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달라이트(Sodalite)】 방조달석, 방소다석 Na8(Al6Si6O24)Cl2
굳기는 5.5∼6.0이며 화학조성식은 Na8Al6Si6O244Cl2이다. 산에 약하여 산성 용액에 닿으면 녹는다. 청금석과 얼핏 보면 색이 유사하다. 그래서 청금석으로 오인할 수 있지만 단번에 알아볼 수 있는 차이점이 존재하는데 그것은 바로 차이점이 황철석이다. 청금석에는 황철석이 흔하게 박혀 있지만 소달라이트는 황철석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 나트륨이 많아 경도는 낮은 편.
색깔은 청색에 검은색, 흰색을 동반한다. Rich royal blue, green, yellow, violet, white veining common
소달라이트 형광
최근 2018년 바이럴 비디오 센세이션이 인터넷을 휩쓸었다. 이 비디오는 여러 사람이 UV 손전등을 장착하고 미시간 호수 기슭을 샅샅이 뒤지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의 광선은 바위가 많고 파도가 풍화된 해안선 위를 앞뒤로 휩쓸고 결국 호기심 많고 빛나는 바위 위에 머물렀다. 카메라가 줌인되어 떠다니는 나무 조각 옆에서 눈부시게 노랗게 빛나는 큰(손바닥 크기) 바위를 비춘다. Reddit에서 처음으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비디오를 볼 수 있다.
이 비디오에서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겉보기에 무해해 보이는 이 바위가 그토록 맹렬하게 노랗게 빛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정답은 형광이다. 특히 – 문제의 암석은 부분적으로 형광 광물인 "Sodalite"라는 광물로 구성되어 있다. 한 파장의 전자기 방사선(여기서는 UV 손전등의 빛)은 광물에 흡수된 다음 더 긴 파장(이 경우 노란색 광선)에서 방사선을 다시 방출한다.
미시간 주 어퍼 반도(UP)의 이 지역에서 소달라이트 암석을 발견한 것은 에릭 린타마키(Erik Rintamaki)라는 주민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 지역의 지역 주민들은 약어 "UP"에서 파생 된 구어체 인 "Yoopers"로 알려져 있다. 에릭은 자신의 발견을 "유퍼라이트(Yooperlites)"라는 애칭으로 불렀다. 린타마키는 그 암석들을 미시간 주립 대학의 지질학자들에게 보냈고, 그들은 이것이 그 지역에서 보고된 첫 번째 광물 사례라고 말했다. 과학자이기 때문에 적절한 학명칭은 "형광 소달라이트를 함유한 섬광 덩어리"이지만 유퍼라이트가 훨씬 더 재미있다고 말했다.
Sodalite 샘플의 피크 여기(excitation)는 장파 UV에서 약 385nm다. Royal Blue 손전등은 작동할 수 있지만(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와트당 와트 기준으로 UV 소스만큼 효율적이지 않다.
Yooperlites의 이야기는 '모든 것이 형광을 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형광은 어디에나 있다'는 속담을 뒷받침합니다. 가끔은 그냥 밖으로 나가 봐야 할 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