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축구 바로 보기
월드컵 92년 역사상 처음으로 중동에서 열리는 카타르 월드컵 축구대회가 한창입니다. 전 세계 지구촌이 그야말로 축구 열풍에 휩싸여 있습니다. 조그마한 축구공 하나가 지구라는 둥근 공을 이리 굴리고 저리 굴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엊그제 저녁 우리나라와 우르과이와의 예선전 첫 경기가 있는 날 풍경은 이미 경험하셨겠지요. 택시는 끊기고, 치킨 배달은 저녁 되기 전에 예약 끝, 배달 기사들도 월드컵 경기 시간에는 하지 않기로 했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우르과이와의 경기에서 득점 없이 비기고 승점 1점을 따기는 했는데, 전후반 90분 동안 유효 슛팅이 하나도 없다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이번 월드컵 경기는 단순하게 축구 말고도 눈여겨보아야 할 것들이 있어 보입니다. 이란 축구 선수들이 자국의 ‘히잡’ 반대 시위에 대한 표시로 국가 제창을 거부하는 모습은 대단해 보입니다. 그 선수들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우리 손흥민 선수와 찰떡 궁합인 잉글랜드 축구 대표팀 주장 허리케인은 성소수자들을 차별해서는 안된다는 의미로 무지개색 완장을 차고 경기에 임하겠다고 했지만, 그러면 경고를 주겠다는 국제 축구 연맹의 압력 때문에 그러지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내용들이 언론을 통해서 알려지게 된 것은 의미있는 일이겠지요.
이번 카타르 월드컵을 준비하면서 6천여 명의 외국인 노동자들이 경기장을 지으면서 희생당했다는 것에 대해 선수들이 인권 침해에 대한 항의 표시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역시 살펴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수억 명의 세계 시민들이 지켜보는 월드컵 경기장에서 선수들이 하는 몸짓들은 화려한 발 재간 만큼이나 우리들이 지켜보아야 할 아름다운 모습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월드컵은 그래서 이래저래 재미있습니다.
첫댓글 무지개색 완장 좋은데요.. 다양해서 조화로운거죠..무지개처럼^^
오늘은 이겼어요 ㅋㅋ
16강 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