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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小過, 亨, 利貞, 可小事, 不可大事, 飛鳥遺之音, 不宜上, 宜下, 大吉. |
[62小過] 조금 지나친 [조금 더 힘을 써야 하는] 형국이다. 밝은 마음으로 이롭게 하고 바르게 해야 한다. 작은 일은 괜찮지만 큰일은 불가하다. 날아가는 새가 소리를 남기니 마땅히 올라가지 않고 마땅히 내려오면 길하다.
* [강 설(講說)] ————
이 괘에서 중심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하층부의 침체된 상황이다.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구사는 평상시보다 더 많이 애를 써야 한다. 그러면 문제가 순조롭게 해결할 수 있다.
구사(九四)와 구삼(九三)은 둘 다 양(陽)이기 때문에 구사(九四)가 구삼(九三)을 제압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陣痛)을 겪게 된다. 그리고 상층부 침체된 분위기도 쇄신(刷新)해야 하니 내적으로도 진통을 겪게 되니, 소소한 일은 추진할 수 있지만 큰일은 감당할 수 없다. 마치 몸에 고통이 있는 사람이 큰일을 치르기 어려운 것과 같다. 그래서 ‘작은 일은 괜찮지만 큰일은 불가하다’고 한 것이다.
심하게 진통을 하게 되면 통증의 신음소리를 내게 된다. 그래서 아픈 새가 잘 날지 못하고 ‘끼륵끼륵’ 소리내는 것에 비유하여 ‘날아가는 새가 소리를 남긴다’고 했다.
이 괘에서 구사(九四)의 임무는 상층부의 쇄신과 하층부의 제압이지만, 이 가운데 하층부의 제압(制壓)이 급선무이다. 괘 전체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은 하층부의 침체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마땅히 올라가지 않고 마땅히 내려오면 길하다.’고 한 것이다. 그러나 구사(九四)는 양(陽)이기 때문에 새가 위로 날아오르고 싶어 하듯, 위로 올라가기를 좋아한다. 특히 구삼(九三)이 빡빡하기 때문에 그를 제압하는 일은 짜증이 난다. 그래서 더욱 위로 올라가고 싶어 한다. 그러나 전체의 입장에서 보면, 힘이 들더라도 아래로 내려와 아래의 문제를 해결하야 한다. 괘사에서 말한 것처럼, ‘조금 더 힘을 써야 한다.’
* [뇌산소과(雷山小過)의 단전(彖傳)] ————
[62小過] 彖曰, 小過, 小者過而亨也, 過以利貞, 與時行也.
柔得中, 是以小事吉也, 剛失位而不中, 是以不可大事也.
有飛鳥之象焉, “飛鳥遺之音, 不宜上, 宜下, 大吉”
上逆而下順也.
단(彖)에서 말했다. “소과(小過)는, 작은 것이 힘을 조금 더 써서 밝은 마음으로 나서야 한다. 힘을 조금 더 써서 이롭고 바르게 하고 때에 맞게 행하여야 한다. 부드러운 것이 중심(中心)에 있기 때문에 작은 일은 길하다. 굳센 것이 자리를 잃고 중심(中心)에 있지 못하니 그 때문에 큰일을 불가하다. 나는 ‘새’의 형상이 있다. 날아가는 새가 소리를 남기니 마땅히 위로 가지 않고 아래로 가면 크게 길한 것은 위로 가면 거스르게 되고 아래로 가면 순조롭기 때문이다.”
* [강 설(講說)] ————
‘부드러운 것이 중심(中心)에 있기 때문에 작은 일은 길하다’고 한 것은 육이와 육오를 두고 한 말이다. ‘굳센 것이 자리를 잃고 중심(中心)에 있지 못하니 그 때문에 큰일을 불가하다’고 한 것은 구삼과 구사을 두고 하는 말이다.
* [뇌산소과(雷山小過)의 상전(象傳)] ————
[62小過] 象曰, 山上有雷, 小過, 君子以行過乎恭, 喪過乎哀, 用過乎儉.
