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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BA 게시판 NBA에서 점차 커져가는 시스템의 가치
Le Blanc 추천 19 조회 2,892 14.01.15 19:41 댓글 2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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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4.01.15 19:59

    첫댓글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단장과 감독, 스카우터들이 선수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선발해서 로스터에 포함시킨 선수들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부분은 슈퍼스타 한 두명을 뽑는 것만큼이나 중요해진 것 같습니다. 시스템의 중요성이야 과거부터 쭉 존재해왔던 거지만, 최근 들어서 그 중요성을 더 현실적으로 체감하게 되는 것 같아요..(크리스 그랜트 ㅠㅠㅠ 마이크 브라운 ㅠㅠㅠㅠㅠ)

  • 작성자 14.01.15 20:02

    ㅎㅎ 좋은 글이라 하셔서 한시름 놓았습니다.

    예. 저 역시 최근들어서 시스템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것 같아서 글을 써봤습니다. 쓰고 보니 너무 당연한 얘기만 쓰고, 알맹이가 없단 생각이 엄습하더군요. 부족한 글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14.01.15 20:01

    글 잘 읽었습니다. 잘쓰시는데요 뭘 ㅎㅎ

  • 14.01.15 20:07

    요새 선수들이 시스템의 발전으로 예전보다 더 정제된 샷을 던지는건 새삼 논란거리도 되지 못할 정도로 그 중요성은 이미 입증되고도 남았다고 보는데, 시스템은 선수들의 기복을 줄여주고 더 잘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해줍니다. 현대 농구에서 승패는 누가 먼저 상대 시스템을 파괴하느냐에 달린게 아닌가 합니다. 가끔 선수 혼자서도 파괴하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시스템을 등에 업고 부숴가는게 더 수월할 수 밖에 없겠죠.
    오늘 오클보니 듀랜트가 MVP모드임에도 시스템이 없으니깐 롤플레이어들의 조직적 움직임이 없어 매우 답답한 경기력이더군요. 특히 시스템은 롤플레이어에게 더 중요한데 결국 농구도 팀스포츠인거죠.

  • 작성자 14.01.15 20:10

    예, 이런 말을 하고 싶었는데 막상 쓰고 보니 "낫이 ㄱ자 모양이다"식의 당연한 이야기만 쓴 것 같습니다.

    히트나 스퍼스의 고투무브를 살펴보다 보니 벤치멤버(롤플레이어)들의 공격은 삼점슛의 비중이 높더군요. 팀 전체 공격에서 스팟업의 비중도 상당히 높고요. 롤플레이어들을 스팟업슈터로 써서 큰 효율을 발생시키는 시스템을 잘 구축해서 실제로도 써먹고 있다는 걸 확실하게 알겠더군요. 그에 반해 썬더는 벤치나 스타팅이나 공격 스타일에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여기서도 일정 정도 차이를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14.01.15 20:21

    과한 겸손은 실례다. 라는 말이 있습나다 ㅎㅎ 글 잘 봤습니다.

    원오브더맨님 글과 이 글을 보니 제 생각도 좀 정리가 되는데요

    최근 수년간 NBA가 선수보다 감독, 단장의 리그라는 말을 들어왔던것과 일맥상통한다는 거네요.

    지난 마이애미 대 샌안의 대결이 대표적인데, 시스템 싸움이였고 결국은 탤런트 레벨 차이로 승패가 갈렸습니다.

    이리 따지면 답은 명확하네요.

    1.탤런트를 모아라, 가급적 최상급으로 아주 많이
    2.시스템을 구축할 코칭스탭을 세팅해라

    딱 두가지가 잘된 팀이 히트와 스퍼스 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크랙(LJ)을 보유한 마이애미가 우승을 했구요.

  • 작성자 14.01.15 20:27

    과분한 평가 감사합니다.

    현재까지는 아무래도 탤런트가 이기고 있네요. 그래도 가까운 미래에는 시스템이 이기는 걸 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 14.01.15 21:21

    작년 데드라인을 보면 압박농구 상대로 스몰라인업, 3가드를 위한 세컨 헨들러와 4번에서 사용할 사이즈되는 3번이 품귀 현상으로 각광을 받았는데 올해로 넘어오면서는 빅볼의 운영으로 압박농구상대로 재미를 본상황에서 헨들러의 비중은 작년에 비해서는 많이 줄어들었고 수비형태도 2:2헷지를 줄이고 안쪽을 수비하는 컨테스트 수비와 코트를 넓게 커버할수 있는 스위치가 중요해 지면서 윙스펜 되는 2~3번선수들이 중요해 지는 양상을 보여주고있습니다 ... 이런상황에서 인사이드 수비는 활동영역이 줄어들고 리그 평균으로 봤을때 블럭과 리바운드가 상승 하는 효과가 있다고 봅니다 ...

