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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의 요소 (막강가, magganga, 도각지)
① 바른 견해 (삼마 딧티, sammaditthi, 정견)
② 바른 사유 (삼마 상깝빠, sammasankappa, 정사유)
③ 바른 말 (삼마 와짜, sammavaca, 정어)
④ 바른 행위 (삼마 깜만따, sammakammanta, 정업)
⑤ 바른 생계 (삼마 아지와, sammajiva, 정명)
⑥ 바른 정진 (삼마 와야마, sammavayama, 정정진)
⑦ 바른 알아차림 (삼마 사띠, sammasati, 정념)
⑧ 바른 삼매 (삼마 사마디, sammasamadhi, 정정)
⑨ 삿된 견해 (밋차 딧티, micchaditthi, 사견)
⑩ 삿된 사유 (밋차 상깝빠, micchasankappa)
⑪ 삿된 정진 (밋차 와야마, micchavayama)
⑫ 삿된 삼매 (밋차 사마디, micchasamadhi)
4. 기능 (인드리야, indriya)
① 눈의 기능 (짝쿤드리야, cakkhundriya)
② 귀의 기능( 소띤드리야, sotindriya)
③ 코의 기능 (가닌드리야, ghanindriya)
④ 혀의 기능 (지윈드리야, jivhindriya)
⑤ 몸의 기능 (까인드리야, kayindriya)
⑥ 여자의 기능 (잇틴드리야, itthindriya)
⑦ 남자의 기능 (뿌리신드리야, purisindriya)
⑧ 생명기능 (지위띤드리야, jivitindriya)
⑨ 마음의 기능 (마닌드리야, manindriya)
⑩ 즐거움의 기능 (수킨드리야, sukhindriya)
⑪ 괴로움의 기능 (둑킨드리야, dukkhindriya)
⑫ 기쁨의 기능 (소마낫신드리야, somanassindriya)
⑬ 불만족의 기능 (도마낫신드리야, domanassindriya)
⑭ 평온의 기능 (우뻭킨드리야, upekkhindriya)
⑮ 믿음의 기능 (삿딘드리야, saddhindriya)
⑯ 정진의 기능 (위리인드리야, viriyindriya)
⑰ 알아차림의 기능 (사띤드리야, satindriya)
⑱ 삼매의 기능 (소마딘드리야, samadhindriya)
⑲ 통찰지의 기능 (빤닌드리야, pannindriya)
⑳ 구경의 지혜를 알고자하는 기능 (아난냐딴냣사미띤드리야, anannatannassamitindriya)
㉑ 구경의 지혜의 기능 (안닌드리야, annindriya)
㉒ 구경의 지혜를 구족한 기능 (안냐따윈드리야, annatavindriya)
5. 힘 (발라, bala)
① 믿음의 힘 (삿다 발라, saddhabala)
② 정진의 힘 (위리야 발라, viriyabala)
③ 알아차림의 힘 (사띠 발라, satibala)
④ 삼매의 힘 (사마디 발라, samadhibala)
⑤ 통찰지의 힘 (빤냐 발라, pannabala)
⑥ 양심의 힘 (히리 발라, hiribala)
⑦ 수치심의 힘 (옷땁빠 발라, ottappabala)
⑧ 양심 없음의 힘 (아히리까 발라, ahirikabala)
⑨ 수치심 없음의 힘 (아놋땁빠 발라, anottappabala)
6. 지배 (아디빠띠, adhipati)
① 열의의 지배 (찬다 디빠띠, chandadhipati)
② 정진의 지배 (위리야 디빠띠, viriyadhipati)
③ 마음의 지배 (찟따 디빠띠, cittadhipati)
④ 검증의 지배 (위맘사 디빠띠, vimamsadhipati)
7. 음식 (아하라, ahara)
