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개요
와이엠텍은 2004년에 설립된 전동기, 발전기 및 전기 변환/공급/제어 장치 제조업체이다. 당사의 핵심 부품인 EV Relay는 에너지 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전기자동차, 전기차 충전기, 태양광 인버터 등에 전기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사고 방지 및 안정성과 직결되는 부품이기에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서 다양한 제품에 적용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현재 기술개발을 통해 확보한 양방향 아크 차단기술과 가스절연 기밀 기술, 대용량 설계 기술 등을 통해 동종기술 선도국인 일본, 미국 업체와 경쟁을 펼치는 중이다. 현재 정부가 적극 추진중인 그린뉴딜정책에 따라 당사의 사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판단되며 글로벌 EV Relay 시장은 2026년까지 CAGR 32%로고성장이 예상되기에 당사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비즈니스 매력도(투자포인트)
① 차별화된 기술력: EV Relay 시장은 기술적 완성도가 높게 요구되기에 진입장벽이 높다. 당사는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이 제조업 평균(3.9%)의 2배 이상인 8.5%를 차지할 정도로 기술력 확보에 집중했으며 덕분에 양방향 아크 차단 기술(핵심 특허 7건 보유)을 비롯한 4개의 핵심 기술을 가지고 있다.
② 시장 대응력 및 글로벌 레퍼런스: 고객사 별 제품 라인입이 정격전압, 전류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기에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EV Relay 제조사에 요구된다. 당사는 기술집약적 제품을 통해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 중이며 21년 하반기에 DC 800V급 전기차 시장에 본격 진출 예정이다. 또한 국내 및 해외 기업(21개국)을 포함하여 총 350개 고객사를 확보하여 추후 시장점유율 확대가 기대된다.
예상 시가총액 2,761억원~3,633억원
공모 희망가는 21,000원~25,000원이며 예상 시가총액은 1,133억원~1,348억원 수준이다. 글로벌 EV Relay 시장은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친환경 전기차 시장 확대 등으로 시장이 지속 성장(16년 340백만달러 → 26년 5,468백만달러)할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부품 특성 상, 전기전자, 기계공학, 신소재 등 다양한 기술이 복합적으로 융합되기에 기술적 완성도가 높게 요구되는 산업이며 원천기술 및 핵심기술을 보유한 당사의 시장영역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와이엠텍이 산업용 EV Relay를 시작으로 전방산업 확대와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이루어낼 경우 2025년 선진국向 매출 비중을 60%로 달성하며 미국, 유럽의 2차전지 적용 산업 메이저 업체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 정민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