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농업 산업은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75년 전 인도가 독립했을 때 농업은 국가 GDP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경제의 원동력이었습니다. 오늘날 인도는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크고 다양한 식품 생산국 중 하나이며, 인도 소득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농업은 여전히 경제의 중심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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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그러나 국가의 미개발 잠재력을 가로막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면 번성하는 농업 산업은 경제를 부양하고 농부의 생계와 소득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030년까지 농업은 약 6,000억 달러를 기여할 수 있습니다.12020년 인도 GDP 대비 기여도가 50% 증가했습니다.2그러나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인도는 이 부문의 성장과 생산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인도가 농업 강국으로 변혁을 확대하는 열쇠는 농업기술, 즉 어그테크다. 인도는 어그테크 분야에서 선진 농업 국가에 뒤처져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인도 농부들은 불리한 상황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절반은 기본 농업 장비가 부족하고, 농장 4곳 중 3곳은 해충과 날씨로 인한 농작물 피해 위험에 처해 있으며, 인도 농부의 50%는 전통적인 자금 조달원이 부족합니다. 신용을 얻을 수 있는 사람들은 종종 시장 금리보다 10~25% 높은 부풀려진 이자를 지불합니다.
이 기사에서 우리는 어그테크의 잠재력, 그것이 이미 결과를 어떻게 개선하고 있는지, 인도 시골이 현대 농업을 수용함에 따라 투자자들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조사합니다. Agtech는 인도 농부들의 팔에 총을 쏘아 수익성을 높이고 인도 경제에 대한 농업의 기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농부는 농부가 경매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지역 시장인 mandis를 중심으로 하는 시장에 관련된 많은 이해 관계자 중 하나에 불과했습니다 . 디지털 기술의 출현과 여러 농업 기술의 진화로 인해 농부는 전체 생태계의 중심에 서게 되었습니다. 솔루션은 보다 농부 중심적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금융, 투입물(종자, 농약 및 비료와 같은 작물 재배에 필요한 제품) 또는 조언 등 디지털화되고 있는 가치 사슬의 각 부분은 농부를 직접 대상으로 합니다.
Agtech는 이미 인도 농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서 2020년 사이에 인도의 농업 기술 분야는 50개 미만의 신생 기업에서 1,000개 이상으로 성장했습니다. 이는 농민 인식 증가, 인도 시골 지역의 인터넷 보급률 증가, 농업 부문의 효율성 향상에 대한 필요성에 힘입어 가능했습니다.삼또한 인도의 규제 환경은 농업에서 디지털 기술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점차 진화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Agtech는 "슈퍼 앱"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가치 사슬의 핵심 기업에서 신생 기업 또는 "agrifintechs" 및 대규모 기술 회사의 혁신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완전히 육성된 어그테크 생태계는 인도 농부들의 소득을 25~35% 증가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농업 종사자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농부에게 직접 전달하거나 인접 지역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확장합니다. 공급자는 구매자가 되고 고문은 재정을 추가합니다. 모든 조합이 가능하고 발생합니다.
농약, 비료, 종자와 같은 농자재 공급업체는 기술을 사용하여 중간상인과 소매상을 거치지 않고 농부에게 직접 판매하는 채널을 만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UPL(전통적으로 농약의 핵심 업체)은 nurture.farm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농부들에게 기계화 서비스와 농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또한 금융, 자문 및 시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확장되었습니다.
주로 농장 및 농촌 대출을 통해 금융을 제공하는 은행 및 비은행을 포함한 회사는 농부를 더 잘 이해하고 대상 제품을 제공하며 대출 위험을 줄이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 국영 은행(SBI)은 농민의 금융, 투입 및 자문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YONO Krishi 앱을 개발했습니다.
농기구를 판매하는 회사들도 농부들에게 서비스로 기계화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Mahindra는 트랙터 대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농산물을 조달, 가공 또는 판매하는 회사는 공급망에 거꾸로 통합하기 시작했고 농민을 위한 시장 연계를 창출했습니다. 예를 들어 핵심 생산 업체인 ITC는 e-Choupal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지난 20년 동안 농장에서 직접 조달을 확장했습니다. 이제 ITCMAARS 슈퍼 앱을 출시했습니다. 파트너십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이 앱은 농부들에게 현대적인 도구, 적절한 가격의 양질의 투입물 및 금융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완전히 육성된 어그테크 생태계는 투입 비용 절감, 향상된 생산성 및 가격 실현, 저렴한 신용 및 대체 소득을 통해 인도 농민의 수입을 25~35% 증가시키고 인도 경제에 950억 달러를 추가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시 1).4
인도 정부는 또한 농업 부문에서 기술과 혁신을 육성하기 위해 몇 가지 정책 조치를 취하고 파일럿을 수행했습니다.