① 덩어리로 된 음식 (까발리까로 아하라, kabalikaro ahara)
② 접촉의 음식 (팟소 아하라, phasso ahara)
③ 의도의 음식 (마노산쩨따나 아하라, manosancetana ahara)
④ 의식의 음식 (윈냐낭 아하라, vinnanam ahara)
15 보 리 분 (보디빡키야, bodhipakkhiya, 37 보리분법)
1. 네 알아차림의 확립 (사띠빳타나, satipatthana, 사념처)
① 몸수관(까야누빳사나, kayanupassana)의 알아차림 확립
② 느낌수관(웨다나누빳사나, vedananupassana)의 알아차림 확립
③ 마음수관(찟따누빳사나, cittanupassana)의 알아차림 확립
④ 법수관(담마누빳사나, dhammanupassana)의 알아차림 확립
2. 네 바른 정진 (삼맙빠다나, samma-ppadhana, 사정근)
① 이미 일어난 불선한 법을 버리려는 노력
② 아직 일어나지 않은 불선한 법을 일어나지 않게 하는 노력
③ 아직 일어나지 않은 선한 법을 일으키려는 노력
④ 이미 일어난 선한 법을 증장시키려는 노력
3. 네 성취수단 (잇디빠다, iddhi-pada, 사여의족)
① 열의(찬다, chanda)
② 정진(위리야, viriya)
③ 마음(찟따, citta)
④ 검증(위맘사, vimamsa)
4. 다섯 기능 (인드리야, indriya, 오근)
① 믿음(삿다, saddha)
② 정진(위리야, viriya)
③ 알아차림(사띠, sati)
④ 삼매(사마디, samadhi)
⑤ 통찰지(빤냐, panna)
5. 다섯 힘 (발라, bala, 오력)
① 믿음(삿다, saddha)
② 정진(위리야, viriya)
③ 알아차림(사띠, sati)
④ 삼매(사마디, samadhi)
⑤ 통찰지(빤냐, panna)
6. 일곱 깨달음의 요소 (봇장가, bojjhanga, 칠각지)
① 알아차림(사띠, sati)의 깨달음의 요소
② 법의 변별(담마위짜야, dhammavicaya)의 깨달음의 요소
③ 정진(위리야, viriya)의 깨달음의 요소
④ 희열(삐띠, piti)의 깨달음의 요소
⑤ 경안(빳삿디, passaddhi)의 깨달음의 요소
⑥ 삼매(사마디, samadhi)의 깨달음의 요소
⑦ 평온(우뻭카, upekkha)의 깨달음의 요소
7. 여덟 도의 요소 (막강가, magganga, 팔각지)
① 바른 견해(삼마 딧티, sammaditthi, 정견)
② 바른 사유(삼마 상깝빠, sammasankappa, 정사유)
③ 바른 말(삼마 와짜, sammavaca, 정어)
④ 바른 행위(삼마 깜만따, sammakammanta, 정업)
⑤ 바른 생계(삼마 아지와, sammajiva, 정명)
⑥ 바른 정진(삼마 와야마, sammavayama, 정정진)
⑦ 바른 알아차림(삼마 사띠, sammasati, 정념)
⑧ 바른 삼매(삼마 사마디, sammasamadhi, 정정)
16 일 체 (삽바, sabba)
1. 다섯 무더기 (빤짝칸다, pancakkhandha, 오온)
① 물질의 무더기(루빠칸다, rupakkhandha, 색온)
② 느낌의 무더기(웨다나칸다, vedanakkhandha, 수온)
③ 지각의 무더기(산냑칸다, sannakkhandha, 상온)
④ 상카라들의 무더기(상카락칸다, sankharakkhandha, 행온)
⑤ 의식의 무더기(윈냐낙칸다, vinnanakkhandha, 식온)
2. 열두 감관 (아야따나, .yatana, 십이처)
① 눈의 감관(짝카야따나, cakkhayatana)
② 귀의 감관(소따야따나, sotayatana)
③ 코의 감관(가나야따나, ghanayatana)
