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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설경기 호황으로 급성장세, 기술·품질 경쟁력 가진 우리 기업 기회 다대 -
□ 대상 품목
ㅇ 품목군: 비금속 제공구, 스푼·포크(HS Code 82)
- 공업·농업·임업용의 수도구, 공구 및 가정용 날붙이 등 모든 종류의 수도구를 포괄해 '하드웨어(건축장비 및 공구)'라 이르기로 함.
□ 시장 규모
ㅇ 핀란드의 2016년 전체 하드웨어 시장규모는 3억 유로 규모
- 그 중 하드웨어 수입은 2억3200만 유로이며, 그 중 소매시장은 38억 유로
- 산업용 건축자재를 제외한 DIY용 주거개선 시장(Home Improvement Market) 규모는 29억 유로
□ 시장 동향 - 핀란드 장비, 건축자재 소매업 수요 증가로 진출기회 다대
ㅇ 핀란드 기기장비협회(Rasi: Finnish Hardware Association)에 따르면, 건설기기 및 장비 소매시장은 몇 년간의 경기침체 끝에 최근 회복기로 전환됨.
- 다가올 3년의 시장 성장률은 4~6%로 추정, 지난 3년간 매출이 5억 유로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매우 빠른 회복속도
ㅇ 시장 급성장의 배경은 건설경기의 호황에 의한 것, 건설경기 호황은 다음 두 가지에 기인함.
- 헬싱키 시내 인구 증가로 인한 신규주택 공급 수요 증가*
- 정부의 인프라 사업 추진에 따라 건설분야에서의 수요 급증**
* 헬싱키 시는 2050년까지 인구가 86만 명으로 증가(2016년 대비 38%)할 것으로 전망, 신도시 개발 착수
** 핀란드 내 4개의 고속도로 구간 건설 및 헬싱키-투르쿠 고속철도 연결 프로젝트 등 추진 중
· 자료원: Rasi(Finnish Hardware Association), Helsingin Sanomat
□ 수입 동향
ㅇ 2016년 HS Code 82(비금속 제공구 등)에 속하는 품목의 수입증가율은 3.96%
- 2015년까지 마이너스 성장세였음을 감안하면 빠른 속도로 회복 중
ㅇ 아래의 표와 같이 시장은 안정적이나 국가 간 점유율은 변화의 폭이 매우 큰 편
- 주 수입국인 독일, 중국, 스웨덴이 전체 수입의 50% 이상 차지
- 아시아 기업이 비교적 큰 비율 차지(중국, 대만, 일본, 한국이 30% 이상)
핀란드 공구·기기 국가별 수입현황(HS Code 82 기준)
(단위: 천 유로, %)
순위 | 국명 | 2014 | 2015 | 2016 | |||
규모 | 성장률 | 규모 | 성장률 | 규모 | 성장률 | ||
- | 총계 | 226,890 | -2.2 | 223,361 | -1.6 | 232,202 | 3,96 |
1 | 독일 | 42,766 | -7.1 | 44,440 | 3.9 | 44,619 | 0.40 |
2 | 중국 | 46,628 | 5.3 | 45,414 | -2.6 | 42,554 | -6.30 |
3 | 스웨덴 | 29,659 | -5.2 | 25,789 | -13.0 | 28,825 | 11.77 |
4 | 대만 | 15,745 | 13.1 | 14,995 | -4.8 | 15,371 | 2.51 |
5 | 미국 | 10,580 | -5.1 | 10,756 | 1.7 | 15,166 | 41.00 |
6 | 스위스 | 7,844 | -11.5 | 9,091 | 15.9 | 8,341 | -8,25 |
7 | 폴란드 | 5,834 | 45.2 | 6,172 | 5.8 | 7,545 | 22.25 |
8 | 벨기에 | 5,984 | 0.9 | 5,676 | -5.1 | 6,328 | 11.49 |
9 | 일본 | 5,147 | -3.7 | 5,231 | 1.6 | 5,965 | 14.03 |
10 | 이탈리아 | 6,789 | -8.8 | 6,571 | -3.2 | 5,662 | -13.83 |
11 | 한국 | 3,032 | -25.8 | 3,627 | 19.6 | 4,809 | 32.59 |
자료원: 핀란드 통계청
□ 유통구조
ㅇ 주요 유통채널은 최종소비자 형태에 따라 크게 두 부류로 나뉨.
