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국기는 1603년 스코틀랜드 왕인 제임스 6세가 영국왕(제임스 1세)을 겸하게 되어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 연합국기가 성립되었고 1801년 아일랜드가 합병된 후 아일랜드기의 디자인이 추가되 오늘의 영국국기가 완성되었다.
웨일스의 상징은 현 영국국기에 반영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영국국기의 최초 성립당시인 17세기초 웨일스가 이미 잉글랜드에 통합되었기 때문이다.
영국국기는 잉글랜드기와 스코틀랜드기가 합해진 이유로 연합기(Union Flag)또는 유니온 잭(Union Jack)으로 불린다.
현재 영국국기는 십자모양과 대갓선 모양이 합해지느 것인데 십자모양은 잉글랜드 기이며 대각선 모양은 스코틀랜드 기이다. 가운데 붉은 십자가는 잉글랜드를, 흰색 사선 십자가는 스코틀랜드를, 적색 사선 십자가는 아일랜드(현재는 북아일랜드만이 영국의 일부임)를 상징한다.
요즘도 국제경기나 또는 잉글랜드지역이나 스코틀랜드 지역에 가면 고유의 잉글랜드 기와 스코틀랜드기를 흔히 볼 수 있는데 잉글랜드 기(St. George기)는 흰 바탕에 적색으로 십자 모양으로 되어 있고, 스코틀랜드기(St. Andrear기)는 청색 바탕에 흰색으로 대각선 모양으로 되어 있다. 아일랜드는기(St. Patrick기)는 흰 바탕에 적색으로 적색 대각선 모양으로 되어 있다.
<사진 : 위에서부터 영국기, 잉글랜드기, 스코틀랜드기, 아일랜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