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AX 시스템, 인터넷 뱅킹, 신용카드로 세금납부 가능
각종 지방세를 굳이 은행에 가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서울시 지방세 전자고지·납부시스템(http://etax.seoul.go.kr)을 이용하면, 따로 금융기관이나 구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지방세 납부, 신고납부, 납부확인까지 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 납부가 가능한 지방세는 자동차세, 재산세, 종합토지세, 주민세(균등할), 취득세, 면허세 등 정기분 세목과 자진신고 납부세목인 주민세, 사업소세, 자동차세 연납, 지역개발세, 레저세, 기타 정액 등록세 등이다.
전자고지 신청자는 이메일로 부과사실을 안내받고 본인의 전자고지함에서 계좌이체, 카드결재 등 전자납부로 즉시납부가 가능하다. 전체 금융기관과 카드사(비씨카드, 신한, 삼성, 현대, 롯데 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납부가능 시간은 09:00~22:00(토요일, 공휴일 제외)까지이며, 고지된 세입금의 조회는 365일 24시간 가능하다.
서울시 인터넷 세금납부 시스템은 인터넷 주소창에 ‘http://etax.seoul.go.kr’을 치거나 한글로 ‘서울시 세금’을 치면 된다.
납부된 내역은 5년간 자동보관되기 때문에 별도로 영수증을 보관하지 않아도 되며, 영수증이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확인하고 출력할 수 있다.
전자고지 신청 후 세금납부하면 건당 500포인트 마일리지 적립
종이고지서 대신 이메일 등 전자고지서를 이용해 세금을 납부하면 생활에 유용한 마일리지를 차곡차곡 적립할 수 있다.
서울시는 2007년 8월부터 종이고지서 대신 전자고지서를 활용함으로써 절약할 수 있는 인쇄ㆍ발송 비용을 시민고객에게 돌려주기 위해, 이메일로 세금고지 내역을 안내받는 시민에게 교통 혜택, 시립미술관ㆍ역사박물관 무료입장 교환권 등을 받을 수 있는 마일리지를 적립해주고 있다.
이에 따라 전자고지서 이용 신청자가 지방세 정기분을 납기 내에 인터넷으로 납부하면 500포인트의 ‘ETAX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언제든지 서울시 ETAX 시스템(http://etax.seoul.go.kr)에서 T-마일리지(교통마일리지)로 전환하거나, 시립미술관 또는 역사박물관 무료입장 교환권으로 발권받을 수 있다.
전자고지 신청방법은 금융거래 등에 사용하는 공인인증서를 준비한 후, 서울시 ETAX 시스템(http://etax.seoul.go.kr)에 회원가입해 전자고지를 신청하면 된다.
서울시는 앞으로 납부방법을 계속 보완,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납부자가 시간, 장소, 장비에 관계없이 납부할 수 있도록 모바일, ARS, 바코드 등 새로운 납부매체를 개발할 예정이다.
■ 문의 : 서울시 세무과 ☎ 02-3707-8661 서울시 지방세 전자고지·납부시스템 홈페이지 : http://etax.seoul.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