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군포산길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민들레홀씨
구 분 |
여호와 증인의 주장 |
성경적 바른 입장 |
성 경 |
성경은 좋은 책일 뿐이다. |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딤후 3:16) |
성경의 권위 |
교리서가 성경보다 중요하다. |
성경만이 권위를 가진다(계 22:18-19) |
하 나 님 |
삼위일체를 믿을 수 없다. |
하나님은 삼위일체로 계신다(고후 13:13) |
성 령 |
성령은 하나님이 아니고 단지 하나님의 능력일 뿐이다. |
성령은 하나님이시다(행 13:2) |
구 원 |
믿음으로만 불가능하고 인간의 노력이 절대로 필요하다. |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받는다(갈 2:16) |
지 옥 |
없다. |
있다.(눅 12:5) |
구원받을 사람 |
144,000명과 여호와의 증인들이 구원받음 |
하나님을 믿는 모든 사람이 구원받음(롬 1:16) |
천 국 |
지상이 천국이다. |
새 하늘과 새 땅이 온다(계 21:1) |
주님의 재림 |
영으로 이미 재림하셨다. |
육체를 입고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게 재림하실 것이다(계 1:7) |
⑵ 기독교 입장에서 본 안식교의 오류
구 분 |
안식교의 주장 |
성경적 바른 입장 |
하나님의 계 시 |
성경, 안식교의 교리 문답집과 화이트 여사의 교훈과 예언 |
신구약 성경 66권(계 22:18-19) |
예수님 |
예수님도 죄인이셨다. |
예수님은 본래 무죄하셨다(히 4:15) |
지옥, 형벌 |
지옥은 없고 형벌도 없다. |
지옥과 형벌은 있다(마 5:22, 23:33) |
불신자의 영혼 |
불신자가 죽으면 그 영혼은 없어진다. |
불신자가 죽으면 그 영혼은 지옥에 간다(계 19:5) |
안식일 |
토요일은 안식일로 지켜야 구원받는다 |
주님의 부활로 안식일이 주일로 바뀌었다(행 20:7) |
율 법 |
율법은 구원 받는 조건이다. |
구원은 믿음으로 받는다.(갈 2:16) |
⑶ 기독교 입장에서 본 몰몬교의 오류
구 분 |
몰몬교의 주장 |
성경적 바른 입장 |
하나님의 계시 |
성경과 몰몬경 |
신구약 성경 66권(계 22:18-19) |
하 나 님 |
하나님은 예전에 인간이었다. |
영원한 하나님(출 3:15, 신 33:7, 시 90:2) |
예 수 님 |
예수님은 본래 인간이었다. |
인간이시면서 하나님(요 20:28) |
구 원 |
1,2단계/ 신분에 따라 천상왕국이나 지상왕국에 들어간다. 3단계 / 불신자들의 대기소 |
1,2단계 천국은 없고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믿음으로 구원받고 천국에 간다. (눅 23:39-43) |
지옥, 형벌 |
지옥도 없고 형벌도 없다. |
지옥과 형벌은 있다(마 5:22, 23:33) |
인 간 |
사람도 신이 될 수 있다. |
사람은 하나님이 될 수 없다(계 4:10-11) |
세 례 |
죽은 자를 위해 세례를 베풀면 구원의 효과가 있다. |
구원은 살아있는 동안 믿어야 받을 수 있다.(눅 16:30-31) |
⑷ 기독교 입장에서 본 뉴 에이지의 오류
구 분 |
뉴에이지의 주장 |
성경적 바른 입장 |
천 국 |
천국은 인간이 만든다. |
천국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간다(약 2:5) |
하나님 |
하나님은 인간일 뿐이다. |
하나님은 인간과 천지를 지으신 창조주(창 1:1) |
구 원 |
온 세상 모든 종교에 구원이 있다. |
예수를 믿음으로만 구원받는다(행 4:22) |
