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民과 관련해서는 천자문 대관 제1권 중 98번째 글자 뿐만 아니라 '눈 眼(안)' '잠잘 眠(면)' 등등에서 거듭 다뤘습니다. 농경문화인 황하문명권의 산물인 뜻글자는 때의 변화를 다룬 음양오행의 철학적 이치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백성은 나라의 근본이라는 통치철학을 갖고 있는데 백성의 두 눈을 앗아버리는 형법을 만들 수 있을까요? 본카페 메뉴 중 '왜 뜻글자(漢字)인가' 가운데 '日· 碩學·文字學의 父 : 시라카와(白川靜) 오류와 왜곡'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가원천자문대관'을 통해 어느 정도 종합적으로 공부하신 뒤에 질문하심이 좋을 듯합니다. 위의 질문과 관련된 선동적 해석의 내용 또한 강의 중에 충분히 비판적으로 다뤘으니 꼼꼼이 공부하시기를 권합니다.
@아엘공자께서 당대와 후대의 學問(학문)하는 이들을 위해 學以聚之(학이취지), 배워서 모으고, 問以辯之(문이변지), 물어서 분별하라고 하셨습니다. 두루 배우면서 어느 정도 체계를 잡아가는 것 같음에도 합리적으로 이해가 잘 되지 않을 때 물으란 뜻입니다. 배움은 남이 주는 것을 단순히 암기해서 되뇌이는 것이 아니라 그 이치를 따져 합리적일 때 받아들이면서 두루 펴나갈 때 진정한 학문의 기쁨이 있지 않을까요? 논어 첫 문장이지요!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有朋이 自遠方來하니 不亦樂乎아 人不知而不慍이면 不亦君子乎아
첫댓글 民과 관련해서는 천자문 대관 제1권 중 98번째 글자 뿐만 아니라 '눈 眼(안)' '잠잘 眠(면)' 등등에서 거듭 다뤘습니다. 농경문화인 황하문명권의 산물인 뜻글자는 때의 변화를 다룬 음양오행의 철학적 이치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백성은 나라의 근본이라는 통치철학을 갖고 있는데 백성의 두 눈을 앗아버리는 형법을 만들 수 있을까요? 본카페 메뉴 중 '왜 뜻글자(漢字)인가' 가운데 '日· 碩學·文字學의 父 : 시라카와(白川靜) 오류와 왜곡'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가원천자문대관'을 통해 어느 정도 종합적으로 공부하신 뒤에 질문하심이 좋을 듯합니다. 위의 질문과 관련된 선동적 해석의 내용 또한 강의 중에 충분히 비판적으로 다뤘으니 꼼꼼이 공부하시기를 권합니다.
아직 부수를 공부하고 있는 단계인데, 일찍이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부끄럽게 생각하고 꾸준히, 질문을 품은 채로 공부해 나가겠습니다. 가르침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엘 공자께서 당대와 후대의 學問(학문)하는 이들을 위해 學以聚之(학이취지), 배워서 모으고, 問以辯之(문이변지), 물어서 분별하라고 하셨습니다. 두루 배우면서 어느 정도 체계를 잡아가는 것 같음에도 합리적으로 이해가 잘 되지 않을 때 물으란 뜻입니다. 배움은 남이 주는 것을 단순히 암기해서 되뇌이는 것이 아니라 그 이치를 따져 합리적일 때 받아들이면서 두루 펴나갈 때 진정한 학문의 기쁨이 있지 않을까요? 논어 첫 문장이지요!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有朋이 自遠方來하니 不亦樂乎아 人不知而不慍이면 不亦君子乎아
@法故創新 계속해서 읽어봄으로써 되돌아보고 믿음을 더 공고히 하게 되었음을 느낍니다. 말씀을 나누어주셔서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배우고, 고치고, 더욱 질문다운 질문을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