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들강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동자치회의에서 투표로 선정된 가죽공예 프로그램을 2021년 11월부터 2022년 3월 까지 ‘신난다! 가죽공예’ 라는제목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가죽공예 작품으로는 직접 가지고 다닐수 있는 키링, 가방참, 크리스마스리스, 실생활에 유용한 가죽동전지갑, 컴퓨터를 사용할 때 필요한 가죽 마우스패드, 뜨거운 음료가 담긴 컵이나 차가운 음료가 담긴 컵을 사용할 때 필요한 컵홀더, 연필과 지우개 등을 담는 필통, 목걸이 카드지갑 등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죽공예 바느질과 마감할 때 필요한 동작들을 통해 손을 많이 움직이고 응용할 수 있는 부분들을 생각하며 뇌를 자극하고 창의력과 집중력이 향상되며 마음의 안정감으로 뇌 활성화를 돕게 합니다. 준비된 질긴 천연 소가죽을 실과 가죽바늘을 사용하여 양손바느질(새들스티치)를 배워서 직접 손바느질을 하고 마감재약품을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며 직접 마감까지 하여 완성하면서 집중력과 성취감을 갖는 기회가 되어 참 좋은 기회였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투표로 선정되었기에 아동 참여권을 신장 시킬수 있고 대화와 토론을 통한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체 의식형성, 아동의 활동성이 증가되어 관계형성에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