④ 혀의 감관(지와야따나, jivhayatana)
⑤ 몸의 감관(까야야따나, kayayatana)
⑥ 마음의 감관(마나야따나, manayatana)
⑦ 형상(색)의 감관(루빠야따나, rupayatana)
⑧ 소리의 감관(삿다야따나, saddayatana)
⑨ 냄새의 감관(간다야따나, gandhayatana)
⑩ 맛의 감관(라사야따나, rasayatana)
⑪ 접촉의 감관(폿탑바야따나, photthabbayatana)
⑫ 법의 감관(담마야따나, dhammayatana)
3. 열여덟 요소 (다뚜, dhatu, 십팔계)
① 눈의 요소(짝쿠다뚜, cakkhudhatu)
② 귀의 요소(소따다뚜, sotadhatu)
③ 코의 요소(가나다뚜, ghanadhatu)
④ 혀의 요소(지와다뚜, jivhadhatu)
⑤ 몸의 요소(까야다뚜, kayadhatu)
⑥ 형상(색깔)의 요소(루짜다뚜, rupadhatu)
⑦ 소리의 요소(삿다다뚜, saddadhatu)
⑧ 냄새의 요소(간다다뚜, gandhadhatu)
⑨ 맛의 요소(라사다뚜, rasadhatu)
⑩ 접촉의 요소(폿탑바다뚜, photthabbadhatu)
⑪ 눈의 의식의 요소(짝쿠윈냐나다뚜, cakkhuvinnanadhatu)
⑫ 귀의 의식의 요소(소따윈냐나다뚜, sotavinnanadhatu)
⑬ 코의 의식의 요소(가나윈냐나다뚜, ghanavinnanadhatu)
⑭ 혀의 의식의 요소(지와윈냐나다뚜, jivhavinnanadhatu)
⑮ 몸의 의식의 요소(까야윈냐나다뚜, kayavinnanadhatu)
⑯ 마음의 요소(마노다뚜, manodhatu)
⑰ 법의 요소(담마다뚜, dhammadhatu)
⑱ 마음의 의식의 요소(마노윈냐나다뚜, manovinnanadhatu)
4. 네 성스러운 진리 (아리야삿짜, ariyasacca, 사성제)
①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고성제)
② 괴로움의 원인의 성스러운 진리(집성제)
③ 괴로움의 소멸의 성스러운 진리(멸성제)
④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길의 성스러운 진리(도성제)
17 조 건 (빳짜야, paccaya)
연기 (빠띳짜사뭅빠다, paticcasamuppada)의 방법
1. 연기 (조건의 기원)의 열두 요소(12 각지)
① 무명(아윗자, avijja)
② 상카라(상카라, sankhara, 행)
③ 의식(윈냐나, vinnana, 식, 알음알이)
④ 정신·물질(나마루빠, namarupa, 명색)
⑤ 여섯 감관(살라야따나, salayatana, 육입)
⑥ 접촉(팟사, phassa, 촉)
⑦ 느낌(웨다나, vedana, 수)
⑧ 갈애(딴하, tanha, 애)
⑨ 취착(우빠다나, upadana, 취)
⑩ 존재(바와, bhava, 유)
⑪ 태어남(자띠, jati, 생)
⑫ 늙음-죽음(자라마라나, jaramarana, 노사)
2. 세 시기 (삼세) : 삼세
① 과거 : ① 무명 ② 상카라(행) : 과거의 원인
② 현재 : ③ 의식 ④ 명색 ⑤ 육입 ⑥ 접촉 ⑦ 느낌 : 현재의 결과
⑧ 갈애 : ⑨ 취착 ⑩ 존재 : 현재의 원인
③ 미래 : ⑪ 태어남 ⑫ 늙음과 죽음 : 미래의 결과
3. 세 연결 (띠산디, tisandhi)
① 과거의 원인과 현재의 결과
② 현재의 결과와 현재의 원인
③ 현재의 원인과 미래의 결과
4. 네 포함 (상케빠, sankhepa) : 양중 인과
① 과거의 원인 : ① 무명 ② 상카라(행) ⑧ 갈애 ⑨ 취착 ⑩ 존재
