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도서관 해바라기씨동무 3차시
2023년 4월 15일 토 10시~11시
북부도서관 어린이실
4학년 여 3명, 남 1명, 3학년 여 3명, 남 3명(10명)
운영자-임영미
<금순이가 기다립니다> /윤성은 / 문학동네 3장~6장
-앞쪽으로 모여 앉게 했다.
-지난 시간 이야기를 기억하는 지 물었더니 모두 다 한마디씩 이야기한다.
-1장, 2장의 제목을 다시 읽어주고 3장을 읽기 시작했다.
-언니가 이사를 갔을 거라고 하는 친구도 있다.
-그림을 보여주니 빨간 새가 지켜보고 있다고 한다.
-손전화가 휴대폰이라고 말해주었다.
-너희들도 친구들하고 우정 목걸이, 우정 반지 하냐고 물으니 여자친구들이 한다고 고개를 크게 끄덕인다.
-금순이에게 돈이 있는지 묻자 뭐라고 되물었겠니 했더니, “돈이 뭐야?” “없어.” “있어” 여러 대답을 한다.
-‘헨젤과 그레텔’ 읽어봤냐고 하니 안다고 한다.
-소제목마다 상징 그림이 있다고 보여주었다. 5장 제목 밑에 빨간 그림이 뭐로 보이냐고 물으니, 사과, 공 이라고 한다.
-아직 아침이냐고 밤 되는 거 아니냐고 묻는다.
-금순이가 공을 들고 덤불 속에서 나오는 장면을 보고 모두 웃는다.
-강아지들이 공놀이 좋아하지 라고 물으니 한 친구가 자기 집 강아지는 공놀이 안 한다고 대답한다.
-금순이가 사랑이에게 뭐라고 말할 것 같니 했더니, “나 개야” “나 강아지야” “공놀이 할 줄 몰라” 한다.
-해가 지고 있다고 시간이 지나고 있다고 한다.
-금순이가 왜 사랑이에게 집에 갔다 온다고 했을까 하니, “강아지인거 들키기 싫어서” 라고 한다.
-6장 제목이 뭘까? 1장 제목 ‘덜렁이 마녀가 포르르 내려와’ 와 비슷한데 했더니, “덜렁이 마녀가 파닥파닥 내려와” “금순이가 기다립니다” “마녀가 천천히 내려와” “금순이는 없습니다” 여러 답이 나온다.
-1장과 6장 소제목 그림을 비교해 보여주었다.
-개로 돌아온 금순이 기분이 어떨거 같냐고 하니, “불안해요” “슬퍼요” “외로워요” 한다.
-목걸이 때문에 사랑이가 알아볼 것 같다고 한다.
-너희는 금순이가 개라는 사실을 믿을 수 있겠냐고 했더니 믿을 수 있다고 한다.
-‘금순이가 기다립니다’ 포스터를 보여주었다.
-별점카드에 한 줄 소감을 쓰고 소개했다.
-내용을 다 아는 친구에게 읽어주는 거 들으니까 어떠냐고 물어보았다. 더 기억이 나는 것 같다고 한다.
-다음 주에 <다락방 외계인>을 읽겠다고 안내하고 일주일동안 아무도 아프지 말고 만나자고 했다.
오*민(3) 4점 재밌었지만 찐으로 재미있지는 않아서 4점을 줬어.
최*인(3) 4점 내가 사점을 준 이유는? 재미있고 실감나게 잘 읽어주어서.
이*성(3) 5점 나도 개를 키우는데 강아지가 주인을 기다리며 슬퍼하는 게 불쌍했다.
최*은(3) 4점 정말 금순이의 언니는 “기다려” 라고 해놓고 안 와서 너무 나빠요. 사랑이랑 더 행복하게 살면 좋겠다.
권*구(3) 3점 금순이가 언니를 찾은 지 궁금하다.
강*건(3) 5점 너무 재밌어. 너도 읽어봐.
전*연(4) 5점 호기심이 생긴다. 사랑이의 마음은 따뜻한 것 같다. 너무 재미있다.
이*유(4) 5점 이 책 정말 재미있어. 읽다 보면 너도 푹 빠져들거야. 그러니 꼭 읽어보면 왜 제목이 금순이가 기다립니다 인 지 알 수 있을 거야.
장*이(4) 5점 내가 만일 금순이를 만나면 꼭 키울 것이다.
유*온(4) 4점 강아지가 사람이 된다는 게 재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