상(象)에서 말했다. “산 위에 번개가 치는 것이 소과(小過)이니, 군자(君子)는 이 괘의 이치를 살펴, 일을 할 때에는 좀 더 공손(恭遜)하게 하고, 상을 치를 때는 좀 더 슬퍼하며, 소비할 때는 좀 더 겸손(謙遜)하게 한다.”
* [강 설(講說)] ————
괘의 상으로 보면 산 위에 번개가 치는 상황이다. 구사(九四)는 위의 문제도 해결해야 하고 아래의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그러므로 평소보다 힘을 더 써야 하는 것이 소과(小過)이므로 군자가 이 괘의 상황에 처하게 되면, 일을 처리할 때 평소보다 좀 더 힘을 쓸 것이다.
* [뇌산소과(雷山小過)의 효사(爻辭)] ————
‘上六, 弗遇過之, 飛鳥離之, 凶, 是謂災眚.’ ‘六五, 密雲不雨, 自我西郊, 公弋取彼在穴.’ ‘九四, 无咎, 弗過遇之, 往厲必戒, 勿用, 永貞.’ ‘九三, 弗過防之, 從或戕之, 凶.’ ‘六二, 過其祖, 遇其妣, 不及其君, 遇其臣, 无咎.’ ‘初六, 飛鳥以凶.’ |
* [뇌산소과(雷山小過) 초육(初六)의 효사] ————
[62小過] 初六, 飛鳥以凶.
象曰, “飛鳥以凶”不可如何也.
초육(初六)은 새를 날아가게 하면 그 때문에 흉하다. 상에서 말했다. “새를 날아가게 하면 그 때문에 흉한 것은 어떻게 할 수 없기 때문이다.”
* [강 설(講說)] ————
초육(初六)은 유약한 음(陰)으로 아래에 있으니 소인(小人)의 상이다. 자신은 아래[땅]에 있고 보호해 줄 구사(九四)는 위[하늘]에 있다. 그러나 초육(初六)는 구삼(九三)에게 막혀 상층부에 뜻을 전달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조금더 노력하여 구사(九四)에게 매력을 보일 필요가 있다. 성실하게 노력하여 구사(九四)에게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실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한 방법이다. 자기를 구해 줄 사람이 새처럼 훌쩍 떠나가 버리면 돌이킬 수가 없다. 그래서 ‘새를 날아가게 하면 그 때문에 흉하다’고 한 것이다. 소과(小過)의 지혜(智慧)는 순정한 마음으로 조금 더 노력하는 것이다.
* [뇌산소과(雷山小過) 육이(六二)의 효사] ——
[62小過] 六二, 過其祖, 遇其妣, 不及其君, 遇其臣, 无咎.
象曰, “不及其君”臣不可過也.
육이(六二)는 그 할아버지를 지나가야 그 어머니를 만날 수 있으니, 그 임금에 이르지 않더라도, 그 신하를 만나면 허물이 없다. 상에서 말했다. “그 임금에 이르지 못하는 것은 신하(臣下)를 지날 수 없기 때문이다.” / * ‘妣’(비) ; ‘어머니’. 후대에는 ‘돌아가신 어머니’
* [강 설(講說)] ————
육이(六二)는 자신의 짝인 구오(九五)[어머니]를 만나려면, 구삼(九三)의 장벽을 넘어야 한다. 넘어야 할 장벽인 구삼(九三)이 강력하기 때문에 무섭고 어려운 존재인 할아버지로 상정하여 ‘그 할아버지를 지나가야 그 어머니를 만날 수 있다’고 했다.
국가라면, 구사(九四)는 육오(六五)의 임금을 잘 보좌하는, 막강한 힘을 가진 유능한 신하이다. 따라서 육이(六二)와 같은 연약한 선비는 육오(六五)[임금]을 못 만난다 해도, 구삼(九三)의 장벽을 넘어 육오(六五)의 신하인 구사(九四)에게만 가도 그에 의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그래서 ‘그 임금에 이르지 않더라도, 그 신하를 만나면 허물이 없다’고 한 것이다. … 이 효사는 전반부은 가정(家庭)의 경우이고, 후반부는 국가(國家)의 경우이다.