② 현재의 결과 : ③ 의식 ④ 명색 ⑤ 육입 ⑥ 접촉 ⑦ 느낌
③ 현재의 원인 : ① 무명 ② 상카라(행) ⑧ 갈애 ⑨ 취착 ⑩ 존재
④ 미래의 결과 : ③ 의식 ④ 명색 ⑤ 육입 ⑥ 접촉 ⑦ 느낌
5. 세 회전 (왓따, vatta)
① 오염원의 회전 : ①무명, ⑧ 갈애, ⑨ 취착
② 업의 회전 : ② 상카라(행), ⑩ 업의 존재(업유)
③ 과보의 회전 : ③ 의식, ④ 명색, ⑤ 육입 ⑥ 접촉, ⑦ 느낌, ⑪ 태어남, ⑫ 늙음과 죽음
6. 두 원인 (물라, mula)
① 무명(아윗자, avijja)
② 갈애(딴하, tanha)
상호의존 (빳타나, patthana)의 방법
1. 24가지 조건 (짜뚜위사띠 빳짜야, catuvisati paccaya)
① 원인의 조건(헤뚜 빳짜야, hetupaccaya)
② 대상의 조건(아람마나 빳짜야, arammanapaccaya)
③ 지배의 조건(아디빠띠 빳짜야, adhipatipaccaya)
④ 틈 없이 뒤따르는 조건(아난따라 빳짜야, anantarapaccaya)
⑤ 더욱 틈 없이 뒤따르는 조건(사마난따라빳짜야, samanantarapaccaya)
⑥ 함께 생긴 조건(사하자따 빳짜야, sahajatapaccaya)
⑦ 서로 지탱하는 조건(안냐만냐 빳짜야, annamannapaccaya)
⑧ 의지하는 조건(닛사야 빳짜야, nissayapaccaya)
⑨ 강하게 의지하는 조건(우빠닛사야 빳짜야, upanissayapaccaya)
⑩ 먼저 생긴 조건(뿌레자따 빳짜야, purejatapaccaya)
⑪ 뒤에 생긴 조건(빳차자따 빳짜야, pacchajatapaccaya)
⑫ 반복하는 조건(아세와나 빳짜야, asevanapaccaya)
⑬ 업의 조건(깜마 빳짜야, kammapaccaya)
⑭ 과보의 조건(위빠까 빳짜야, vipakapaccaya)
⑮ 음식의 조건(아하라 빳짜야, aharapaccaya)
⑯ 기능의 조건(인드리야 빳짜야, indriyapaccaya)
⑰ 선의 조건(자나 빳짜야, jhanapaccaya)
⑱ 도의 조건(막가 빳짜야, maggapaccaya)
⑲ 서로 관련된 조건(삼빠윳따 빳짜야, sampayuttapaccaya)
⑳ 서로 관련되지 않은 조건(윕빠윳따 빳짜야, vippayuttapaccaya)
㉑ 존재하는 조건(앗티 빳짜야, atthipaccaya)
㉒ 존재하지 않은 조건(낫티 빳짜야, natthipaccaya)
㉓ 떠나가버린 조건(위가따 빳짜야, vigatapaccaya)
㉔ 떠나가버리지 않은 조건(아위가따 빳짜야, avigatapaccaya)
18 사마타 수행 (사마타, samatha)
1. 명상주제 (깜맛타나, kammatthana) : 40가지
① 까시나(kasina) 10가지
② 부정(아수바, asubha, 부정) 10가지
③ 숙고(아눗사띠, anussati, 수념) 10가지
④ 무량(압빠만냐, appamanna) 4가지
⑤ 지각(산냐, sanna, 인식) 1가지 : 음식의 혐오
⑥ 분석(와왓타나, vavatthana) 1가지 : 사대 분석
⑦ 무색(아루빠, arupa) 4가지
2. 기질의 분석 (짜리따 베다, carita-bheda) : 적합한 수행의 예
① 탐하는 기질 : 부정관
② 성내는 기질 : 4무량, 4가지 까시나 (청, 황, 적, 백)
③ 어리석은 기질 : 들숨날숨의 알아차림
④ 믿는 기질 : 여섯 수념 (불. 법. 승. 계율. 보시. 천신)
⑤ 지적인 기질 : 고요함.죽음의 수념, 음식의 혐오, 4대
⑥ 사색하는 기질 : 들숨날숨의 알아차림
3. 수행 (바와나, bhavana)
① 준비 (빠리깜마, parikamma) 수행
