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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테츠 난바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0km(오사카난바~오사카우에혼마치)
궤간 : 1435mm
역수 : 3개 역(오사카난바~오사카우에혼마치)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80km/h
관할 : 긴테츠 오사카수송총괄부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오사카의 대동맥인 미도스지선과 연계되는 오사카난바역과, 원래 긴테츠의 오사카지역 터미널역인 우에혼마치역을 잇는 길이 2.0km의 단거리 노선으로, 전 구간이 지하 구간이며, 오사카시영지하철 센니치마에선과 병행으로 달린다. 기존의 지하철 노선보다 더 깊은 부분을 달리기 때문에, 역 사이의 터널은 실드공법으로 지어졌다. 오사카우에혼마치역과 긴테츠닛폰바시역의 경우 상대식 승강장으로 지어졌으나, 상/하행선 사이에 기둥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실질적으로 긴테츠 오사카선의 복복선 구간(오사카우에혼마치~후세)의 나라선 열차 전용선의 역할을 하며 긴테츠 나라선의 연장 구간 역할을 수행, 긴테츠 나라선과 운행체계가 같다. 긴테츠 오사카선을 운행하는 특급 열차가 난바 방면으로 직통하는 경로로 이용되기도 한다.
2009년 3월 20일 한신전철 니시오사카선의 연장선으로 한신 난바선이 개통되어 긴테츠 난바선과 연결, 한신 산노미야~긴테츠 나라 구간의 상호 직통운전이 시작되었다. 한신 난바선의 개통 이후 긴테츠 난바역은 오사카 난바역으로, 우에혼마치역은 오사카우에혼마치역으로 개칭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오사카난바 -> 오사카우에혼마치)
상행열차 동영상(오사카우에혼마치 -> 오사카난바)
3. 역사
1970/03/15 - 긴테츠난바~우에혼마치 구간 긴테츠 난바선 개업. 개업 초기에는 건설비 회수를 위해 가산운임이 설정되었으나 건설비의 회수가 완료된 1991년 이후에는 가산운임 제도 폐지.
2008/06/14 - 차상속도 패턴조사식의 자동열차정지장치(ATS-SP)사용 개시.
2009/03/20 - 한신 난바선 개통으로 상호직통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긴테츠 나라선의 전 열차와 긴테츠나고야/카시코지마 방면의 특급열차가 운행되며 난바선만을 운행하는 열차는 없다. 긴테츠닛폰바시역을 통과하는 특급열차를 제외하고는 모두 각 역에 정차한다.
메이한 특급 - 오사카난바~긴테츠나고야 구간의 특급 네트워크로, 츠루하시~긴테츠나고야 구간의 원칙적인 정차역은 츠역 뿐인 속달 등급은 갑특급으로, 미에/나라현 내의 주요역에 정차하는 등급은 을특급으로 분류된다. 오사카선에서 나고야선으로 직통운행할 때는 삼각선을 통과하므로, 이세나카가와역에는 정차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시각표는 오사카난바역 / 긴테츠나고야역 양쪽에서 매시 00분에 갑특급이 출발하며, 토휴일에는 오사카난바역 06시발, 긴테츠나고야역 08:20발 열차와 그 외 몇 열차가 더욱 증편된다. 을특급은 매시 30분발로 출발하며, 이른 아침과 주말에 열차가 더욱 증편된다. 평일에는 을특급의 운행이 활발하지만, 주말에는 장거리 손님이 많아서 갑특급의 운행이 활발하다. 주말의 갑특급의 대부분은 오사카난바역에서 한신 난바선 방면 쾌속급행과의 접속이 쉽도록 다이어가 구성되어 있다. 또한 갑특급의 상하행 열차는 츠역에서 메이이 을특급과 접속하여, 갑특급이 정차하지 않는 시로코, 긴테츠욧카이치, 쿠와나 등의 각 역에서 오사카 방면으로 가는 손님들이 갈아탈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또한 을특급의 경우 야마토야기역에서 케이이특급과 케이카시 특급과 접속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소요시간은 오사카난바~긴테츠나고야 구간이 갑특급 최속 2시간 5분, 을특급 2시간 20~30분 정도가 소요되고 있다.
차량은 갑특급의 경우 어번라이너 21020계/21000계 차량이 투입되고 있다. 갑특급은 전 차량 금연이며, 1호차에는 DX차량(디럭스카)이 연결되고 있다. 6량편성이 기본이며, 일부 21000계는 증결편성이 투입되어 8량으로 다니는 경우도 있다. 을특급은 범용 특급차량(4/6/8량편성)이 운행되고 있으며, 시간대에 따라 어번라이너 차량이 회송 등의 목적으로 투입되기도 한다.
도카이도신칸센과 예전부터 경쟁관계였는데, 도카이도신칸센이 바로 이어주지 못하는 오사카 미나미지역과 나고야를 환승없이 바로 이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정규요금의 경우 긴테츠 레귤러시트 요금이 4,260엔, 신칸센 히카리 지정석이 6,550엔으로, 긴테츠가 약간 저렴하며, 회수권인 메이한마루토쿠 킷푸가 가세하는 경우 1장당 3,350엔으로 신칸센 요금의 절반이 되는데, JR도카이도 신칸센 자유석 하야토쿠 왕복킷푸(왕복 9,150엔)으로 긴테츠의 공세에 저항하고 있다.