농민 집단화를 통한 손쉬운 디지털 접근. 정부는 농민-생산자 조직(FPO)을 장려하여 향후 5년 동안 10,000개 이상의 FPO를 설립하기 위해 7억 5천만 달러를 지원했습니다.5FPO는 조각난 농부 기반을 집단화하여 농업 기술 회사(예: Samunnati)가 비즈니스 모델에 쉽게 접근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그리스틱"의 개발.6인도는 농업 데이터 세트의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있으며, 이는 토지 보유를 기반으로 농민과 연결됩니다. 이를 통해 농업 기술 회사는 토지 크기, 파종된 작물 및 토양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농민의 요구에 따라 제품 및 제품을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토양 건강 카드.7디지털 토양 건강 카드 프로그램은 농부 수준에서 토양 구성 및 품질 매핑을 수반합니다. 그것은 인도의 농업 기술 회사가 정밀 농업 이니셔티브를 촉진하고 특정 농부 그룹을 위한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료 판매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직접적인 이익 이전이 가능합니다.8이 이니셔티브는 비료 및 기타 상품에 대한 보조금을 농부에게 직접 이전합니다. 판매 시점과 확인을 통해 농부의 신원을 인증합니다. 그것은 비료의 채택을 크게 장려하고 운송 중 누출을 줄여 소작농을 위한 경제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국가농업시장(eNAM).9이 범인도 전자 온라인 거래 포털은 기존 APMC(농산물 시장 위원회) mandis를 연결하여 투명한 경매 프로세스를 통해 농부들에게 더 나은 가격을 보장하는 통합된 전국 농산물 시장을 형성합니다.
농업 가속기 기금 및 디지털 공공 인프라. 정부는 최근 디지털 채택과 농부들이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솔루션의 범위를 늘릴 수 있는 새로운 스타트업을 잠재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농업 기술 생태계를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기금을 발표했습니다.10또한 정부는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관련 정보 서비스로 어그테크를 지원할 가능성이 있는 오픈 소스 디지털 공공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의도를 발표했습니다.11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가장 도움이 필요한 지역의 농민을 지원하여 국가에 농업 기술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는 무엇을 찾고 있습니까?
정부 이니셔티브와 기술 채택에 대한 농부의 개방성을 통해 어그테크는 인도의 농부와 관계를 맺을 준비가 되어 있지만 성공하려면 안정적인 자금원과 활기차고 지원적인 생태계가 필요합니다.12
인도의 농업 기술은 최근 몇 년 동안 벤처 캐피털(VC)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번성했습니다. Accel과 Sequoia Capital은 Samunnati, Ninjacart, DeHaat, Bijak과 같은 회사에 투자했습니다.13지난 4년 동안 인도의 농업 기술은 약 16억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VC 회사는 2022년에만 114건의 거래를 통해 12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는데, 이는 2021년보다 50% 증가했으며 2020년 투자의 세 배입니다. 지난 2년(전시 2).14
다운스트림 어그테크(Agtech): 이들은 주로 농민과 기업 또는 소비자를 연결하는 B2B 또는 B2C 플랫폼 또는 브랜드입니다. 2022년에 Ninjacart, Absolute 및 Waycool과 같은 회사는 7억 700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자금 조달 결정은 비즈니스 모델의 성숙도, 후속 투자 라운드의 필요성, 범주 전반에 걸쳐 접근성과 수익 창출 가능성이 높은 기회에 따라 결정됩니다.
종단 간 생태계: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작용하는 플랫폼이며 입력 및 출력과 같은 여러 부문에서 상당한 존재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DeHaat와 같은 회사는 2022년에 1억 1,300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유치했습니다.
디지털 솔루션 및 정밀 농업 기술: 농부에게 자문, 정밀 농업 및 센서 기반 솔루션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솔루션 또는 제품입니다. 2022년에는 Cropin과 같은 회사가 9,200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유치했습니다.
Midstream agtechs: 이들은 물류 및 창고와 같은 영역에서 효율성을 개선하는 공급망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agtech입니다. 2022년에 Arya와 같은 회사는 8천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유치했습니다.
Agribiotech: 이들은 생명 공학을 활용하여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신제품 또는 식품 첨가물과 같은 성분을 만드는 농업 기술입니다. 2022년 String Bio와 같은 회사는 6,300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유치했습니다.
임파서블 버거(Impossible Burgers) 또는 기타 식물성 식품과 같이 혁신적인 식품에 농업 투자가 집중되어 있는 다른 세계와 달리 인도 투자는 기본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가뭄, 해충, 홍수 등).
결과적으로 투자자들은 다른 시각으로 인도에 접근합니다. VC 회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신기술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시장 규모, 제공 범위, 고객 유치, 확장 능력, X 요인(학습 곡선과 같은 무형 요소) 등 5가지 요소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시간이 걸립니다).
