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의 농작물 절약: 식량 안보를 위한 4가지 핵심 단계
2023년 6월 13일| 기사
에 의해 아비나쉬 고얄, 에드 록, Deepak Moorthy 및 Ranali Perera
공유하다
인쇄
다운로드
구하다
이 지역의 인구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동남아시아에서는 놀라운 양의 식량이 손실됩니다. 이를 해결하는 것은 손이 닿는 범위 내에 있지만 가치 사슬에서 서로 다른 플레이어 간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다운로드
기사(5페이지)
가장 인기 있는 인사이트
- McKinsey 기술 동향 전망 2023
- 제너레이티브 AI와 미국의 미래 직업
- 제너레이티브 AI의 경제적 잠재력: 차세대 생산성 프론티어
- 디지털 및 AI 혁신의 새로운 플레이북
- 빈 공간과 하이브리드 장소: 전염병이 부동산에 미치는 지속적인 영향
동남아시아의 인구는 2020년 6억 7천만 명에서 2035년까지 12% 증가하여 7억 5천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1인구의 급속한 증가는 이 지역의 기후 변동성과 함께 2050년까지 식량 수요를 40% 증가시킬 것입니다.2식량 공급에 대한 압력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소비하기 위해 생산된 총 식량의 약 1/3이 전 세계적으로 낭비되고 있습니다.삼아시아에서는 이러한 손실의 40% 이상이 수확 후 수준(수확과 소비자 사이)의 상품 공급망 전체에서 발생합니다.4
수확 후 손실은 양적 또는 질적 손실일 수 있습니다. 양적 손실은 식품의 양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할 때 발생하는 반면, 질적 손실에는 영양 성분, 생존력 또는 시각적 및 미적 매력, 주어진 식품 제품의 오염 또는 파손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 포함됩니다.5수확 후는 수확 시점부터 취급에서 보관, 가공, 포장, 운송, 마케팅 및 소매에 이르는 나머지 가치 사슬에 이르기까지 수행되는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확 후 손실을 줄이면 사실상 프랑스 경작지 면적의 3배에 해당하는 토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이것이 471만 헥타르(싱가포르 면적의 64배)를 해제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6
이 기사에서는 동남아시아의 수확 후 손실 정도, 지역의 식량 불안을 악화시키는 역할에 대해 논의하고 이해 관계자가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를 제안하고 다양한 주요 사례를 강조합니다.
작물 손실 규모 조정
매년 이 지역에서 농민이 소매상에게 막대한 양의 식량을 잃습니다. 이는 수확 후 손실이 과일, 채소 및 콩류를 포함한 모든 주요 작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전체 소비 칼로리의 70퍼센트를 차지하는 쌀, 밀 및 기타 곡물의 손실은 특히 현저합니다.7예를 들어 태국에서는 약 19%의 곡물이 손실되며 취급 및 보관 중에 발생하는 낭비가 가장 큽니다. 손실의 심각성은 수확 후 여러 단계에 따라 다르므로 수확 후 손실을 줄이는 핵심 요소는 이러한 손실을 막기 위한 통합된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것입니다(사이드바 "작물은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상당한 수확 후 손실을 입습니다" 참조).
Crops suffer significant post-harvest losses across the value chain
다음 섹션으로 계속
공유하다
작물은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상당한 수확 후 손실을 겪습니다.
수확 후 작물 손실이 식량 불안정에 기여하는 방식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수확 후 손실은 전 세계 식량 생산의 약 1/3을 차지하며 전 세계 수백만 가족의 식량 불안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8동남아시아에서는 이용 가능한 총 식품의 약 17%가 손실되거나 낭비됩니다. 인도네시아와 같은 국가는 매년 수확한 작물의 20%를 잃는 반면 필리핀은 최대 50%를 잃습니다.9
농장-소매업체 식품 공급망에 대한 심층 조사 결과 식품 손실("식품 손실"은 수확 시 또는 수확 직후에 발생하는 반면 "식품 폐기물"은 식품이 소매업체 또는 소비자에게 도달한 후 발생)은 다음과 같은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비효율성 및 숨겨진 비용은 종종 소매업체의 순이익, 심지어 최고 실적의 순이익과 같거나 더 큽니다.