한이 특급 - 오사카난바~이세시마 구간을 잇는 특급열차로, 오사카난바~나바리/이가칸베/마츠사카/우지야마다/이스즈가와/토바/카시코지마 구간에서 운행된다. 메이한 특급과 같이 정차역이 적은 갑특급과 주요역에 정차하는 을특급이 있다. 을특급은 이세나카가와역에서 메이이 을특급과, 야마토야기역에서 케이카시특급과 접속하며, 메이한 을특급은 케이이특급의 보완열차의 역할을 겸하고 있다. 그리고 메이한 특급이 정차하지 않는 야마토타카타역, 카이바라역 등의 나고야 방면의 이용이 가능하게 하고, 교토선 내 특급정차역과 나고야선 내 특급 정차역을 연결하는 역할도 겸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매시 2편이 설정되며 그 중 한 편은 오사카난바~카시코지마 구간으로 운용되며 나머지 한 편은 오사카우에혼마치 출발이다. 20시 이후의 전 열차는 오사카난바 출발이다. 갑특급은 오사카난바~카시코지마 구간으로 운행하며, 토휴일에만 1왕복 운전된다. 오사카난바~카시코지마 구간의 소요시간은 2시간 20~30분대이다. 범용특급 차량 외에 23000계 이세시마라이너가 투입되고 있으며 30000계 비스타카도 운전되고 있다.
한나 특급 - 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를 잇는 특급열차는 1973년 9월에 등장했으며, 단거리이기 때문에 JR의 홈라이너 성격(착석통근)의 열차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평일의 출퇴근시간대와 심야시간대에 운행이 집중된다. 특히 오사카난바역 기준으로 22~23시대에는 매시 3편, 20분 간격으로 운전되기도 한다. 예전에는 낮시간대에도 1시간 간격으로 운행했으나 나라선이 워낙 과밀한 다이어이고 열차간격이 매우 좁고 교토선과 야마토사이다이지역에서 평면교차하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지연이 다발하여 낮시간대의 특급은 폐지되었다. 쾌속급행과의 차이점은 오사카우에혼마치역 / 신오오미야역 정차 유무와 좌석의 편안함 뿐이다. 차량은 사이다이지차고로의 회송을 겸하기 때문에, 구형 서니카부터 이세시마라이너, 그리고 최신 특급인 22600계(뉴 에이스), 21020계(어번라이너 넥스트)까지 가리지 않고 투입되고 있다. 평일 아침 1편은 범용특급 중 10량편성 운전도 있다. 그 외 교토~긴테츠나라 구간을 운행하는 특급열차도 나라선 일부를 주행한다. 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 구간의 소요시간은 약 35분이다.
관광특급 시마카제 - 운휴일을 제외하고 주 6일운전되며, 오사카난바~카시코지마 구간을 1왕복한다. 화요일에 운휴하는 경우가 많다. 시마카제를 승차하는 경우 운임과 특급요금 외에 시마카제 특별차량요금이 필요하다. 오사카난바~카시코지마 구간은 약 2시간 20분이 소요된다. 6량편성의 50000계 차량으로 전용 운전되고 있다.
쾌속급행 - 나라선의 주된 우등 등급열차로, 특급이 출퇴근시간대에밖에 운행되지 않으므로 실질적인 제일 윗등급 열차라고 볼 수 있다. 지역 이용자들은 <카이큐>로 줄여 부르는 경우가 많다. 보통 한신 난바선과의 직통운행 열차가 많으며, 거의 전열차가 산노미야~긴테츠나라 구간을 시간당 3편(2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시간대에 따라 일부 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도 있다. 특급보다 딱 2역을 더 정차하며, 특급을 대피해주지 않는 유일한 등급이다. 긴테츠나라~아마가사키 구간은 10량편성으로 운행하다가 한신난바선과 한신본선의 경계가 되는 아마가사키에서 4량이 분리/병결되어 산노미야~아마가사키 구간은 6량편성 운전이 된다. 기본적으로 한신전철 차량 및 긴테츠의 한신 직통대응 차량이 사용된다. 평일 아침시간대에 9시 30분까지 나라 -> 오사카난바로 가는 차량의 맨 뒤는 여성전용차량으로 지정되어 있다. 표준소요시간은 나라~오사카난바 구간은 35분, 긴테츠나라~산노미야 구간은 76분이다. 한신 직통차량의 경우 한신 난바선 내에서는 아마가사키~니시쿠죠 간 전 역을 통과하며, 휴일에는 신카이치발 쾌속급행도 설정되어 있다.
