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많은 질병은 복잡다단하여 병명이 수천가지에 이르지만 하나의 원인으로 요약하면 인체의 축이 틀어지고 에너지의 균형이 무너져서 나타나게 됩니다. 균형을 깨뜨리는 요소를 파악하여 다시 원래 상태로 회복하게 해주는 치료기술이 바로 턱관절균형요법입니다. 그 구성과 원리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FCST
턱관절 균형 요법이라는 치료방법입니다. 턱관절의 불균형을 환자가 인지하기는 어렵습니다. 입을 벌리거나 닫을 때 통증이 있거나 소리가 나거나 잘 안 벌어지는 증상이 있어야 턱관절의 장애를 인지하지만 턱관절 자체의 이상이 없더라도 경추의 뒤틀림 현상을 통해 턱의 불균형을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입을 벌리고 닫으면서 나타나는 각도가 정확히 경추 2번의 치돌기와 일치하고 그로 인해 즉각적으로 턱관절의 이상은 정확히 경추 2번의 틀어짐 현상으로 나타나고 이는 다시 척추의 전반적인 보상으로 연결되고 골반까지 뒤틀림 현상을 일으킵니다.
이렇게 틀어지면서 전체 각도도 변하지만 척추의 추간공을 통해 빠져나가는 신경을 압박함으로써 신경이 지배하는 바깥의 근육과 체표영역, 신경의 지배를 받고 있는 내부 장기의 영역의 문제가 발생하고 회복이 더뎌지면서 통증과 기능적인 문제가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턱관절의 균형을 맞춰주면 경추 1, 2번의 균형이 맞춰지고 척추가 제자리로 돌아오도록 유도하게 되어 전신의 균형을 조절하게 해주고 뇌의 균형도 맞춰지게 됩니다.
CST
cranio sacral technique의 약자로 한국어로 두개천골요법이라고 합니다. 심장이 뛰는 것처럼 호흡을 하는 것처럼 뇌에도 일정한 움직임이 존재합니다.
1분에 6~12회 팽창과 수축을 반복하면서 뇌와 척수 골반까지 흐르고 있는 뇌척수액의 흐름을 유도하는데 두개골의 봉합의 유연성과 탄력성이 떨어지면 두 개의 운동에 장애를 일으키고 뇌척수액의 흐름에 장애를 일으켜서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킵니다. 이런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므로 인해서 뇌기능과 척추의 기능을 정상화시키는 방법이 두개천골요법입니다.
SOT(PBT)
sacro occipital technique으로 골반 교정을 이용해 두개골까지도 조절하는 교정방법입니다. 골반부와 척주를 받쳐주는 근육, 인대와 고유신경계, 근육섬유층들의 긴장, 이완, 수축의 작용을 조절하므로 인해 뇌척수순환의 리듬을 조정하여 대뇌피질, 경막, 척수신경들의 발달과 균형, 조화를 꾀하는 역학적인 조절방법입니다.
골반에 지지물을 놓아 누워있으면 호흡승강의 원리, 지렛대의 원리, 내장 운동의 원리로 비틀어진 골반이 맞춰짐과 동시에 골반을 기준으로 척추가 재편성되도록 합니다.
HCP
동의보감에는 질병의 요인을 음식, 거처, 음양, 희노 라는 사대요소로 파악하고 있으며 동의수세보원에서는 그 중에 희노애락이라는 심리적 요소를 체질적으로 파악해 병의 불균형을 유발한다고 했습니다.
인간의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은 구조에 있지만 질병을 유발하고 만성화되도록 하는 요인은 생활습관이라는 것을 파악하여 실제로 병을 일으키고 있는 잘못된 생활습관을 파악하고 바꿔나갈 수 있도록 상담을 통해 교정해주는 치료법입니다.
https://soianclinic.com/88#:~:text=%EA%B3%A8%EB%B0%98%EB%B6%80%EC%99%80%20%EC%B2%99%EC%A3%BC%EB%A5%BC%20%EB%B0%9B%EC%B3%90,%EC%97%AD%ED%95%99%EC%A0%81%EC%9D%B8%20%EC%A1%B0%EC%A0%88%EB%B0%A9%EB%B2%95%EC%9E%85%EB%8B%88%EB%8B%A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