② 근접 (우빠짜라, upacara) 수행 : 8수념, 음식의 혐오, 4대 수행
③ 본 (압빠나, appana) 수행 : 나머지 30가지 수행
4. 표상 (니밋따, nimitta)
① 준비 표상 (빠리깜마 니밋따, parikammanimitta)
② 익힌 표상 (욱가하 니밋따, uggahanimitta)
③ 닮은 표상 (빠띠빠가 니밋따, patibhaganimitta)
19 사마타 명상주제
1. 까시나 (kasina) 10가지
① 흙 (빠타위, pathavi) 까시나
② 물 (아뽀, apo) 까시나
③ 불 (떼조, tejo) 까시나
④ 바람 (와요, veyo) 까시나
⑤ 검정색 (닐라, nila, 푸른색) 까시나
⑥ 노란색 (삐따, pita) 까시나
⑦ 붉은색 (로히따, lohita) 까시나
⑧ 흰색 (오다따, odata) 까시나
⑨ 공간 (아까사, akasa) 까시나
⑩ 빛 (알로까, aloka) 까시나
2. 부정 (아수바, asubha) 10가지
① 부푼 것 (웃두마따까, uddhumataka)
② 검푸른 것 (위닐라까, vinilaka)
③ 문드러진 것 (위뿝바까, vipubbaka)
④ 끊어진 것 (윗칫다까, vicchiddaka)
⑤ 뜯어 먹힌 것 (윅카위따까, vikkhayitaka)
⑥ 흩어진 것 (윅킷따까, vikkhittaka)
⑦ 난도질당하여 뿔뿔이 흩어진 것 (하따윅킷따까, hatavikkhittaka)
⑧ 피가 흐르는 것 (로히따까, lohitaka)
⑨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 (뿔라와까, pulavaka)
⑩ 해골이 된 것 (앗티까, atthika)
3. 숙고 (아눗사띠, anussati, 수념) 10가지
① 붓다(부처님)의 숙고(붓다눗사띠, buddhanussati)
② 담마(법)의 숙고(담마눗사띠, dhammanussati)
③ 상가(승가)의 숙고(상가눗사띠, samghanussati)
④ 계의 숙고(실라눗사띠, silanussati)
⑤ 보시의 숙고(짜가눗사띠, caganussati)
⑥ 천신의 숙고(데와따눗사띠, devatanussati)
⑦ 죽음의 숙고(마라나눗사띠, marananussati)
⑧ 몸의 알아차림(까야가따사띠, kayagatasati)
⑨ 들숨날숨의 알아차림(아나빠나사띠, anapanassati)
⑩ 고요함의 숙고(우빠사마눗사띠, upasamanussati)
4. 무량 (압빠만냐, appamanna, 사무량) 4가지
① 자애(멧따, metta)
② 연민(까루나, karuna)
③ 함께 기뻐함(무디따, mudita)
④ 평온(우뻭카, upekkha)
5. 지각 (산냐, sanna, 인식) 1가지
① 음식염오의 지각(아하레 빠띠꿀라산냐, ahare patikulasanna)
6. 분석 (와왓타나, vavatthana) 1가지
① 사대 분석(짜뚜다뚜 와왓타나, catudhatu-vavatthana)
7. 무색 (아루빠, arupa) 4가지
① 공무변처(아까사난짜야따나, akasanancayatana)
② 식무변처(윈냐난짜야따나, vinnanancayatana)
③ 무소유처(아낀짠냐야따나, akincannayatana)
④ 비상비비상처(네와산냐나산냐야따나, nevasannanasannayatana)
8. 신통지 (아빈냐, abhinna) 5가지
① 신족통(잇디위다, iddhi-vidha)
② 천이통(딥바소따, dibba-sota)
③ 타심통(빠라찟따 위자나나, paracitta-vij.nana)
④ 숙명통(뿝베니와사 아눗사띠, pubbenivasa-anussati)
