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플위칭데이(Triple Witching Day)는 주가지수선물.주가지수옵션.개별주식옵션의 만기가 동시에 겹치는 날.
'위칭데이(Witching Day)'는 주식시장 파생상품의 만기가 겹치는 날을 일컫는 용어.
우리나라는 1996년 주가지수선물시장, 1997년 주가지수옵션시장이 개설된 후 매년 3월을 시작으로 3개월마다 두번째 목요일에 지수선물.
지수옵션 만기일이 겹치는 '더블위칭데이'가 찾아왔으나 2002년에 개별주식옵션 시장이 개설되면서 '트리플 위칭데이'를 맞게 되었다.
==========================================================
보통 트리플위칭데이에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위축되어 주가가 약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선물, 옵션시장의 만기일에 현물시장인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이 파생상품과 현물주식들이 연계되어 매수차익거래를 하거나 프로그램매매등을 통해 주식시장이 급격한 변동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렇게 제로섬(Zero-Sum)게임인 선물, 옵션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현물주식시장과 연계되어 거래가 됨으로써, 파생상품들이 기본의 금융시장을 뒤흔드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 현상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날이 트리플위칭데이라 합니다.
=============================================================
어제가 트리플위칭데이였겠군요~
트리플위칭데이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좀 이해가 안되는데 좀 쉽게 잘 설명해 주실분 없습니까? ^^;
첫댓글 3가지의 옵션이 만기가 되기때문에~ 그 만기된 돈을 싹~~빼가기 떔에~ 대규모 매도가 나오고~ 그래서 주가하락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트리플위칭데이에 무조건 주가가 하락하는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런저런 대외적상황으로 별 영향 없었던 적이 더 많은것 같습니다~^^
감사감사^^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