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의 실종이라고 보기엔 뭐하고, 업데이트가 늦어서인지, 금년 9월 이후 거래가 하나도 잡혀있지 않군요.
예전같으면, 무슨 부동산 대책 나오면 가장 급속히, 가장 가파르게 거래량 실린 등락을 보여서, 재건축의 대명사로 불리던 곳이 강남구 대치동의 은마아파트입니다. 주택 시장의 향배를 가늠할 수 있는 선도적인 아파트이죠.
과거 재건축, 재개발은 인구나, 가구수가 급증하는 시기에 황금알을 낳는 거위였습니다.
5층짜리 아파트, 3층짜리 빌라, 1-2층 짜리 단독주택 허물어서 15층-25층 짜리로 만들어도, 늘어나는 인구와 가구수가 이러한 공급량을 모두 소화했으니까요.
그러니, 재건축 조합원은 재건축 분담금 없이, 또는 돈을 더 받고 재건축해서 대박을 냈던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기존 주택을 철거하고 4-5년 후 15-25층 짜리 아파트 완공하는 시점이면 2017-2018년이죠? 통계청 자료 보면 이 시기쯤 되면 인구수가 마이너스 성장합니다.
무슨 말이냐? 근사하게 지어놓아도 매수해서 거주할 사람이 없어진다는 소리입니다.
오래된 집 팔고 새집으로 이사하려는 가구가 있다고 해도, 자기 집이 안팔려서 입주하기 어려워질 것입니다. 현재보다 더..
이 점이 재건축 추진이 잘 안되는 이유이고, 건설사가 재건축 사업을 기피하고 재건축분담금이 급증하는 이유이며, 각종 뉴타운의 지정해제가 급증하는 이유입니다. 한 마디로 미분양 리스크로 인한 사업성 급감이죠..
근본적인 이유는 전세계 최하위권 출산율, 최상위권 고령화추세와, 안정적인 일자리 감소, 고용 불안정성, 실질소득 감소 때문입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경제사이클이 선순환 구조로 잘 돌아가고, 출산율도 늘어나고, 가구의 실질 소득이 꾸준히 늘어나는 국가라면, 부동산 가격 거품론은 전혀 쓸모없는 기우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죠.
양질의 일자리를 생성하는데 사용되었어야 할 국가 재정이, 부동산으로 흘러들어가서 물려 있고, 22조라는 막대한 자금이 누군가의 착복을 위해 4대강 삽질하는데 들어가서 환경파괴의 주범이 되어 있습니다.
정규직 일자리 - OECD 평균의 절반 수준,
비정규직 일자리 - OECD 평균의 2배 수준,
자영업자 비율 - OECD 평균의 2배 수준.
IMF 이후 가속된 양극화로 점차 중산층 인구가 줄어들고, 고용불안정성이 급격히 증가했죠.
해마다 45000가구씩 중산층 인구가 줄어들고, 가계 실질소득은 감소하며, 고령화로 인해 생산성이 떨어지고 노후대비를 위해 소비를 줄이는 가구가 늘어나는데, 더 심각한 문제는 이 고령화 속도가 점차 가속화된다는 점입니다.
과거 자동차와 아파트의 차이는?
자동차는 해가 갈수록 감가상각되는 고철덩어리였지만,
아파트는 '재건축'이라는 비장의 무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이러한 인식이 점차 바뀌는 과도기입니다.
자동차처럼 아파트도 해가 갈수록 감가상각되는 공구리덩어리라는 인식이 확산되는 거죠..일본이 그랬던 것처럼.
재건축아파트의 가격 하락세와 현금정산을 요구하는 재건축조합원이 늘어나고 있는 점이 이러한 세태를 반영합니다.
재건축의 대명사 격인 대치동 은마아파트의 가격 하락폭 보면 답 나옵니다.
첫댓글 그림이 안보입니다. 수정 부탁드릴게요. 제 웹 브라우져는 크롬입니다.
수정하였습니다.
아직도 7~8억대라는 건가요 ㄷ
최초 분양가 생각하면 아직도 엄청 오른거죠..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42&contents_id=1430
평당 68만원이니, 81년 33평 분양가가 2300만원도 안되었습니다.
그게 최고가 14억 찍고, 지금 8-9억 사이인 거죠..^^
이곳은 분양가상한제 가 제거되면 그때부터 시작되리라 봅니다... 제거되기가 쉽지 않은게 문제지
분양광고지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최고가, 최저가 알려주시면 감사^ ^
@굿과정보원 10월달 10건이면..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치군요..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업데이트가 많이 늦네요 ^^
2006년 후반에 구입한 사람은 정말로 미~~처 버리겟네요.
진정한 선수들이 나중에 뛰어든 불나방들에게 넘기고 금융자산 쪽으로 이동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은마도 재건축시 25% 토지 기부체납 해야하지 않나요?
철거비용 제하고 건설사 마진? 뭐...이것저것 제하고 나면 재건축이 가능 할까요?
그냥 흉물이 될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