  • 14.01.15 21:26

    결론적으로는 현제 리그는 포가의 의존도는 많이 줄어들었고 2~3번과 (특히)5번이 중요해진 상황인거 같습니다 / 센안을 잡을때나 작년초 하이로를 쓰던 오클이 시스템이 없는건 아니지만 시스템을 실행하는 중요한 유닛들에는(서버럭 부상, 이바카의 스트레치운영 펍과 어부...)결함이 있었고 결국 중요한 순간에 가용할수 있는 선수는 1~2명 선수로 압축되버리는 결과가 있었죠 ... 그런면에서 보면 젊은 선수들의 성장이 다행이지만 선수 유동성은 크게 떨어지는 상태인거죠... 컨텐더 팀들은 트렌드의 변화와 자신들의 약점을 보완 하면서 코어 외에 많은 선수들에 변화를 주는 반면에 오클은 전혀 그러지 못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 14.01.16 03:19

    잘 읽었습니다.
    시스템의 팀에 불즈도 어울릴듯 합니다.

  • 14.01.16 03:53

    90년대에는 유타의 픽앤롤 시스템을 고리타분한 농구라고 했었고
    로우포스트 포스트업과 하이탑에서 스윙맨의 아이솔레이션에 의존하는 농구를 많이 했었죠.

    그러다 여기에 변화를 가져온 사건이 셋 생깁니다.
    5초룰이 생겨서 포스트업이 제한되고
    illegal defence 폐지로 지역 수비가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댄토니 스타일의 농구가 인기를 끌게됩니다.

    그 결과 현재 NBA는 아이솔레이션 비중이 줄어들고 픽앤롤 비중이 점점 늘게 됐습니다.
    얼마 전에 필 잭슨이 재미있는 트윗을 했죠.
    최근 가드들의 부상은 픽앤롤 비중이 올라갔기 때문이라고요.

  • 14.01.16 08:52

    흥미롭네요. 저역시도 최근 볼핸들러의 부상이 잦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었는데, 모든걸 꿰맞출수는 없지만 확실히 현 시대의 주류인 픽앤롤과 볼핸들러의 부상은 연결지어서 생각해볼 부분인거 같습니다

  • 작성자 14.01.16 11:18

    볼핸들러, 포인트가드의 부상이 조금 더 많긴 합니다. 그런데 그걸 순전히 역할에의한 부상으로 생각할 수 있는지가 저는 의문입니다. 로즈의 경우만 해도 볼핸들러로서의 역할에서 기인하기 보다 선수 본인의 역동적인 플레이스타일 때문이라고 보거든요.

    포지션 비중이 올라갔다고 부상이 많다면 과거 포스트업 시절에는 센터들이 타 포지션에 비해 부상이 많아야 할 텐데 그런 자료를 아직 눈으로 확인한 적이 없어서요.

    또 BIGJT님의 댓글을 보면 리그에서 1번 포지션에 대한 의존도가 오히려 떨어진 것 같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그 얘기도 수긍이 갑니다.

  • 14.01.16 05:55

    지나친 겸손을 빼면 좋은 글입니다! 더 활발한 활동 기대하겠습니다.

  • 작성자 14.01.16 11:11

    엔게에 글쓰기가 좀 무섭더군요. 그러다보니 조금 과하게 점잔빼지 않았나 싶네요. 다음부터는 안 그러겠습니다. ㅎㅎ

  • 14.01.19 01:54

    @Le Blanc 엔게에 글쓰기 무섭다는건 백프로 공감입니다 ㅜㅜ 왜 스트레스를 여기다 푸는지...

  • 14.01.16 08:57

    좋은 글 잘봤습니다
    시스템이라...
    배드보이즈2기 디트는 어떤 농구일까요?
    개인탤런트보단 시스템이겠지만...
    그렇다고 팀시스템이라긴 모하고

  • 14.01.16 09:48

    포인트 가드는 5명중에 1명인데 부상자들로는 1/3을 차지하면 포가 부상이 심한거 아닌가요??

  • 작성자 14.01.16 11:20

    글에서도 말씀을 드렸는데 포인트가드 포지션의 선수들이 좀 더 많은 부상을 당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저는 포인트가드로서의 역할이 지닌 부담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최근 포인트가드 포지셔너들이 콤보가드로서 지나치게 역동적인 플레이스타일을 고수하는 것이 더 크지 않을까, 하고 판단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현대농구가 요구하는 신체적 압박의 수준이 높아서 부상이 많고, 그 신체적 압박을 무시하고 역동적인 플레이스타일을 유지하는 콤보가드 선수들의 부상도 함께 늘어났다고 봤습니다.

    제가 조사한 표본이 워낙 적어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기도 어려웠고, 일단은 연역적으로 한 것이라 오류일 수도 있습니다.

  • 14.01.16 13:23

    추천합니다 ㅎㅎ

  • 14.01.16 13:46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자주 글 좀 올려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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