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특집판 - 일신방직, 한일시멘트
(입력: 2022.04.10, 월간현대경영 4월호)
ILSHIN나날이 새로워지는 ‘일신(日新)’이 되겠습니다
Ilshin endeavors to renew itself everyday
김영호 일신방직 회장
Chairman | Youngho Kim
Ilshin Spinning Co.,Ltd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 시상식에서(오른쪽 김영호 회장)
17회 연속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뽑힌 일신방직
국내외의 여러 기관이 다양한 평가로 시상을 하고 있는 가운데 KMAC(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의 선정평가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기업의 전반적인 가치에 해당하는 ①주주가치 ②직원가치 ③고객가치 ④사회가치 ⑤이미지가치 및 ⑥혁신능력에 대한 종합평가로 정평이 나 있다. KMAC가 2004년부터 시작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의 2022년의 평가는 산업계 경영간부, 증권사 애널리스트, 소비자 등 약 1만2천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로 선정된 것이다. 일신방직은 국내면방사 상위 5개사(일신, 태광, 국일, 전방, 대한)에 대한 평가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를 실시한 이래 올해까지 연속 17회 모두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섬유(면방) 1위로 선정되었다.
일신방직이 존경받는 기업으로 뽑힌 7가지 이유
① 1951년 설립된 일신방직은 의류 소재인 면사 생산에 반세기가 넘도록 한 우물을 파온 기업이다.
② 섬유산업은 1987년까지 수출비중 1위를 달성하며 수출대국의 견인차로서 경제발전에 기여했으나 88서울올림픽 이후 급격하게 생산설비가 축소되었다.
③ 그러나 일신방직은 선진국형 자동화설비를 계속 확충, 시설규모뿐 아니라 제품품질에서도 업계를 선도해 왔다. 앞으로도 업계의 리더답게 섬유산업의 발전을 위해 나날이 새로워지는 “일신(日新)”이 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④ 일신방직은 (주)신동, 신동와인, 일신창업투자, 고디바(GODIVA), 지오다노(GIORDANO), 더 바디샵(THE BODY SHOP)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⑤ ‘구일신 일일신 우일신(苟日新 日日新 又日新)’: “진실로 날로 새로워지려면, 나날이 새롭게 하고, 또 날로 새롭게 하라”! 일신방직이 추구하는 이념이자 가치이다.
⑥ 일신방직은 한국능률협회로부터 ‘가치경영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러한 수상은 ‘기업의 가치는 인재의 양성에서부터 출발한다’라는 기본에 충실한 경영으로 자리 잡고 있다.
⑦ 일신방직은 경영이념과 목표를 명확히 인식하고 각자의 개성과 창의력을 한껏 발휘할 수 있는 인재육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국내외 전문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실시하고 있다.
Ilshin pursues
ethical management
exemplified by
honesty, diligence
and integrity.
Hanil Cement미래와 환경 그리고 사람이 함께하는
모두를 위한 행복 가치를 추구합니다.
We pursue value of happiness for everyone
together with future and environment.
전근식 한일시멘트 대표이사
CEO | Gun-Sik, Jeon
Hanil Cement Co., Ltd
Annual cement production capacity of about 8.1 million ton
19년 연속 가장 존경받는 기업 1위_한일시멘트
한일시멘트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발표하는 2022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시멘트 부문 19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1970년 최초로 벌크시멘트 출하, 1991년 국내 최초 드라이모르타르 출시, 2004년 업계 최고 전사업장 국제 표준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취득 등 혁신적 기술개발과 품질향상 노력으로 새로운 건설 패러다임을 제시해왔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일시멘트는 ‘순환자원’ 사용 증대, ‘ESG 경영’ 본격화 등을 통해 국가 친환경 정책에 적극 동참하며 100년 기업 비전을 세우고 있다. 안전하면서도 친환경적인 제품개발을 통해, 환경보호 기업으로서 ‘환경보존’이라는 사회문제까지 해결해가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한일시멘트가 존경받는 기업으로 뽑힌 7가지 이유
① 1961년 국내 시멘트 회사로는 두 번째로 출발한 한일시멘트는 810만 톤의 생산능력을 갖춘 한국의 대표적인 시멘트 회사로 성장해 왔다. 전국적으로 단양공장을 비롯, 25개 레미탈·레미콘·슬래그시멘트 공장과 유통기지를 거느리고 있다.
② ‘내실경영과 신뢰, 인간존중의 기업경영’으로 60여 년간 경제발전에 기여해왔으며 안정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내실경영과 앞선 노사정책, 그리고 높은 사원복지 정책을 펼쳐나가고 있다.
③ 일찍이 공개경영을 통해 기업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고 또한 납세신고가 성실하다고 해서 정부로부터 ‘녹색법인’으로 지정받기도 했다.
④ 이같은 ‘성실납세’의 배경에는 내실경영을 통해 기업의 수익성을 최대한 확보한다는 한일시멘트만의 치밀한 경영전략이 있었다고 한다.
⑤ 한일시멘트의 지속가능 성장의 배경에는 ‘산업보국(産業報國)’이라는 회사의 창립이념이 많은 작용을 했다고 한다. 반세기 동안 시멘트 및 기초건자재와 같은 기간산업에만 집중, 국가경제의 발전과 함께해왔다.
⑥ 한일시멘트의 업종 다변화정책은 기존회사를 인수하는 손쉬운 방법보다 회사를 직접 설립하여 그 분야를 개척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⑦ 끝으로 한일시멘트의 또 다른 기업 철학인 ‘기업은 곧 사람’이라는 기업정신은 한일시멘트의 ‘인간중심 경영’의 토대라 할 수 있다.
We hope the world
with neighbors,
love shared by sharing and
everyone’s happiness.
* 자세한 내용은 월간현대경영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2. 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