乾의種子를받아서키워주고또有終의 美를거두어줄수있으며,乾卦에종속적인관계이다.坤卦의주효는柔順中正한육이효이다.육이효는‘直方大不習’은陰陽交合의이치,공부하는방법,지구의활동원리이다.상대성원리로보아坤은形而下學的,形相象,陰,母,女子를나타낸다.“彖曰至哉 坤元萬物資生(단에서말하기를,지극하도다.곤의원이여!만물이바탕하여나게되니”라고하였다.
그러므로坤은‘至’요‘生’이다.坤卦의대표인내삼효는‘貞’이라고한다.곤괘는소상즉효상이있다.坤은‘柔’요‘用’이라고할수 있다.坤은數로나타내면2이다.坤을도형으로표시하면四角이며,즉直方이다.성정은直方大이다.여자는坤의성질이있으므로체형이正三角形이 된다.
⦿각괘문의구성체계
◆중천건괘 괘사 단전 대상 효사 소상은 없다 문언전
◆중지곤괘 괘사 단전 대상 효사 상전(소상전) 문언전
◆일반괘:괘사 단전 대상 효사와 상전(소상전)
漢나라비직(費直)이단전과상전을경문에붙여합본한것을,정현과왕필이소상을나누어해당하는효사밑에붙이고,여기에건.곤문언전을덧붙여지금처럼전해졌다.따라서乾卦에서만이周易이이루어진과정을그대로표현하여다른괘와달리하였다.본문에서는經文과十翼을구별하기위해“彖曰.象曰.문文言曰‘등의말을첨가했다.
〈이어지는 강의 예고〉
523회(2022.10.4.) : 도덕경 77장, 이태호(통청아카데미원장/『노자가 묻는다』 저자) 524회(2022.10.11.): 도덕경 78장, 이태호(통청아카데미원장/『노자가 묻는다』 저자) 525회(2022.10.18.): 도덕경 79장, 이태호(통청아카데미원장/『노자가 묻는다』 저자) 526회(2022.10.25.): 화이트헤드의 유기체 철학 (13), 이태호(통청아카데미원장/철학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