인 간 |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 |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다(계 4:10,11) |
⑸ 기독교 입장에서 본 천주교의 오류
구 분 |
천주교의 주장 |
성경적 바른 입장 | |
성경론 |
로마교회 지상주의, 66권 이외에 외(가)경(7권), 교황 칙령 |
성경 지상주의, 66권의 정경만을 인정 (계 22:18-19) | |
신론,기독론 |
개신교와 동일 |
| |
인간론 |
교황무오설, 마리아 무죄설, 인간의 부분타락 |
인간의 전적 타락, 전적부패(롬 3:23) | |
구원론 |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 구속 부인 공로사상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롬 1:17, 엡 2:4-9) | |
교회론 |
천주교와 보편교회 |
그리스도를 머리로 믿는 개신교가 보편교회(엡 1:22-23) | |
종말론 |
연옥설 주장 |
천국 아니면 지옥(마 16:20-31) | |
기 타 |
마리아 신격화(부활, 승천 주장), 교황 신격화(베드로의 후계자), 우상숭배, 미신숭배(제사인정), 십계명 1,2계명 위배(출 20:3-6) | ||
⑹ 기독교 입장에서 본 통일교의 오류
구 분 |
통일교의 주장 |
성경적 바른 입장 |
창 조 |
창조에는 반드시 음과 양(남녀)이 존재한다. |
하나님의 창조는 암수의 구별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것도 많다(창 1:1) |
타 락 |
천사와 인간이 간음을 해서 타락했다. |
인간이 하나님을 떠나서 타락했다(롬 5:14-19) |
기독론 |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영적구원만 이루시고 육적 구원은 이루지 못했다. |
십자가에서 완전한 구원을 이루었다(히 9:12) |
구 원 |
문선명이 육적 구원을 이룬다. |
예수님께서 다 이루셨다(요 19:30) |
계 시 |
[원리강론] |
신구약 성경 66권(계 22:18-19) |
재림주 |
문선명 |
예수 그리스도(계 1:7) |
⑺ 기독교 입장에서 본 구원파의 오류
구 분 |
구원파의 주장 |
성경적 바른 입장 |
구원론 |
성령의 역사로 인한 구원이 아니라, 철저한 학습에 의한 세뇌 교육 |
성령의 역사로 인한 믿음으로 받는 구원 (엡 2:8) |
기 도 |
기도할 필요가 전혀 없다. |
항상 기도하고 깨어 있어야 한다. |
회 개 |
한 번 회개하면 두 번 다시 회개할 필요없다. |
성도의 삶은 회개하는 삶(고후 7:9, 10) |
죄의 고백 |
믿은 후에 죄인이라고 고백하면 지옥간다. |
지은 죄가 생각나면 자백한다(고후 12:21) |
율 법 |
율법을 지키지 말라는 철저한 무율법주의자들, 따라서 삶이 방종으로 흐른다. |
율법의 도덕적 규범은 성도들의 삶의 표준이다(계 1:7) |
구원받은 |
모든 구속(양심, 종교, 불안, 새벽기도, 십일조, 예배, 헌금)으로부터의 해방 |
그리스도의 종으로 산다(계 2:10) |
⑻ 기독교 입장에서 본 이만희의 신천지교의 오류
구 분 |
신천지교의 주장 |
성경적 바른 입장 |
성경론 |
성경은 비유와 암호로 구성됨 오직 이만희만 성경을 풀 수 있음. 이만희의 계시록 해설 신봉, 원어성경 부인 |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딤후 3:15-17) 누구든지 구원의 길을 발견 성경외의 책은 불필요(계 22:18-19) |
신 론 |
삼위일체 부인, 이만희 신격화(성령) |
삼위일체는 성경적(마 28:19) |
기독론 |
그리스도의 육체적 부활 부인 |
그리스도의 육체적 부활(요 20:27) |
인간론 |
이중 창조 |