⑤ 천안통(딥바짝쿠, dibbacakkhu)
20 위빳사나 (vipassana)
1. 위빳사나의 경계 (vipassana-upakkilesa) 10가지
① 광명(오바사, obhasa)
② 희열(삐띠, piti)
③ 경안(빳삿디, passaddhi)
④ 결의(아디목카, adhimokkha)
⑤ 분발(빡가하, paggaha)
⑥ 행복(수카, sukha)
⑦ 지혜(냐나, nana)
⑧ 확립(우빳타나, upatthana)
⑨ 평온(우뻭카, upekkha)
⑩ 욕구(니깐띠, nikanti)
2. 삼특상 (띨락카나, tilakkhana)
① 무상의 특상 (아닛짜 락카나, aniccalakkhana)
② 고의 특상 (둑카 락카나, dukkhalakkhana)
③ 무아의 특상 (아낫따 락카나, anattalakkhana)
3. 세 수관 ( 아누빳사나, anupassana)
① 무상의 수관(아닛짜누빳사나, aniccanupassana)
② 고의 수관(둑카누빳사나, dukkhanupassana)
③ 무아의 수관(아낫따누빳사나, anattanupassana)
4. 위빳사나의 지혜 (위빳사나 냐나, vipassana-nana) 10가지
① 이해의 지혜 (삼마사나 냐나, sammasananana)
② 일어나고 사라짐의 지혜 (우다얍바야 냐나, udayabbayanana)
③ 무너짐의 지혜 (방가 냐나 bhanganana)
④ 공포의 지혜 (바야 냐나, bhayanana)
⑤ 위험의 지혜 (아디나와 냐나, adinavanana)
⑥ 염오(역겨움)의 지혜 (닙비다 냐나, nibbidanana)
⑦ 해탈을 원하는 지혜 (문찌뚜깜야따 냐나, muncitukamyatanana)
⑧ 깊이 숙고하는 지혜 (빠띠상카냐나, patisankhanana)
⑨ 상카라의 평온의 지혜 (상카루뻭카 냐나, sankharupekkhanana)
⑩ 수순의 지혜 (아눌로마 냐나, anulomanana)
청정의 단계 (위숫디 베다, visuddhi-bheda) : 칠청정
1. 계 청정 (실라 위숫디, silavisuddhi)
① 계목의 단속에 관한 계 (빠띠목카삼와라실라, patimokkhasamvarasila)
② 감관의 단속에 관한 계 (인드리야삼와라실라, indriyasamvarasila)
③ 생계의 청정에 관한 계 (아지와빠리숫디실라, ajivaparisuddhisila)
④ 필수품에 관한 계 (빳짜야산닛시따실라, paccayasannissitasila)
2. 마음 청정 (심청정, 찟따 위숫디, cittavisuddhi)
① 근접삼매 ( 우빠짜라 사마디, upacarasamadhi)
② 본삼매 (압빠나 사마디, appanasamadhi)
3. 견해 청정 (견청정, 딧티 위숫디, ditthivisuddhi)
① 정신·물질을 분석하는 지혜 (나마루빠 빠릿체다 냐나, namarupa pariccheda nana) :
❶ 특징, ❷ 역할, ❸ 나타남, ❹ 가까운 원인
4. 의심극복의 청정 (깡카위따라나 위숫디, kankhavitarana visuddhi)
① 조건을 식별하는 지혜 (빳짜야 빠릭가하 냐나, paccaya pariggaha nana) : ❶ 연기 및
❷ 상호의존
5. 도와 도아님의 지견청정 (막가아막가 냐나닷사나 위숫디)(maggamagga nanadassana visuddhi)
① 이해의 지혜, ② 생멸의 지혜(약)
6. 수행의 지견청정 (빠띠빠다 냐나닷사나 위숫디) (patipada nanadassana visuddhi)
② 생멸의 지혜(강) ~ ⑩ 수순하는 지혜
7. 지견청정 (냐나닷사나 위숫디, nanadassana visuddhi)