- 전국적 대형 체인망 및 백화점: 스스로 거래선을 확보해 직수입, DIY(Do It Yourself)족의 일반인을 상대로 B2C 형태로 판매
- 주요 수입업체: 전문 기술자를 위한 산업용의 경우 도매업체에 의해 B2B 형태로 유통. 전문 수입기업이 대형 체인매장에 납품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러한 경우는 몇몇 상품에 제한됨.
참고사항 핀란드는 높은 인건비로 인해 일반인들이 간단한 가구조립 및 가정 내에서의 수리를 대부분 직접 한다. DIY가 매우 활성화돼 있어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의 수공구 수요가 매우 높은 편이다. |
건설·주거개선 자재 및 용품 유통업체 현황
(단위: 개, 백만 유로, %)
기업명 | 2014 | 2015 | 2016 | ||||
매장 수 | 매출액 | 매장 수 | 매출액 | 매장 수 | 매출액 | 증감률 | |
K-rauta | 42 | 694 | 45 | 703 | 46 | 721 | 2.56 |
Rautia | 96 | 549 | 93 | 529 | 93 | 532 | 0.57 |
Other K-hardware retailers | 30 | 60 | 31 | 54 | 29 | 50 | -7.41 |
B2B departments | | 232 | | 238 | | 279 | 17.23 |
K-group total | 168 | 1,535 | 169 | 1,524 | 168 | 1,582 | 3.,81 |
Starkki | 22 | | | | | | |
Puukeskus | 14 | | | | | | |
DT Finland Oy | 35 | 780 | 35 | 744 | 35 | 746 | 0.3 |
Kodin Terra | 10 | | 10 | | 10 | | |
Prisma | 64 | | 64 | | 64 | | |
Other retail stores | 30 | | 13 | | 11 | | |
S-Rauta | | | 13 | | 14 | | |
S-group total | 104 | 438 | 100 | 408 | 99 | 395 | -3.09 |
Hartman | 6 | 219 | 6 | 213 | 6 | 210 | -1.41 |
Puumerkki | 13 | 188 | 13 | 165 | 11 | 178 | 7.88 |
Bauhaus | 5 | 166 | 5 | 166 | 5 | 172 | 3.8 |
RTV | 30 | 171 | 31 | 172 | 31 | 174 | 0.93 |
Värisilmä | 102 | 147 | 95 | 139 | 95 | 137 | -1.15 |
그 외 체인매장1) | 70 | 214 | 63 | 205 | 64 | 195 | -4.92 |
그 외 인테리어 브랜드2) | 27 | 71 | 27 | 73 | 26 | 76 | 3.54 |
Total | 560 | 3,929 | 544 | 3,809 | 540 | 3,865 | 1.48 |
주: 1) 그 외 체인매장은 Carlson, Hankkija Oy, Taloon.com ja Netrauta임. 2) 그 외 인테리어 브랜드는 Laattapiste, Värimiehet, Maalarimestarien Oy임, 3) 세금 포함
자료원 : Rasi(Finnish Hardware Association)
□ 경쟁 동향
ㅇ 몇 년간의 매출 부진은 몇몇 소매기업이 시장을 잠식하는 데 일조
- 침체기 동안 새로운 플레이어가 나오지 못하고 해외 공급자들의 진입이 어려운 상태 지속
- 현재 Kesko(핀란드)는 시장점유율 40%로 독주, 그 뒤로 Stark(덴마크)가 20%를 차지하며 두 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그 뒤로 Bauhaus(스위스)가 4%, Byggmax(스웨덴)이 1%가량의 점유율을 차지
핀란드 공구·기기 시장 주요 제품
브랜드 및 제품명 | 제품 종류 | 제품 이미지 | 가격(EUR) | 용도 및 사용자 |
Ryobi 18V ONE+™ 3-Speed ½ in. Impact Wrench | 드릴 | | 129 | 일반인 |
Komelon 5m*27m | 줄자 | | 23.52 | 일반인, 전문가 |
Handsaw Irwin 550mm xpert | 톱 | | 23.95 | 일반인 |
Hearing protection 3M Peltor WS Alert XP | 청력보호 방음기 | | 237.50 | 산업용(기술자) |
Cross laser Dewalt DW088K | 레이저 계측기 | | 147.90 | 전문가 |
자료원: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체 조사
□ 한국 기업의 입지
ㅇ 한국의 2016년 대핀란드 수출 규모는 480만9000유로로 2016년 전년 대비 32.6% 증가
- 2015년까지 마이너스 성장세였으나 점차 수출 증가세
ㅇ 한국 제품에 대한 바이어 인식
- 한국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은 다른 유럽 브랜드들과 견줄 만큼 매력적이라고 평가함.
