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렌트카] 최근들어 급증하는 혼유사고!!! 경유차에 휘발유를 넣으면???
혼유사고 들어보셨죠?
최근들어 엄청나게 급증하고 있는 혼유사고
혼유사고가 급증하고 있는데는
디젤 수입차들의 판매가 급등세이기 때문입니다.
디젤 수입 세단들의 판매가 늘어나다보니
국내에 고급차들은 대부분 휘발유였다는 생각을 가지고
무심코 휘발유를 주유하는 상황이 벌어져
혼유사고건이 급증하고있는것이죠.
거기에 셀프주유소가 많아지다보니
오너 스스로 헷갈려서 혼유를 하는 경우도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도 얼마전에 고객분이 셀프주유소에서 벤츠 E클래스차량(E250 Cdi 4Matic)에 혼유를 하시는 사고가 났습니다.
(E250 Cdi 4Matic은 디젤차량입니다.)
견적이 정말 후덜덜하게 나왔어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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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이
혼유를 하면 왜 차량에 안좋은가???
어떤부분이 망가지는 것인가??인데요
디젤 차량에 가솔린을 넣었을 경우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디젤차량에 보시면 보통 디젤이라고 써있는 경우가 많지만 안써있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그런경우엔 위와같이 스티커를 따로 구매하셔서 붙여두시는것도 혼유방지를 할수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경유라고 써있는 주유기를 써야하는데...
휘발유 주유기를 꼽고 휘발유를 콸콸콸...주유를 한경우 어떻게 될까요?
위 표를 보시면 디젤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차이에대해서 아실수 있습니다.
가장다른부분은 점화플러그의 유무차이죠.
디젤은 압축에의한 폭발 가솔린은 점화플러그의 스파크에 의한 폭발로 엔진의 출력을 얻습니다.
밑에 설명을 보시죠.
일단 디젤차량에 가솔린을 주유해서 혼유가 된 상태에서 엔진에 시동을 걸면
엔진 안에서는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가솔린과 디젤엔진의 연소방식 차이에서 오는것입니다.
가솔린엔진은 공기와 기체화된 휘발유를 넣고 스파크로 불을 붙여 연소시키는 것이고
디젤엔진은 스파크를 발생시키지 않고 온도와 압력을 높여서 연소를 시킵니다.
디젤은 일정온도와 압력이 되면 자연적으로 폭발을 일으키고,
휘발유는 스파크가 있어야 폭발이 일어나는 것이죠.
혼유가 되면 가솔린엔진에서는 스파크가 튀어도 엔진이 폭발을 일으키지 않고
디젤엔진에서는 자연발화가 일어나야 하는데 일어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혼유의 비율에 따라서 폭발이 되다가 말다가 하는 일도 벌어질 수 있겠지요.
폭발이 되다 말다 하는 경우에 일명 말타기라고 불리는 꿀럭대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면 엔진은 심각한 손상을 입게되고 ,
이 모든 일이 엔진의 연소실 안에서 벌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손상을 입은 부품을 수리하려면 엔진을 모두 분해하여 야 합니다.
디젤엔진 작동영상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자면 엔진의 흡기와 배기시스템은
피스톤 -> 크랭크 샤프트 -> 캠샤프트 -> 흡기/배기 밸브 여닫기가 정확한 타이밍에 의해서 작동합니다.
만약 폭발이 되어야 할때 폭발이 안나고 타이밍이 달라지면 이 모든 부품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부품들은 수리한다고 치면... 그고 연료가 이동하는 인젝터 등의 부품도 모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품이 아닌 엔진 자체를 교체해야 하는 것과 같은 치명적인 일이 될 것입니다.
그림에 보이시는 부분이 연료가 지나가는 통로라고 할수 있는 부분들입니다.
이부분들이 전부 망가질수 있게되는 것이죠.
혼유가 나게되어서 주행까지 하게되어 엔진이 망가지게되면
망가진 쇳가루들이 엔진속에 돌아다니게 되고
그 쇳가루가 엔진의 거의 모든부분을 망가뜨리게 됩니다.
그리고 연료가 지나가는 모든부분을 세척해야하고 세척하지 못하는 부분은 전부 교체를 해야합니다.
혼유사고가 디젤차량에 가솔린을 많이넣는 사고가 나는 이유중에 또 한가지는
보통 주유소들의 주유기 주입구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도있습니다.