① 종성의 지혜(고뜨라부 냐나, gotrabhu-nana)
② 도의 지혜(막가 냐나, magga-nana)
③ 과의 지혜(팔라 냐나, phala-nana)
④ 반조의 지혜(빳짜웩카나 냐나, paccavekkhana-nana)
21 해 탈 (위목카, vimokkha)
1. 해탈 (위목카, vimokkha) 3가지
① 공한 해탈(sunnato vimokkha, 공해탈)
② 표상 없는 해탈(animitto vimokkha, 무상해탈)
③ 원함 없는 해탈(appanihito vimokkha, 무원해탈)
2. 해탈의 관문 (위목카 묵카, vimokkha-mukkha) 3가지
① 공의 수관(sunnatanupassana)
② 표상 없음의 수관(animittanupassana)
③ 원함 없음의 수관(appanihitanupassana)
3. 개인 (뿍갈라, puggala)에 따른 해탈 (476P 참조)
① 예류자(소따빤나, sotapanna)
② 일래자(사까다가미, sakadagami)
③ 불환자(아나가미, anagami)
④ 아라한(아라한, arahan)
법보시 하신 분
춘천 봉덕사 스님. 대구 대원사 스님. 조계종 비구니 스님 4분 |
보시 공덕 발원 (빳타나, patthana)
이당 메- 뿐냥 아-사왁카야- 와항 호-뚜.
idam me punnam asavakkhaya vaham hotu.
나의 이 공덕으로 번뇌를 소멸할 수 있기를.
이당 메- 뿐냥 닙바-낫사 빳짜요- 호-뚜.
idam me punnam nibbanassa paccayo hotu.
나의 이 공덕으로 닙바나를 성취할 수 있기를.
보시 공덕 회향 (뿐냐누모다나, punnanumodana)
마마 뿐냐바-강 삽바 삿따-낭 바-제-미.
mama punnabhagam sabbasattanam bhajemi.
오늘 내가 행한 공덕을 모든 존재들과 함께 나눕니다.
떼- 삽베- 메- 사망 뿐냐바-강 라반뚜.
te sabbe me samam punnabhagam labhantu.
모든 존재들도 나와 똑같이 이 공덕을 나누어 가질 수 있기를.
법 요 집 (정 보)
주소(파욱) Pa-Auk Tawya Monastery,
Mawlamyine, Mon State, Myanmar.
E-mail : paauktawya.main@gmail.com
주소(부산) (우) 49201
부산광역시 서구 중앙공원로 21-11 (동대신동2가 2-132)
카 페 세나니 승원(http://cafe.daum.net/senani)
이 메 일 senanivihara@daum.net
전화 번호 051-231-3478
인 쇄 2015년 12월 14일(2판 2쇄) : 500부
발 행 처 파욱국제승원 한국분원 세나니 승원(Sen.ni Vih.ra)
도서 안내 (법 보 시 용)
① 위나야 율(법보시용) 930쪽(초판 2012년)
② 빅쿠계율(법보시용) 330쪽(초판 2012년)
③ 법요집(법보시용) 756쪽(이판 2015년)
④ 예불독송(법보시용)
이 책은 법 보시할 목적(법 보시용)으로 저자의 허락 없이 출간하실 수 있습니다.
책의 내용은 임의로 바꾸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파욱국제승원 한국분원 세나니 승원 Senani Vihara
[출처] 박춘덕 블로그입니다.
[출처] 법요집371-380|작성자 참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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