급행 - 후세역 3층화 공사가 완성된 1978년 3월부터 설정된 등급으로, 전 열차가 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 구간을 운행한다. 낮시간대에는 쾌속급행과 번갈아가면서 교대배차하여 매시 3회(20분간격) 운전이다.(따라서 긴테츠나라선의 급행 운행간격은 10분) 원칙적으로 쾌속급행을 대피해 주지 않으므로 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 전 구간에서 추월당하지 않는다. 편성은 낮시간대 6량, 휴일/출퇴근시간대 8량으로 운행된다. 그 외 텐리교 행사시에 오사카난바~텐리선 경유 텐리까지의 급행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유일하게 한신난바선 직통을 하지 않는 등급이지만, 주행거리 조정 등을 위해 가끔 한신전철 소속 차량이 급행으로 운행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야마토사이다이지~긴테츠나라 구간에는 긴테츠 교토선 직통의 6량편성 급행이 운전되고 있다.
준급 - 오사카난바~야마토사이다이지 구간 운행을 기본으로, 일부 열차는 긴테츠나라까지 들어가기도 한다. 한신난바선 개통 이후는 일부 열차가 아마가사키까지 직통운행을 한다. 편성량수는 기본 6량이며,(한신난바선 직통열차 포함) 출퇴근시간에는 8량편성이 된다. 이시키리/후세/히가시하나조노 등 대피선이 있는 역에서 상위등급 열차를 대피한다.
구간준급 - 낮시간대와 심야시간대에만 운행하는 등급으로, 오사카난바~야마토사이다이지 구간 운전을 기본으로, 일부 열차는 나라까지 운행한다. 히가시하나조노~히가시이코마 구간의 낮시간의 이용객수가 적기 때문에 생긴 등급으로, 한신난바선으로 대부분 열차가 직통하여 아마가사키까지 운행한다. 6~8량 운전을 하며, 한신선 직통차량이 아니지만 한신전철의 차량으로 운행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
보통 - 각역에 모두 정차하며, 오사카난바~히가시하나조노/히가시이코마/야마토사이다이지 구간 운행이 기본으로 일부가 긴테츠나라까지 운행한다. 히가시하나조노행 / 야마토사이다이지행이 교대로 10분간격으로 운행하고 있다. 6량(일부 4량)편성으로 운행하고 있다.
4. 운용 차량
80000계 - 특급 히노토리로 운용. 6량/8량편성.
50000계 - 관광특급 시마카제로 운용. 4량편성으로 운용.(매주 수요일 운휴)
23000계 - 6량편성. 특급열차로 운용.
21020계(어번라이너 NEXT) - 6량편성. 특급으로 운용.
21000계(어번라이너 PLUS) - 6/8량편성. 특급으로 운용.
30000계(비스타EX) - 4량편성. 주로 이세시마 방면 특급으로 운용.
22600계(뉴 에이스) - 2량편성/4량편성. 범용특급 차량으로 운용.
22000계(에이스) - 4량편성 / 6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60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41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40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200계(뉴 스낵카) - 2량편성/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021계/1026계/1031계 - 2량편성/6량편성. 6량편성은 한신직통 대응.
1233계 - 2량편성으로 운용.
1249계/1252계 - 2량편성. 1271~1277편성은 한신선 직통 대응.
3200계 - 6량편성.
3220계(시리즈21) - 6량편성.
8000계 - 2량/3량/4량편성.
8400계 - 2량/3량/4량편성으로 운용.
8600계 - 4량/6량편성.
8800계 - 4량편성.
8810계 - 4량편성.
9020계(시리즈21)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2량편성. 한신선 직통 대응.
9200계 - 4량편성.
9820계(시리즈21)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6량편성. 한신선 직통대응.
한신전철 1000계 - 한신-긴테츠 직통대응차량. 6량/4량편성.
한신전철 9000계 - 한신-긴테츠 직통대응차량. 6량편성.
5. 역 일람
6. 역사진 컬렉션
오사카난바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1) - 사쿠라가와/니시쿠죠/아마가사키 방면
난카이 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01) - 사카이히가시/하시모토/고야산 방면
5/6/7/8/9번 승강장 - 난카이 본선(NK01) - 사카이/간사이공항/와카야마시 방면
오사카메트로 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0) - 텐노지/아비코/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0) - 우메다/신오사카/센리츄오 방면
요츠바시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5) - 하나조노쵸/스미노에코엔 방면
요츠바시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5) - 혼마치/니시우메다 방면
센니치마에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6) - 츠루하시/미나미타츠미 방면
센니치마에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6) - 노다한신 방면
JR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2/3/4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17) - 텐노지/오지/나라 방면
닛폰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사카이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7) - 텐가차야 방면
사카이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7) - 사카이스지혼마치/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기타센리 방면
센니치마에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7) - 츠루하시/미나미타츠미 방면
센니치마에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7) - 난바/아와자/노다한신 방면
오사카우에혼마치역 환승안내(지상 승강장 - 환승시간 10~15분)
3/4/5/6/7/8/9번 승강장 - 긴테츠 오사카선(D03) - 카와치고쿠부/야마토야기/이세나카가와 방면(츠루하시역 환승이 편리)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큐쵸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다니마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5) - 텐노지/야오미나미 방면
다니마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5) - 히가시우메다/미야코지마/다이니치 방면
센니치마에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8) - 츠루하시/미나미타츠미 방면
센니치마에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8) - 난바/노다한신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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