* [뇌산소과(雷山小過) 구삼(九三)의 효사] ——
[62小過] 九三, 弗過防之, 從或戕之, 凶.
象曰, “從或戕之”凶如何也!
구삼(九三)을 지나치게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 좇아가서 혹 해치기라도 하면 흉함을 어떻게 감당을 하겠는가! * ‘從’ ; ‘계속해서, 좇아서’ / * ‘戕’(장) ; ‘상처를 입히다’
* [강 설(講說)] ————
양강인 구삼(九三)은 자신의 막강한 힘으로 연약한 후배인 초육(初六)과 육이(六二)의 진로를 막고 있다. 저력이 있는 자가 게으름을 부릴 때에는 강력하게 꾸짖어 자극을 주는 것도 좋다. 그러나 나약한 사는 조금만 의욕을 보이더라도 칭찬하고 격려해야 한다. 만약 잘못을 꾸짖으면 깊은 상처를 입고 의욕을 상실하고 만다. 그렇게 되면 문제는 심각해진다. 결국은 강력한 구사(九四)에게 제압을 당할 것이고, 초육(初六)과 육이(六二)의 좌절을 마음 아프게 목격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흉하다.’
* [뇌산소과(雷山小過) 구사(九四)의 효사] ——
[62小過] 九四, 无咎, 弗過遇之, 往厲 必戒, 勿用, 永貞.
象曰, “弗過遇之”位不當也, “往厲必戒”終不可長也.
구사(九四)는 허물이 없다. 너무 많이 만나지 말아야 한다. 적극적으로 나서면 제 살 깎는 아픔이 있으리니, 반드시 경계해야 한다. 그렇다고 길이 참으면 안 된다. 상에서 말했다. “너무 많이 만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자리가 마땅하지 않기 때문이고, 적극적으로 나서면 제 살 깎는 아픔이 있어, 반드시 경계해야 하는 것은 결국은 길러 주면 안 되기 때문이다.” / * ‘用’은 ‘이(以)’와 통용. / * ‘終’은 ‘결국, 끝내, 마치다’
* [강 설(講說)] ————
구사(九四)는 아래를 지휘하고 윗사람을 잘 보좌하는 전체의 기둥이다.『역전』에도 이르기를, “구사(九四)는 소과의 때를 당하여 강양으로 부드러운 음(陰)의 자리에 처하여 강함이 지나치지 않으니 이 때문에 허물이 없다”고 했다.
구사(九四)는 상괘 중에 유일한 양(陽)이기 때문에 강력하다. 그렇기 때문에 구삼(九三)에게 저지당하고 있는 초육(初六)과 육이(六二) 등을 구할 수 있고, 또 그들을 억압하는 구삼(九三)을 제압할 수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 힘을 자주 행사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일이 생길 때마다 그들을 과보호하여 도와주다 보면 그들은 자생력이 갖지 못하여 험한 세상을 살아갈 수가 없다. 그래서 ‘너무 지나치게 자주 만나지 말아야 한다’고 한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자생력이 상실하고 불행한 삶을 살게 되면, 그들의 불행을 보는 것은 뼈를 깎는 아픔이다. 그래서 ‘적극적으로 나서면 제 살 깎는 아픔이 있으리니, 반드시 경계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무조건 방치해서는 안 된다. 만약 계속 방치하기만 하다보면 큰 아이에게 큰 상처를 입거나 치명상을 당할 수도 있다. 상황을 주시하면서 위험할 때는 구제해야 한다. 그래서 ‘길이 참으면 안 된다’고 했다. ‘자리가 마땅하지 않다’는 것은 양(陽)인 구사(九四)가 음(陰)의 자리에 있기 때문이다. 길이 참지 말고, 어느 순간에 제압해야 하는 것은 구삼(九三)의 전횡을 계속 방치하면 안 되기 때문이다.
* [뇌산소과(雷山小過) 육오(六五)의 효사] ——
[62小過] 六五, 密雲不雨, 自我西郊, 公弋取彼在穴.
