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초2 남아의 절도
Q 안녕하세요. 저는 초2 아들을 혼자 키우고 있는 워킹맘입니다.
아이가 6개월 때 이혼을 하면서 외조부모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책임을 저 혼자 져야하다 보니 아이를 케어하는데 많은 제한사항이 있어왔습니다. 지금까지 외할머니가 양육을 모두 맡아주시고 계세요. 저는 일을 하고 오면 지쳐서 쓰러져 자기 바쁩니다.
그래도 지금까지 사고 안 치고 잘 지내고 있었는데 얼마 전 아이가 할머니 지갑에 손을 댔습니다. 제가 엄하게 이야기를 하고 매를 들지는 않았어요. 좋게 말하면 듣겠지, 한 번 호기심에 한 일이겠지 생각하고 넘어갔습니다. 며칠 뒤 이번에는 제 지갑에 손을 대다가 걸렸어요. 이때는 제가 경찰 불러야겠냐, 저번에 좋게 말하지 않았냐, 말이 말 같지가 않냐 등 흥분해서 큰 소리로 윽박질렀어요. 이때 아이가 울면서 다시는 안 그러겠다고 말하더라고요. 이제는 알아 먹었겠지 싶었는데... 이번에는 학교에서 일이 터졌습니다. 친구 물건에 손을 댔다고 본인이 이야기를 먼저 했어요. 그래서 제가 담임 선생님께 연락을 드렸고 친구에게 물건을 돌려주는 걸로 일단락 됐습니다. 호되게 혼나서 겁을 먹어서 그런가 솔직히 말은 하는데...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니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친구에게 같이 가서 사과했고, 집에서 반성문 쓰고 손 들고 벌 섰습니다. 휴대폰 압수하고 외출금지 일주일 줬고요. 제가 느끼기엔 아이 자존감 문제인 거 같은데... 정확히 왜 이러는지 알 수가 없으니 답답합니다. 제가 어떻게 해야할까요?
A 안녕하세요? 글로만은 정확한 상황 파악이 어려운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무엇보다 아들과의 상호작용 시간의 확보가 절실해 보입니다. 함께 하는 시간이 부족하고 조부모님께서 대부분의 양육을 감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문제가 생길 때만 어머니께서 직접 개입하시는 것은 아동들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엄마와의 즐거운 시간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엄마의 엄격한 훈육이 수용됩니다. 벌주기가 때에 따라서는 반항심이 더 커지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한부모가정으로 아버지와 교류의 시간이 없으므로 어머니께서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시되 함께보내는 시간에는 잔소리나 훈육은 지양하셔야 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먹으면서 가벼운 생활이야기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그동안 아이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근래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알게 되면서 아이를 이해하는 첫걸음을 내딛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아이의 마음을 알고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훈육이 효과가 있습니다.
계속하여 물건을 훔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적인 도움 받기
먼저 아이의 행동이 병적 도벽인지, 심리상태는 어떠한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도벽의 대표적인 개입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병행할 때 가장 치료 효과가 높습니다. 약물치료로는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리튬 등이 많이 쓰이며, 심리치료로는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자녀 내면의 결핍 탐색하기
도벽의 심리적 원인이 불충족된 욕구나 애정으로 알려진 만큼, 아이의 내면에 어떠한 결핍이 강한 충동을 일으키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잃어버린 관계의 회복, 중요한 사람을 상실한 후 느끼는 허탈감 등의 상황에서 도벽 충동이 많이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만큼 아이가 관계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를 적절히 다루는데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탐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훔친 것을 부모가 알게 됐을 때 무조건 나무라기보다는 “너는 나쁜 아이는 아니지만, 훔친 행동은 나쁜 거야”와 같이 자신과 행동을 분리하여 바라볼 수 있게 타일러 결핍이나 죄책감이 악화되지 않게 훈육해야 할 것입니다.
3. 부모-자녀 관계 개선하기
부모와 자녀 간의 소통 방식과 패턴을 점검하고, 지금까지의 양육 방식이 아이의 기질에 얼마나 적절했는지 평가해 보며, 부모-자녀 관계를 안정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감정 표현 방법 탐색하기
부모와 자녀 관계와 가정에 특별한 문제가 없음에도 아이가 도벽 충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나 가정에서 부정적 정서를 적절하게 표출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모를 때에 내재한 분노나 죄책감이 도벽 충동을 일으키는 때도 있습니다. 부모는 개방적인 태도로 아이의 말을 경청하고, 도벽 행위 후 아이가 느끼는 감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어 아이가 그 감정에 충분히 머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만으로 도벽 충동이 완화되진 않습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며 치료하셔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밥상머리에서 얻는 작은행복“
[상담 후기] >> 청소년 도벽아이 0동헌 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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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성진규, & 최낙경. (2023). [건강톡톡] 도둑질을 해야 마음이 편해져요... ‘도벽’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www.hidoc.co.kr. https://mobile.hidoc.co.kr/healthstory/news/C0000764301
양호정. (2015). 도벽문제가 있는 여중생의 가족치료 사례연구.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31(3), 299-332.
Baylé, F. J., Caci, H., Millet, B., Richa, S., & Olié, J. P. (2003). Psychopathology and comorbidity of psychiatric disorders in patients with kleptomania.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0(8), 1509-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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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ng, X., & Xu, J. (2021). The Influence of Family Structure and Adult Attachment Style on Theft Behaviors in Men: a Case-Control Study.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