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마를 가루로 만들어 장기간 복용하면 변비, 빈혈, 피로회복, 숙취해소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보통 다시마 가루 2~3g을 물 1500cc에 풀어서 하룻밤 재워두었다가 복용한다.
재료
다시마 적당량
만드는 법
(1) 다시마의 표면을 닦아 그늘에서 말린다. (2) 말린 다시마는 1~2cm로 자른 후 분쇄기에 갈아 가루로 만든다. (3) 가루로 먹을 때는 하루에 세 번, 식전 30분마다 3g 정도씩 물과 함께 먹으면 된다.
2) 다시마 물
다시마 우려낸 물을 마시면 변비, 숙취해소, 여드름 치료 등에 효과적이다. 다시마를 손바닥 크기로 자른 후 4~5장을 180ml의 컵에 80%의 물을 채우고 하룻밤을 둔다. 엷은 갈색의 액체를 매일 아침 마시고 담가둔 다시마도 먹는다.
3) 다시마 환
다시마에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기본 성분인 요오드가 풍부해 특히 갑상선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 갑상선 장애뿐만 아니라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었을 때 섭취하면 좋다. 다시마가루와 익힌 콩가루를 2:1 정도의 비율로 섞어 팥알 크기로 빚어 하루 3~4번, 한번에 5~10알씩 물과 함께 먹는다.
(1) 농수산물 시장에서 두껍고 까만 다시마를 다량 구입한다. (2) 삶아서 헹군 헹주를 꼭 짜서 다시마를 닦는다. (3) 다시마가 부서질 때까지 햇빛에 바짝 건조한다. (4) 꿀 , 또는 찹쌀 풀을 쑤어 제기동 한약 제분소에 가지고 가서 녹두환 크기로 환을 만든다. (5) 바짝 건조 시켜 바람이 통하는 푸대 자루에 보관한다. 그러면 장기간을 두고 먹을 수 있다. (6) 매 식사 때 마다 한줌씩 먹는다. 많이 먹으면 먹을 수록 좋다.
4) 다시마쌈
재 료
열량(1인분 기준) : 6Kcal
활용 : 손님초대상, 반찬
재료(4인분 기준)
염장다시마 120g, 풋고추 40g, 멸치액젓 약간
만드는 방법
(1) 염장다시마는 물에 깨끗이 주물러 씻는다.
(2) (1)을 쌈으로 쓰기 좋게 자르고 풋고추는 반 갈라 씨를 턴 후 다진다.
(3) 멸치액젓에 풋고추 다진 것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그릇에 (2)의 다시마를 담고 (3)의 양념장을 곁들인다.
5) 모발건강에 좋은 녹미채(톳)만드는 법
머리카락의 주요 성분이 되는 아미노산 시스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두유를 톳과 함께 마시면 요오드 성분으로 인해 윤기 있는 머리카락을 유지할 수 있다.
다시마는 미역과 함께 대표적인 해조류로서 칼슘, 요오드, 회분, 무기질 등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피를 맑게 하고 체질개선에 좋은 차다. 다시마속에 들어 있는 염기성 아미노산 라미닌이 혈압을 내려 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재 료
다시마 30g, 소금 약간, 물 300∼500㎖
만드는 방법
(1) 다시마를 물에 씻지 말고 젖은 행주로 먼지만 닦아 낸다.
(2)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3) 물을 끓여 불을 끈 후 다시마를 넣는다.
(4) 다시마를 건져 낸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춰 마신다. 나머지는 냉장고에 보관하여 하루 2∼3잔 마신다.
약간 볶은 다음 곱게 분말하여 열탕 1잔에 1∼2스푼씩 타서 하루 2∼3잔 마셔도 좋다.
7) 다시마즙
재 료
다시마…………100cm
당근……………1개
케일……………50g
셀러리…………20g
파슬리…………20g
만드는 방법
(1) 다시마는 물에 불리고 다른 채소류는 깨끗이 씻어 각각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썬 재료를 모두 믹서에 넣고 간 후 베보자기에 꼭 짜서 맑은 즙만 받는다.
체내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 홀몬의 기본 물질인 요드의 중요한 공급원으로 성장 및 대사, 고혈압 등에 효과적이다.
8) 다시마 린스
잦은 퍼머, 염색, 드라이어, 빗질 등으로 머릿결은 계속적으로 상하게 마련. 아무리 좋은 영양제를 바르고 팩을 해도 머릿결을 되살리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다시마 하나면 상한 머릿결도 문제 끝!
(1) 냄비에 물을 4~5컵 정도 넣고 손바닥만한 다시마 1~2 조각을 넣은 후 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우려낸다.
(2) 이 다시마 물로 일주일에 2번 정도 샴푸 후 헹궈준다. 한 달만 하면 상한 머릿결이 몰라보게 회복된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3) 마지막으로 머리를 말릴 때는 가급적 드라이어를 사용하지 말고, 타월로 비비는 대신 타월 사 이에 머리카락을 넣고 툭툭 두드려 물기를 빼도록 한다. 신토불이 다시마는 돈도 적게 들고, 구하기도 쉬워 1석 2조이다.
9) 다시마 트리트먼트
다시마는 특히 기름기가 많은 지성피부에 사용하면 좋다. 다시마 트리트먼트는 손가락이나 넓적한 붓을 이용해 두피와 머리카락에 골고루 바른다. 다시마 성분이 스며들려면 1시간 정도 그대로 두어야 한다
재료
말린 다시마 5g(1010cm 크기 1장 정도), 물 100cc, 사과식초 4작은술
만드는 방법
(1)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인 뒤 다시마를 넣고 잠깐만 끓인다. 한소끔 끓으면 바로 불을 끈다.