사진위는 가솔린 아래 녹색은 디젤입니다.
디젤이 더 두꺼운게 보이시죠?
가솔린 차량에 디젤을 넣으려고 시도하면 주입구에 들어가지를 않기때문에
혼유가 적은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그럼 혼유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주유시에 주유원에게 유종을 꼭 확인하자.
차량의 유종은 차주가 아니면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꼭 주유원에게 디젤이요~! 가솔린이요~! 라고 확인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2.주유구 안쪽과 주유캡에 '디젤'이라고 꼭 표시하자
최근엔 주유구나 주유캡에 혼유방지 표시할수 있는 상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상품을 이용해서 꼭 체크해두시면 혼유를 예방할 수 있겠죠!
3.주유시엔 꼭 시동을 끄자!
주유시에 시동을 끄고 주유를 했을 경우
만약 혼유가 일어났을경우에도 조기에 발견을 한다면
최악의 경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엔진까지 유입되는걸 막을 수 있으니까요.
시동을 걸지 않는다면 연료탱크쪽 수리만으로 정비가 가능합니다.
4.주유비를 계산하고 영수증을 꼭 받고 영수증에 '경유'라고 적혀있는지 꼭 확인하자.
주유를 하고나면 영수증을 안챙기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이 영수증엔 많은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유종이 뭔지 몇리터가 들어간건지
가격은 얼마인지...
이 영수증을 확인하는 작업으로도 혼유사고를 조기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5.주유후에 차량에 이상이 생겼다면 즉시 시동을 끄고 서비스센터에 연락을 하자!
악셀을 밟았는데 반응이 없거나, 속도가 안올라가거나, RPM이 안올라가거나,
엔진소리가 작아지거나, 차량이 울컥거리거나 한다면
바로 시동을 끄고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무리한 주행을 하게되면 돌이킬 수 없는 데미지를 차량에 주게됩니다.
6.혼유사고가 났을경우 수리는 가급적이면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하자.
혼유사고 수리는 간단한 작업이 아니다보니
추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경우 수리건에 대한 A/S를 받기 위해서는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를 받아
후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보증을 받을 수 있게 함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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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차하는 순간에 발생하는 혼유사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차량이 점차 다양해지고 전자장비가 많아져서 복잡해짐으로서
알아야 할것들이 점점 많아지지만
하나하나 잘 대처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첫댓글 사진은 배꼽...차 없는게 상팔자.
예전에는 다음에서 네이버로 옮기거나 네이버에서 다음 옮겨도 사진이 나왔는데 올만에 해보니 배꼽으로 나오네요.
수정하였습니다.
유용한 지식 감사하게 잘보고 갑니다~~~근데 전 LPG 가스라 혼용할 가능성은 무척 낮지만~~~
에휴 이제 뭐라고 하지 말어야지
빈정 많이 상했으텐데
아니 하셩 개안은게 ㅎ
@ddc. 차는 잘 나가나요?
뭐 아무래도 물먹을래다 농약먹고
위세척한꼴이니 잘나가지는 않겠지만
@칼바위 ㅎㅎ 아니 첮날은 덜회복되서 그런지
쫌 삘삘되더만
오늘은 어제보담 겁나게 조아짐
1. 핸들좌로 돌림 좌로진행되고
우로돌림 우로진행됨 ㅎ
속도는아직 걸음마수준 20k정도.
단" 아직 후진은못함ㅠ
(인식을 못하는것같음)
2. 클락션 누름 "빵"하고 소리도낼줄암 ^^*
3. 어젠 주유소 근처 지날땐 놀라서 지랄발광 경끼 일으키더니만 오늘은 조금증세가 완화됨 ㅎ
@ddc. 킬문형 잘가는 동태찌게집에 놀러 가야 하는데
@칼바위 어디 ? 전곡. 동두천.
@ddc. 동두천 지난번에 갔다고 한데
@칼바위 오셔~
갸 퇴원기념으로 한잔하게 ^^*
@ddc. 근데 그짝에 산엘 가야 하는데
왕재지맥이라도 갈까요?
@칼바위 나 거기안가
왕재갔다 온후로 물팍이 갔자뉴 ㅠ
동두천소요산 간단 산행 후 동태산행 벙개
오셔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