象曰, 密雲不雨, 已上也.
육오(六五)는 빽빽한 구름이 비가 되지 않는 것은 우리 서쪽 변방에서부터 오기 때문이다. 공(公)이 주살[弋]을 쏘아 소굴에 있는 그를 잡아야 한다. 상에서 말했다. “빽빽한 구름이 비가 되지 않는 것은 너무 올라와 있기 때문이다.” / * ‘弋’(과)는 ‘주살, 주살로 쏘다’ / * ‘已’(이)는 ‘너무’
* [강 설(講說)] ————
육오(六五)는 집단의 우두머리이다. 강직한 보좌관인 구사(九四)가 현명하게 보좌하지만 구사(九四)는 치밀함과 유연성이 부족하여 하층부의 갈등을 쉽게 해결하지 못하고 힘들어 한다. 그리하여 답답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그 답답한 마음은 ‘구름이 빽빽한데도 비가 오지 않을 때’와 같다. 그리고 또 육오(六五)가 답답한 이유는 초육(初六)과 육이(六二)가 제 역할을 못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초육(初六)과 육이(六二)는 음(陰)이다. 음(陰)은 서쪽이다. 그래서 ‘우리 서쪽 변방에서부터 오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이런 경우 육오(六五)는 가끔 구사(九四)에게 지원사격을 해야 한다. 때로는 구삼(九三)의 소굴로 직접 들어가 그를 제압하기도 해야 한다. 그래서 ‘공(公)이 주살[弋]을 쏘아 소굴에 있는 그를 잡아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육오(六五)의 입장이 안타깝고 답답한 것은 초육(初六), 육이(六二)의 음들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상에서 ‘너무 올라와 있기 때문이다’라고 한 것이다.
* [뇌산소과(雷山小過) 상육(上六)의 효사] ——
[62小過] 上六, 弗遇過之, 飛鳥離之, 凶, 是謂災眚.
象曰, “弗遇過之”已亢也.
상육(上六)은 만나지 않고 지나가면 나는 새가 떠나갈 것이므로 흉할 것이다. 이를 재앙[眚]이라 이른다. 상에서 말했다. “”만나지 않고 지나가는 것은 너무 고자세이기 때문이다.
* ‘亢’(항) ; 고자세를 취하는 것
* [강 설(講說)] ————
소과(소過)괘의 상황은 구사(九四)가 초육(初六)과 육이(六二)를 구제하고 구삼(九三)을 제압하는 일에 진력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상육(上六)도 방관하지 말고 도와야 한다. 상육(上六)은 구삼(九三)이 피붙이기 때문에 그를 두둔하기 쉽다. 그러나 그것은 순리(順理)가 아니다. 순리는 진리(眞理)를 따르는 것이고 진리는 선(善)한 것이다. 그러므로 구삼(九三)이 비록 피붙이라 하더라도, 그가 잘못을 저지를 때는 처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구사(九四)가 의욕을 잃고 떠나버리고 만다. 전체를 위하여 구사(九四)를 돕고 격려해야 한다. 그래서 ‘만나지 않고 지나가면 나는 새가 떠나갈 것이므로 흉할 것이다’라고 했다. ‘나는 새’란 구사(九四)를 가리킨다.
『역전』에서 말했다. “상육(上六)은 음(陰)이며 동체(動體)로 소과(소過)의 극에 달했으니, 이치에 맞지 못하고 동함을 모두 지나치게 한다. 이치를 어기고 정상을 넘은 것이 ‘나는 새’의 신속함과 같으니, 이 때문에 흉한 것이다. … 재(災)는 하늘의 재앙이요, 생(眚)은 사람이 만든 것이다. 이미 지나침이 지극하면 어찌 오직 사람이 만든 화(禍) 뿐이겠는가? 하늘의 재앙 또한 이를 것이니, 그 흉함을 알 수 있으니, 천리(天理)와 인사(人事)가 모두 그러하다.” … ‘나는 새’를,『강설』과는 달리, 소과의 극에 있는 ‘상육’을 지칭하고 있다.
<계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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