(2) 뚜껑을 덮은 채 그대로 15분 정도 두어 우려낸다.
10) 다시마 팩
다시마는 피부의 신진대사를 높여 여드름, 잡티에 효과적이다. 믹서에 다시마와 물을 넣고 갈아 끈적하게 된 것을 팩모양으로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사용하면 햇볕에 탄 얼굴과 피부의 독성을 제거하여 염증을 가라앉게 하는 효과가 있다.
재료
말린 다시마 4~5쪽, 생수 적당량
만드는 법
(1) 다시마를 잘라 물에 가볍게 씻어 생수를 부어 믹서로 간다.
(2) 거즈를 얼굴에 얹고 팩 재료를 골고루 펴 얹어 바른다.
(3) 약 15~25분쯤 지난 후 씻어낸다.
11) 다시마 목욕
미역이나 다시마 같은 해조류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특히 지성피부나 알레르기성 피부에 효과적이다. 앞가슴이나 등에 여드름이 난 피부나 부은 피부를 가라앉히는 데도 도움이 된다. 다시마를 먼저 물에 한번 가볍게 씻어 면주머니에 싸서 뜨거운 욕조에 담근다. 여기에 천일염을 반 줌 정도 물에 넣어 다사마물이 우러나오면 물 속에 몸을 담근다.
12) 다시마 클렌징
지성피부라면 알칼리성으로 세정력이 뛰어난 다시마 클렌징을 하도록 한다. 다시마는 하룻밤 정도 물에 담가 만든 액즙에 신진대사 및 피부 면역성을 높여주는 맥반석 가루, 밀가루를 1:1의 비율로 섞어 세안할 때마다 사용한다.
재료
다시마즙, 밀가루 약간, 맥반석 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다시마렇틜釜 가루레逵》潁 1:1:1 비율로 한다.
(2) 물을 넣어 마요네즈 정도의 묽기가 되도록 곱게 섞는다.
6. 이런 점은 알아 두세요.
1) 좋은 다시마를 고르는 요령
(1)색깔은 녹갈색으로 윤기가 있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검거나 황색을 띄거나 광택이나 윤기가 없는 것은 맛이 별로 없다. 그리고 바다냄새가 확 풍기며 두툼한 것이 좋은데 이것 역시 잘 건조된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2) 잘 건조된 다시마의 표면에는 흰 분이 묻어 있다.
비로 이것이 다시마의 맛을 낸다. 이 성분은 만티놀 이라는 당 알콜인데 다시마의 맛 중에서 약간 단 맛을 느낄 수 있는 것도 바로 이 성분 때문이다. 이러한 만티놀 성분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시마를 씻을 때 너무 박박 문지르지 말고 꼭 짠 행주나 수건으로 훔쳐내는 정도로 손질을 해야 한다.
(3) 다시마를 물에 담가 보면 알수 있다.
알긴산이라 불리는 미끈미끈한 점액질이 녹아 나오는데, 토종다시마와 유입 종을 비교해보면 그 차이를 쉽게 알 수 있다. 토종 다시마는 2∼3분만 지나면 점액질이 녹아 나오기 시작하여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은 양이 나오는데, 일본 유입종은 시간이 지나도 많은 양이 나오지 않는다. 유입종은 토종 다시마와 근본적으로 그 종(種)부터 다르다는 얘기다.
2) 다시마를 만들어 먹어야 하는 까닭
모든 식품이 정제되고 도정됨에 따라 섬유질과 비타민 , 미네랄은 현대인에게 있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우리의 식생활에 맞는 보충 식품을 만들어 먹어야 하는데 이것이 다시마 환이라 할 수 있다.
시판되고 있는 것의 경우 경제성 때문에 세정하지 않고 그로 인해 많은 오염물질과 함께 만들어 지고 있으며 두껍고 좋은 것은 수출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의 건강을 위해 질 좋은 다시마로 손수 만들어 먹는 것이 가장 좋다 하겠다.
3) 다시마환 구입시 변비약 원료인 `카스카라 사그라다' 성분 이 있는지 유념
카스카라 사그라다는 갈매나무과 덩굴나무의 껍데기로, 대장운동 촉진기능이 있어 변비 치료에 사용되는 자극성 하제(下劑)이다. 그러나 많은 양을 섭취하면 신장염, 대장 마비, 복통, 골다공증 등 부작용을 초래한다
4)과잉섭취는 오히려 해로우니 주의해야만 한다.
다시마의 성분 중 요드의 과잉섭취는 오히려 해로우니 주의해야만 한다. 만약 세끼 식사에 다시마를 우려낸 국같은 것을 먹게 된다면 그중 1회 정도는 멸치나 다른 것으로 국물을 만들어 먹었으면 한다
참치오이 미역무침 재료 참치(통조림) 1개, 오이 1/2개, 당근 1/3개, 불린 미역 1컵, 설탕·식초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기를 뺀 뒤 굵직하게 다진다. 2 오이는 껍질째 씻어 반달 모양으로 저며 썰고 당근도 오이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3 불린 미역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 넓은 그릇에 참치, 오이와 당근, 미역을 담은 다음 설탕과 식초, 참기름, 소금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만들기 1 통조림은 체에 밭쳐 기름기를 뺀 뒤 넓은 그릇에 담아 곱게 부순다. 2 쌈 다시마는 물기를 닦은 뒤 손바닥 반만한 크기로 길쭉하고 네모지게 썬다. 3 피망은 속과 씨를 정리한 뒤 곱게 다져 통깨와 소금을 넣어 여러 번 뒤섞어 찰기가 생기도록 한다. 4 다시마를 펼친 뒤 양념한 참치를 넣어 돌돌 만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적당한 섭취가 가장 좋군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