좋은 소식은 식량 손실을 줄이는 것이 엄청나게 달성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식품 가치 사슬의 중심에 있는 식품 제조업체와 소매업체는 식품 손실을 50~70%까지 줄일 수 있으므로 이 분야에서 노력을 주도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회수된 식품의 3분의 2는 인간 소비로 전환될 수 있고 나머지 1/3은 바이오 기반 재료 또는 동물 사료와 같은 대체 제품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10
우리의 농업 관행 에 대해 더 알고 싶습니까 ?
수확 후 작물 손실을 방지하고 해결하는 방법
수확 후 작물 손실을 줄이는 것은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남아시아에서 이러한 손실을 40% 줄이는 것은 말레이시아 농경지의 약 22%에 해당하는 180만 헥타르의 토지에서 식량 생산을 얻는 것과 같습니다.11토지에서 이러한 잠재적 이익은 손실이 발생하는 이유를 처음부터 해결하는 접근 방식과 기술(전통적 및 고급)을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사이드바 "다양한 가치 사슬 단계에서 다양한 폐기물 감소 기술이 성공했습니다" 참조).
서로 다른 가치 사슬 단계에서 서로 다른 폐기물 감소 기술이 성공했습니다.
다음 섹션으로 계속
공유하다
다양한 폐기물 감소 기술이 가치 사슬의 여러 단계에서 성공적이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장기적인 채택은 다양한 외부, 사회, 경제 및 제도적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다음은 기업이 취할 수 있는 네 가지 기본 단계입니다.
명확한 기준선 개발 및 검증: 각 단계에서 손실된 작물의 백분율을 결정하면 기준선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무게를 측정하거나 계산하여 가치 사슬의 관련 단계에서 경험한 손실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는 근본 원인을 이해하고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해 현장 시험 또는 포커스 그룹을 통해 추가 연구를 수행하여 검증할 수 있습니다.
가치 사슬의 패턴을 식별하고 개입 방법과 위치 결정: 가치 사슬 내에서 비효율이 가장 큰 영역을 찾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솔루션을 지정합니다. 그런 다음 이를 기존 기능과 비교하여 더 높은 성공 가능성을 위해 시너지 효과가 있는 위치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에서는 주로 새, 쥐 및 기타 동물에 의한 손상과 부적절한 건조 기술로 인해 건조 중에 옥수수의 5%가 손실되었습니다.12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이해관계자로부터 동의 얻기: 오늘날 많은 솔루션에는 더 높은 가치를 얻기 위해 생태계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농부에서 가공업자에 이르기까지 전체 가치 사슬에서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키는 것이 포함됩니다. 비료, 농작물 보호 및 종자 공급업체와 같은 입력 플레이어; 통신사 및 물류 파트너와 같은 소매업체 및 인에이블러.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고충을 이해하고 제안된 솔루션이 그들에게 효과가 있는지 여부는 수확 후 작물 손실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계획 실행을 위한 자원 동원: 동남아시아에서는 식품 및 농업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술 채택이 지연되고 이 영역에 대한 투자가 특히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농민과 식품 가공 분야 종사자들이 기술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려면 많은 교육이 필요할 것이며, 현장에서 부츠를 동원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을 것입니다. 정부 기관과 기술 제공업체가 이를 수행하는 데 가장 적합할 수 있습니다. 상당한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성공한다면 더 젊고 노련한 노동력이 이 산업에 끌릴 수 있습니다.
이 부문의 초기 이동자들은 그들의 가치 제안이 공급망 전반에 걸쳐 주요 이해관계자 성과 개선과 밀접하게 연계되는 한 앞서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역의 식량 안보를 확립하고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진전이 필요하고 식량 안보 여정이 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