성장하거나 죽거나: 인도의 Agtech 성공
인도 농업 기술의 투자자들은 다음을 포함한 몇 가지 기본적인 질문을 하고 있거나 해야 합니다.
어그테크는 여러 접점과 광범위한 제품에 투자합니까? 전자상거래와 달리 어그테크는 농부들에게 적은 거래량을 제공하지만 농부들이 앱을 설치하고 제품을 사용하게 하는 것과 같은 높은 획득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것은 공간에 진입하여 비용을 낮추기 위한 여러 농업 기술 및 기존 기업의 끊임없는 노력과 최대 가치를 추구하는 농부 자신이 기꺼이 여러 앱을 실험하기 때문에 복잡합니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Gramophone, Samunnati, DeHaat 등과 같은 신생 기업은 더 많은 접점을 제공하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여 입력 및 금융에서 자문에 이르기까지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일 사용 사례로 시작한 플랫폼도 가치 사슬의 인접한 부분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agtech는 'phygital' 모델을 수용합니까? 인도 시골에서는 물리적 인프라와 디지털 인프라가 모두 중요합니다. 농가의 75~80%가 스마트폰에 접근할 수 있지만,16대부분은 여전히 자습서나 앱 설치 도움말과 같은 디지털 지원을 위한 물리적 접점을 선호합니다. Agrostar 및 DeHaat와 같은 Agtech에는 현장을 방문하고 앱 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을 추진하는 현장 팀이 있습니다.
고객을 지원하는 한 가지 방법: ITC e-Choupal 생태계는 생태계의 물리적 접점 역할을 하고 농부들이 계속 의존하는 중앙 산찰락(감독자) 네트워크를 통해 농촌 디지털 인프라의 격차를 해소했습니다.
농부와의 직접 접촉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장 대표는 하나의 옵션입니다. 다른 예로는 인도의 지역 소규모 시장에 비료 공급업체가 있거나 농업 기술을 위한 농촌 은행 지점이 있습니다.
올바른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AGTECH가 청구하고 있습니까? 올바른 수익 창출 모델이 중요합니다. 일부 회사는 자문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인도 농민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농민들은 조언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꺼립니다. 일반적으로 조언은 비즈니스 자체가 아니라 비즈니스로 가는 관문입니다.
자산에 대한 Agtech 조명이 있습니까? 자산 투자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Agtech는 여러 지역으로 빠르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gribazaar는 2021 회계연도에 총 상품 가치 22억 5천만 달러에 도달했습니다.17약 250만 달러의 고정 자산 기반.18대부분의 거래에 대해 보관, 품질 검사 및 운송 책임을 플랫폼의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이전함으로써 그렇게 했습니다.19
물리적 인프라 또는 자산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Agtech는 일반적으로 장비 및 시설에 투자하는 지역 기업가에 따라 모델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DeHaat와 Agrostar는 마을 기업가를 활용하여 마을 내에서 라스트 마일 서비스 및 배송을 제공하여 수요를 집계하고 더 많은 양을 배송할 수 있도록 합니다.
풍작 인도 농업의 잠재력
인도의 고유한 장애물을 탐색하는 투자자와 기술 기술은 무한한 잠재력을 볼 수 있습니다. 향후 3년에서 5년은 기존 기업과 신규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기간이 될 것입니다.
승자 독식 시장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소수의 주요 업체, 특히 농장과 강력한 공급망 연결이 있는 업체는 이 공간에서 지배적인 업체로 부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는 성장을 위해 종단간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는 더 작은 규모의 틈새 시장 플레이어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협업이 중요할 것입니다. 농업 기술은 더 나은 의사 결정을 촉진하고 살포와 같은 수동 농업 관행을 대체하여 소매업체 및 mandis 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지만 기존 기업은 R&D와 화학 물질 및 비료 공급을 위한 새로운 생태계에서 여전히 중요합니다.
농부들에게 여러 가지 중요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성공적인 플랫폼이 이미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스톱 상점 농업 생태계는 또한 물리적 백본/공급망을 생성하여 기존 기업과 스타트업이 조각난 농부 기반에 더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Agtechs는 시장 접근을 모색하는 기업에게 이상적인 파트너가 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기존의 농업 회사는 전통적인 인력 집약적인 설정에 비해 농부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액세스를 제공함으로써 농부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구축하는 시스템입니다. 농업 기술이 농부를 더 많이 알수록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인도의 농장은 수십 년 동안 인도와 세계를 위해 식량을 공급해 왔습니다. 디지털 기술은 고품질 농업 투입물에서 세계적 수준의 농업 산출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생산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인도 농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창출하고 번영하는 생태계에서 농촌 지역의 경제적 재산을 증진하며 전체 경제에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