아담과 하와가 첫사람(창 1:27) |
구원론 |
신천지 교인만 구원. 전도해야 함. 이만희의 성경해석을 믿고 순종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 (엡 2:4-9) |
교회론 |
144,000만 구원, 신천지 교회만 구원 |
그리스도를 모신 보편교회 주장(엡 1:22-23) |
귀 신 |
불신자의 사후 존재 |
타락한 천사(유1:6) |
종말론 |
한국이 재림지, 몸의 부활 부인 |
예상할 수 없음(마 24:36, 행 1:7) 몸의 부활을 말씀하심(고전 15:44) |
기 타 |
사도신경, 주기도문 부인 |
사도신경, 주기도문은 기독교 신앙고백 |
⑼ 기독교 입장에서 본 안산홍 증인회의 오류
구 분 |
안산홍 증인회의 주장 |
성경적 바른 입장 |
성경론 |
성경을 안산홍 중심으로 해석 |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책(눅 24:27) |
기독론 |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실패, 다윗의 임기는 40년, 그러나 예수는 3년간 사역-37년은 안산홍이 사역 |
예수님은 구속사역의 완성자 (롬 10:4, 히 9:12) |
인간론 |
안산홍 불사 주장 |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일(히 9:27) |
구원론 |
144,000명 구원, 안산홍 믿음으로 구원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엡 2:4-9) |
교회론 |
안산홍의 교회만 인정 |
그리스도를 모신 보편교회 주장(엡 1:22-23) |
종말론 |
1988년 한국 올림픽에 안산홍 재림 |
시기와 때를 알지 못함(마 24:36, 행 1:7) |
기 타 |
안식일, 유월절, 3대절기 준수 주장. 안산홍의 이름으로 기도 |
예수님께서 완성(롬 10:4, 히 9:12) |
⑽ 기독교 입장에서 본 정명석(JMS)집단의 오류
구 분 |
정명석 집단의 주장 |
성경적 바른 입장 |
성경론 |
성경의 정경론 거부 |
66권 성경으로 완성(계 22:18-19) |
기독론 |
정명석이 완성 주(主) |
예수님은 구속사역의 완성자(롬 10:4, 히 9:12) |
인간론 |
통일교의 타락론 답습 |
인간이 하나님을 떠나서 타락했다(롬 5:14-19) |
구원론 |
육적구원, 영적 구원 구분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전인적 구원완성(요삼 2) |
교회론 |
정명석 집단만 유일한 교회 |
그리스도를 모신 보편교회(엡 1:22-23) |
종말론 |
원리강론의 순환의 말세관 |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 곧 종말(계 21:5) |
기 타 |
부활을 윤회로 주장 |
윤회는 없음 |
⑾ 기독교 입장에서 본 김기동씨의 오류(이초석, 레마선교회 이명범과 유사)
구 분 |
김기동의 주장 |
성경적 바른 입장 |
하나님 |
양태론 |
삼위일체 하나님(고후 13:13) |
예수님 |
태어날 때는 사람일 뿐이다. |
하나님이시면서 동시에 사람(요 1:1-3) |
하나님의 신 |
천사 |
성령 |
창조의 목적 |
마귀를 멸하기 위해 세상을 창조, 세상은 마귀를 가두어 두는 음부.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천지 창조된 세상은 하나님 나라(사 43:7) |
계시 |
성경 중에서도 모세오경과 복음서가 더 중요하고 간증, 설교도 계시가 될 수 있다. |
신,구약 성경 66권만이 하나님의 계시 (딤후 3:16) |
죄 |
하나님께서 인간을 죄 짓도록 만들었다. |
인간 스스로 죄를 지었다(롬 3:23) |
귀신 |
120년을 채우지 못하고 죽은 불신자의 영혼 |