- 그러나 가격 면에서는 저가의 중국산에 밀리고, 기술 면에서는 독일과 미국 등을 따라가지는 못하고 있어, 입지확보가 다소 어려운 상황
- 운송에 오랜 시간이 소요돼 현지 수요에 즉각 대응이 어렵다는 점 또한 약점으로 작용(해당 품목을 판매하는 한국 기업의 핀란드 현지 영업사무소가 부재)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지 영업점 설립 또는 에이전트를 통해 우리 기술의 우수성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신속한 납기와 유지보수를 제공한다면 바이어들의 관심은 높아질 수 있음.
□ 수입관세 및 법규
ㅇ 한국산 HS Code82 품목은 한-EU FTA에 따라 관세 면제됨.
- 제3국으로부터 수입되는 제품은 모두 1.70%의 관세 부과
- 그 외 부가세 24%는 국가에 상관없이 모든 제품에 적용됨.
ㅇ 핀란드의 공구, 기자재 및 건설장비에 관한 법률은 EU 지침을 준수
□ 시사점
ㅇ 건설장비, 공구 시장은 유통업체의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유통채널 확보가 중요
ㅇ 시장진출 시 자사 제품의 시장성을 치밀하게 파악해 성격에 따라 유통업체 발굴 필요
- 기존의 대체재가 존재하고, 대체재 대비 가격경쟁력을 가질 경우 소형 도매업자들에게 접근하는 것이 더 효과적
· 대형 유통체인망들은 가격보다 품질, 납기를 중시하며 기존의 거래선을 바꿀 의지가 적기 때문
-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제품으로 수요가 많은 시장 접근 시 대형 유통망을 통한 시장진출이 효과적
· 시장을 효과적으로 커버할 수 있고, 큰 물량으로 주문할 수 있기 때문에 최적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음.
-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제품으로 수요가 적은 시장 접근 시 소규모 도매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적은 물량을 안정적으로 납품하는 것이 좋음.
ㅇ 핀란드 및 EU국가 납품에 필요한 인증보유 필수
- 인증취득 절차로 납품까지 오랜 기간 소요될 수 있으나 취득 후 핀란드 시장진출 성공 시 다른 EU국가 진출도 쉬워진다는 이점이 있음
□ 주요 전시회 및 관련 협회
전시회명 | Teknologia 17 |
전시장 | 헬싱키 Hessukeskus(Messuaukio 1, 00520 Helsinki, Finland) |
개최기간 | 2017년 10월 10(화)~12일(목) |
특징 | - 핀란드 최대의 IT 등 기술 전시회 - 분야 : Maintenance services·Maintenance data systems and IoT·Health management·Maintenance management·Maintenance development and production asset management·Logistics·Equipment, spare parts, furniture·Tools·Safety·Design and projecting·Measurement·3D·Welding 등 - IoT, 빅데이터 등 4차산업 기술이 응용된 Maintenance system 전시 |
웹사이트 |
전시회명 | Engineering Works Trade Fair 2018 |
전시장 | 탐페레 Tampereen Messut (Exhibition and Sports Centre, Ilmailunkatu 20, 33900 Tampere, Finland) |
개최기간 | 2018년 3월 20(화)~22일(목) |
특징 | 기계, 장비 기기, 수도구 및 장비 등 하드웨어 및 소재 전반 |
웹사이트 |
협회명 | RaSi ry(Finnish Hardware Association, DIY) |
홈페이지 | |
주소 | Mannerheimintie 76 B, P.O.Box 150, FI-00251 HELSINKI, Finland |
협회성격 | 하드웨어, 건축자재 및 DIY용품 도·소매업 협회(1907 설립) |
담당자 | Harri Fagerlund (Managing Director) |
연락처 | (Tel) +358 500 454093, (e-mail) harri.fagerlund@rasi.net |
자료원: 핀란드 통계청, 핀란드 관세청, 바이어 인터뷰(건축공구 유통기업), 핀란드 기기장비협회(Rasi: Finnish Hardware Association), 현지 언론(Helsingin Sanomat), KOTRA 헬싱키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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