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e 부분에서 발견될 수 있는 손상 또는 결함의 Type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Brinelling
외부의 큰 하중에 의해 둥근 원주형으로 얕게 들어간 결함
(2) Burnshing
모나거나 거칠지 않은 단단한 표면과의 미끄럼 접촉에 의해 광택이 나는 것으로 그 부분의 금속 교환 또는 제거 작업은 필요하지 않다.
(3) Burr
보통 Hole의 Edge에 표면 밖으로 튀어나온 금속의 얇은 부분
(4) Corrosion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적 작용에 의한 금속 표면의 손상으로 부식 생성물은 보통 화학적 방법으로 쉽게 제거된다. Iron의 녹이 부식의 일종이다.
(5) Crack
과도한 응력에 의해 표면이 2개의 부분으로 길게 균열된 것으로 아주 얕게 균열된 것과 완전히 두께의 깊이까지 균열된 것이 있다.
(6) Cut
날카로운 외부 물체에 의해 기계적으로 비교적 깊게 그리고 좁게 길게 파여진 금속 표면의 결합.
(7) Dent
외부의 힘에 의해 금속 표면이 움푹 들어간 것.
(8) Erosion
모래와 같은 외부 물체에 의해 기계적으로 금속 표면이 손실 된 것으로 침식 당한 표면은 외부 물체가 움직인 방향으로 거칠게 선이 나 있게 됨.
(9) Chattering
진동 또는 흔들림에 의한 금속 표면의 파손 또는 변형으로 표면의 균열 등의 손상은 없으나 그와 비슷한 현상이 발생할 경우가 있다.
(10) Galling
2개 Part의 심한 마찰에 의해 표면이 파손된 것.
(11) Gouge
외부의 강한 압력으로 외부의 물체가 접촉되었을 때 금속 표면에 홈이 파이거나 파손된 것으로 대부분 교환 수리 작업이 필요함.
(12) Inclusion
외부의 불순물 등이 포함된 것을 말하며 Rod 또는 Bar그리고 Tube등을 압출 또는 단조 등으로 제조 할 때 불순물 등이 포함되기 쉽다.
(13) Nick
부분적으로 Edge가 파손 또는 패여 들어간 결함으로 보통 교환 수리 작업을 하게 됨.
(14) Pitting
작고 깊게 뾰족한 Hole으로 파여 들어간 부분적인 파손.
(15) Scratch
외부의 물체에 의해 미소하게 긁혀진 것
(16) Score
외부의 압력을 받아 Scratch 보다 깊게 홈이 가거나 손상된 것으로 마찰에 의한 발생 열로 표면의 변색이 일어남.
(17) Stain
부분적으로 주의와 다른 색깔의 변화
(18) Upsetting
크기가 Original의 재료보다 크게 재료를 교환했을 때 부분적으로 부풀어 오르거나 튀어 나오는 결함
첫댓글 그런데 항공 기체 . 기관 실습 접근 불가능 인데 어디다 자료를 올리지요 .......항공 공장정비사 이상 읽기 등업 부탁 합니다 ......
회원님이 말씀하시는 자료실은 특정 학교 학생들의 레포트 제출하는 곳입니다. ^&^** 항공에 대한 자료는 항공정비 면장란에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우~와`의학용어처럼 복잡하네요ㅠㅠ
그림이 있다면 쵝오일듯합니다
감사...ㅎㅎ
역시나 한글로 풀이하니 감이 확 오진 않네요. 그림이 확 다가올듯 합니다. 이해는 하나 이해할 수 없는 심오한 영어와 한글의 장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