사탄과 반역한 천사들(유 1:6) |
질병 |
질병은 오직 귀신 때문이다. |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요 9:1-3) |
⑿ 기독교 입장에서 본 류광수씨의 오류
구 분 |
류광수의 주장 |
성경적 바른 입장 |
천사 동원권 |
모든 성도에게는 천사를 통원할 권세가 있다 |
천사 동원은 하나님의 고유한 권한(마 24:31) |
사탄 결박권 |
모든 성도에게는 사탄을 결박하는 권세가 있다. |
사탄 결박은 삼위 하나님의 영역이다. |
불신자 사후 |
불신자는 죽어서 귀신이 된다. |
귀신은 타락은 천사(유 1:6) |
교회분열운동 |
교회 다니는 사람을 상대로 전도, 교회 분열 |
전도는 불신자에게 한다. |
⒀ 기독교 입장에서 본 지방 교회의 오류
구 분 |
지방교회의 주장 |
성경적 바른 입장 |
삼위일체 |
삼일 하나님 |
삼위일체 하나님(고후 13:13) |
하나님 |
하나님은 예수 안에 들어와 예수님으로 변하셨다. |
하나님은 하나님으로 계신다(시 90:2) |
예수님 |
본래는 피조물이었다. |
본래부터 하나님이셨다(시 90:2) |
구원 |
인간 안에 있는 사탄을 몰아내야 구원이 이루어짐 |
믿음으로 구원받는다(갈 2:16) |
교회론 |
한 지방에 한 교회만 있어야 하고 지방교회에만 구원이 있다. |
지방은 나라, 시대에 따라 변한다. |
신학교육 |
교육을 받지 않는다. |
정규대학 대학원 교육을 받아야 한다. |
8. 이단 목록표
교주 |
명 칭 |
신앙적 문제점 |
분류 |
교주명 |
명 칭 |
신앙적 문제점 | ||
문선명 계통 |
문선명 |
세계기독교 통일신령협회 |
재림주, 혼음 등 |
시 한 부 종 말 론 |
유복종 |
혜성교회 |
시한부 종말론 | |
정명석 |
예수교 대한감리교 |
M·S 메시야 |
임순옥 |
중앙예루살렘교회 |
직통계시 | |||
박윤식 |
대성교회, 평강제일교회 |
참메시야 |
공영길 |
성령쇄신 봉사회 |
시한부 종말론 | |||
이창환 |
우주 신령학회 |
성경해석 |
이현석 |
한국기독교 승리재단 |
시한부 종말론 | |||
변찬린 |
성경의 원리파 |
성경해석 |
공용복 |
종말복음 연구회 |
시한부 종말론 | |||
김건남 |
생수교회 |
생수 |
양도천 |
세계일가공회 |
영약, 재림장소 | |||
장영창 |
구세 영우회 |
영통 |
김성복 |
일월산 기도원 |
직통계시 | |||
창문국 |
통일 원리파 |
새진리 |
기 타 |
원이종 |
예루살렘교회 |
직통계시 | ||
박태선 집단 계통 |
박태선 |
천부교 |
동방의인, 신앙촌 |
이선아 |
세계추수 훈련원 |
직통계시 | ||
조희성 |
영생교 |
재림주 |
김은혜 |
용복기도원 |
직통계시 | |||
이영수 |
한국기독교 에덴교회 |
재림주 |
원경수 |
천국중앙교회 |
직통계시 | |||
김종규 |
대한기독교 에덴교회 |
재림주 |
김기업 |
혜성교회 |
직통계시 | |||
유개열 |
장막성전 |
재림주 |
김민석 |
에덴문화연구원 |
직통계시 | |||
구인희 |
천국복음 전도회 |
재림주 |
김백문 |
이스라엘총회 |
직통계시 | |||
김풍일 |
실로등대 중앙교회 |
재림주 |
나운몽 |
용문산 |
대제사장 | |||
이만희 |
신천지 교회 |
무료기독신학 |
최조용 |
기독교 대한수도원 |
2000년대 그리스도재림 | |||
이현석 |
한국 기독교 승리재단 |
재림주 |
김용기 |
호생 기도원 |
직통계시 | |||
노광공 |
동방교 |
재림주 |
이교부 |
구현교회 |
나체춤 | |||
김순린 |
한국 중앙교회 |
재림주 |
김계화 |
할렐루야 기도원 |
신유은사 | |||
권옥찬 |
대한 기독교 천도관 |
재림주 |
류광수 |
다락방 전도 |
다락방전도 | |||
계정렬 |
산성 기도원 |
재림주 |
김기순 |
아가동산 |
아가동산 | |||
장영실 |
백마 십자군 |
백마 |
박무수 |
