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는 옛 마산시가 시행해온 시내버스 준공영제 확대·폐지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앞으로 통합시 시내버스 정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4일 자 2면 보도>
김동하 도시교통국장은 준공영제에 대해 "제도까지 포함해서 전체를 신중하게 검토 중"이라고 지난 19일 정례브리핑에서 말했다.
이 같은 견해는 대중교통을 비롯한 통합교통망을 구축해야 하는 통합시가 기존 준공영제를 확대 시행하기에는 부담스럽다는 것이다. 특히 옛 마산시가 지난 2007년 7월부터 준공영제를 해왔음에도 최근 시민버스가 부도가 나는 사태가 벌어졌기 때문이다. 이는 시내버스 업체 경영 개선과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준공영제를 도입했음에도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창원시에는 시내버스 9개사(창원 3, 마산 5, 진해 1개사)가 559대(일반 487대, 좌석 112대)로 135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는데 이 중 마산지역 5개사만 준공영제 대상이다. 마산지역 5개사 버스(296대) 중에서도 34%(102대)만 준공영제로 45개 노선을 다니고 있다.
옛 마산시는 준공영제 해당 업체에 2007년 41억 원, 2008년 50억 원, 2009년 67억 원 등 158억 원을 지원했으며, 올해 40억 원을 편성했다.
최용균 대중교통과장은 앞으로 준공영제에 대해 "시가 비수익노선에 지원하고 있고, 경영에 참여는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창원·마산·진해 3개 지역 버스이용 승객을 위해 버스정보시스템(BIS)이 설치되지 않은 진해지역 정류장 중 이용자가 많은 20곳에 BIS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마산지역에는 31곳을 더 설치하며, 창원과 마산에 각각 있던 BIS정보센터를 최근 통합했다.
BIS는 위치추적장치를 통해 버스위치, 운행 이력, 도착예정시간을 알려주는 단말기로 창원지역 정류장 262곳, 마산지역 정류장 196곳에 설치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