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그 이유와 가능성은?◆ 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현실과 우려되는 상황은? 최근 김포지역 교통 인프라가 크게 늘고 있는데요, 서...blog.naver.com
다른 지자체들의 경우
이미 지하철 등이 철도 노선이 중첩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급행철도까지 공사 중인 곳도 있지만
김포는 도시철도 등의 SOC가 열악해
도내 지자체 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
김포시의 주장입니다.
특히 인천 서구와
김포의 인구수를 합하면 100만 명의
광역교통수요가 있다며 김포 연장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5호선을
풍무동을 거쳐 인천 서구 검단에서
김포 한강신도시로 연결되는 노선으로
들어와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큰데요
내년 11월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와의 중복성 문제입니다.
풍무동과 한강신도시는
도시철도 노선이 지나는 길목입니다.
특히 도시철도는
5호선 김포공항역으로 연결될 예정입니다.
이미 5호선과 연결돼 있는데
김포로 노선이 들어와
풍무동과 한강신도시에 겹치게 된다면
도시철도 수요가 5호선으로 몰리고
결국 도시철도 이용객이 자연스럽게 줄어
건설비용과 운영비 등 재정 부담이 뒷따르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는 상황입니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된 용역을 진행중에 있는데요
5개 노선 중심으로 타당성을 조사해
내년 1월 쯤 최종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최근 홍철호 국회의원은
차량기지가 김포로 이전하는 전제조건으로
서울시 등의 건설비와 운영비 전액 부담,
통진읍 마송리 등까지 노선 연장 등이
고려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접경지역지원특별법에 따라
김포 등의 접경지역에
도시철도 등의 사회기반시설을 설치, 유지, 보수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고 돼 있어
국비 지원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홍의원 측은 보고 있습니다.
첫댓글 김포경전철이 없다면 긍정적이겠지만 김포경전철이 개통을 눈앞에 둔 상태라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노선구간이 김포경전철과 비슷하거나 중복되는 구간이 많을 것 같네요.
뭐 서울한복판에서 서로 경쟁하는 민간회사를 만드는 것도 아닌데 돈낭비 할 필요가 있을까요?
5호선 자기발로 걷어차놓고 무슨 소린지 모르겠습니다. 개통앞둔 경전철이나 유지 잘하라고 하는 게 좋겠네요
차라리 김포도시철도를 중단시키고 5호선을 연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5호선은 계속 연장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김포도시철도 중단이라뇨 지금상황엔 말도안되죠.현재 시운전 하기위한 준비중인걸로 알고는있습니다 이상황애 중단이 가능할까요?
공정률이 90이 넘어갔을텐데... 이제와서 중단이라뇨??
도쿄메트로처럼 직결운행을 하는 방법밖엔 없네요.
@KSG86 경전철이라 직결 못할겁니다 차량규격이 안맞아서
@동섭 규격도 규격이고 쓰는 동력방식도 다르고...
지하철 5호선이 행신역을 지나 지축으로 가는 것 않인가요??
이게 될 가능성 없는 이유
1.김포도시철도도 예타 잘 안나와서 한강신도시 교통분담금+김포시 지방세 100퍼로 건설했는데 이걸 지을 돈이 있을지 의문
2.방화차량기지가 노원차량기지처럼 재개발시 수익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전 비용 보전이 가능할지 의문
3.수요가 겹쳐 적자 추가 발생하면 어디서 메꿀건지 의문
저 원본 블로그에 설레발 댓글 엄청나더군요 그냥 인천2호선 김포 연장이나 얌전히 추진했으면 합니다
이건 경원선 경부선 중앙선 지하화보다 더 현실성 떨어지는 얘기라고 생각합니다.(위 세개는 필요하긴 하지만)
경전철도 9호선 연장이랑 중형전철 예타 전부 탈락하고 얻은 결과죠. 그냥 조용히 첨부터 경전철 추진했으면 이미 몇년전에 개통해서 다니고 있을텐데말이죠.. 정치인들이 표구걸하며 쏟아내는 달콤한 말과 지역이기주의가 만들어내는 병폐입니다. 쩝...
중복투자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구간상 중복성을 운운한다면 김포 구시가지이고 한강신도시쪽은 전혀 그러지 않죠. 5호선연장을 48번국도를 그대로 따라간다라고 가정할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