부산 제일교회 |
4단계 회개 | |||
최규원 |
천사 마귀교 |
천사 |
예태해 |
엠마오 선교회 |
성령론 | |||
이유성 계통 |
이유성 |
여호와 새일교 |
말일종교 |
김동열 |
그리스도님의 교회 |
보내신 자 | ||
유진광 |
신탄 새일교 |
말일종교 |
박동기 |
시온산 성일제국 |
재림부 | |||
김화복 |
서울 중앙교회 |
말일복음 |
방수원 |
세계 종교연합 법황청 |
법황 | |||
김인선 |
스룹바벨 |
말일복음 |
강제헌 |
광야교회 |
세례요한 | |||
김기동 계통 |
김기동 |
서울성락교회 |
마귀론 |
박인선 |
에덴수도원 |
시한부종말론 | ||
한만영 |
그레이스 아카데미 |
마귀론 |
국 외 계 통 |
요셉스미스 |
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교 |
몰몬경, 백인주의 | ||
이초석 |
한국예루살렘 교회 |
마귀론, 성령론 |
화이트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
| |||
이명범 |
레마 복음선교회 |
마귀론, 레마 |
에디부인 |
크리스찬 사이언스 |
신유은사 | |||
이태화 |
산해원 부활의 교회 |
마귀론 |
릿셀 |
여호와의 증인 |
| |||
권신찬 계통 |
권신찬 |
기독교 복음침례회 |
구원 |
스웨덴버그 |
새 예루살렘 교회 |
천국 | ||
박옥수 |
대한예수교침례회 기쁜소식 |
구원 |
조지폭스 |
퀘이커교 |
무교회주의 | |||
이복칠 |
대한예수교 침례회 |
구원 |
비하올라 |
한국 바하이전국 정산회 |
인류의통합,하나의종교 | |||
김갑택 |
샛별남원 교회 |
구원 |
마하라이지 |
신빛집단 |
우주의 구세주 | |||
토요일 계통 |
안상홍 |
안상홍증인회 하나님의 교회 |
성령하나님 |
애플화이트 |
천국의 문 |
자살광적 신비주의 | ||
박명호 |
엘리야 복음선교회 |
엘리야 |
필모레 |
기독교단일파 |
신유은사 | |||
시한부 종말 계통 |
이장림 |
다미선교회 |
1992년휴거 |
알에머슨 |
유니테리안 |
일위론 | ||
권미나 |
성화 선교교회 |
시한부 종말론 |
요한폭스 |
강신술 |
영매 | |||
하방익 |
다베라선교교회 |
시한부 종말론 |
위치만니 |
지방교회 |
교회론 | |||
전양금 |
다니엘선교회 |
시한부 종말론 |
존윔버 |
빈야드 운동 |
광적 신비주의 | |||
이재구 |
시온교회 |
시한부 종말론 |
에디르마세도 |
뉴에이지 운동 |
환상예술 | |||
오덕임 |
대방주교회 |
시한부 종말론 |
테드피트릭크 |
이단감별진단 |
테러,폭행,치사 | |||
* 이단을 예방하는 방법
- 교회에 이단이 한번 들어오면 걷잡을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⑴ 건전하고 지속적으로 성경말씀을 상고토록 하는 것이다.- 제자훈련, 성경공부
⑵ 기성교회 교인들의 영적인 욕구 충족, 소외된 이웃을 돌아봄
⑶ 자신이 속하고 있는 교회에 어떤 역할을 맡아 헌신하도록 하여야 한다.
- 열심히 봉사하는 성도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⑷ 이 지상에서 가장 성스러운 하나님의 교회도 불건전한 인간들이 모인 곳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여야 한다.
- 대부분의 이단은 교회의 좋지 않은 모습을 비판하면서 다가온다. 그러나 우리도 여전히 부족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겸손하게 말씀가운데 나가야 한다.
⑸ 가정생활이 따뜻하고 사랑의 공동체로서 그리스도의 생활관을 실천해야 한다.
- 현대인의 고독이 이단과 사이비에 빠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